환경 저체온·저산소·고혈당 똑똑한 관리법 part 1

누구에게나 두려운 암이다. 원인이라도 명백히 밝혀졌다면 그나마 속 시원할 것이다. 명확한 원인도 모른 채 우리는 지금 누구나 예외 없이 암에 대한 막연한 공포 속에 살고 있다. ‘제발 나는 아니었으면…’하면서.
하지만 나만 암에 걸리지 않게 해달라고 빌고 있어서는 안 된다. 암의 속성을 제대로 알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지금 세계 의학계는 조금 색다른 접근으로 암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암을 일으키는 내 몸속 3대 환경에 주목하고 있다. 이 같은 접근은 세계적인 면역학자인 일본 아보 도오루 교수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도대체 암을 일으키는 내 몸속 3대 환경은 뭘까? 그 비밀을 캐본다.

Part 1
암을 일으키는
내 몸속 3대 환경이란?

일본 아보 도오루 교수는 우리나라에서도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면역 전문가다. 그런 그가 최근 암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색다른 접근으로 세계 의학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암의 발병 메커니즘은 아직도 해명되지 않은 부분이 수두룩하다. 어제 주목받았던 이론이 오늘 뒤집히기도 하고, 내일 또 어떤 새로운 이론이 대세가 될지 알지 못한다.  지금 단계에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암의 발생 메커니즘은 솔직히 그리 명쾌하지 않다. 의학계의 입장은 암은 발암물질이 도화선이 돼 발생하는 것이고, 그 발병까지는 여러 단계의 유전자 이상이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를 이루고 있다.  이 같은 시각에 대해 반기를 들고 나선 사람이 아보 도오루 교수였다. 아보 도오루 교수는 여러 저서를 통해 “이것은 암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도 아니고 암을 치유로 이끄는 지침도 아니다.”면서 “암은 우리 몸속 3대 환경인 저체온, 저산소, 고혈당의 내부 환경에 대한 적응반응”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즉 암은 유전자의 실패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악화된 내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유전자의 반응이라는 시각이다.

 이 같은 관점은 암의 발병을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암 정복의 청신호가 되고 있다. 모두에게 두려운 암, 그 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분명한 해법을 찾아낸 쾌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일도 분명해진다. 암을 유발하는 내 몸속 3대 환경을 개선시켜 주면 된다. 이른바 저체온, 저산소, 고혈당에 대한 확실한 대비책을 통해 암의 잉태를 차단해야 한다. 그 노하우를 패밀리요양병원 김진목 의학박사로부터 들어본다.

Part 2
암을 일으키는 내 몸속 환경
저체온 대처법

요즘 서점가의 핫 이슈는 체온 관련 서적이다. 체온 1도 올리기 대책을 소개한 책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5배나 높아지고, 우울증의 묘약도 체온이 쥐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체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뜨겁다.  그런데 이 같은 이론이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가 참으로 역설적이다. 현대인 중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정상체온 36.5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과 결코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나는 아니겠지’ 생각하고 있겠지만 이 기회에 자신의 체온을 한 번 체크해보자.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정상체온 36.5도인 사람은 드물 것이다. 왜일까? 왜 현대인의 체온이 정상체온을 밑도는 현상이 초래된 걸까? 이 물음에 김진목 의학박사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말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