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채식을 하면 단백질이 부족할 것이라는 예측을 한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육류의 단백질보다 콩류의 단백질이 인체에는 훨씬 유익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실제로 채식주의자들은 전혀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무척 건강하다. 초식을 하는 동물을 보더라도 육식동물보다 몸집이 크고 온순하고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채식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에 효과적이다. 미국 의학협회 저널에 의하면 채식은 혈관이 막히는 것을 97% 억제한다고 보고하였다. 또 미국식생활협회(ADA)는 “적절하게 계획된 채식주의적 식습관은 건강에 이롭고 영양학적으로도 적합하며 특정한 질병들의 치료와 예방에 있어서 이점을 제공해 준다.”고 밝혔다. 이달의 요리에는 콩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몄다. 다양한 콩요리가 여러분의 체내에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줄 것이다.

콜레스테롤 씻어내는 콩죽

재료】 메주콩(흰콩) 1컵, 들깻가루 2큰술, 현미쌀가루 2큰술, 죽염 약간, 호두 1개, 잣 1큰술.
만드는 법】
1 메주콩을 불려서 삶은 다음 믹서한다.
2 ①의 믹서한 콩물을 냄비에 부어서 저어가며 끓기 시작하면 쌀가루를 넣어서 끓인다.
3 ②가 완성되면 들깻가루를 넣고 죽염으로 간한다.
4 호두는 물에 불려 껍질을 제거하고, 잣은 꼬투리를 떼어내고 칼로 잘게 다진다.
5 ③의 완성된 콩죽에 ④의 다져놓은 호두와 잣을 넣은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고혈압 치료식 생두부채소샐러드
재료】 유기농 생두부 1/2모, 새싹 순 한줌, 양파 1/4개, 빨강 피망 1/2개.
참깨간장소스】 참깨 1큰술, 간장 약간, 레몬 약간, 포도씨유 1큰술, 자연발효식초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만드는 법】
1 두부를 뜨거운 물에 데쳐서 면으로 된 천 위에 올려서 물기를 뺀다.
2 어린 새싹 순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소쿠리에 밭쳐서 물기를 뺀다.
3 양파와 빨강피망은 곱게 다져 놓는다.
4 소스는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믹서하여 준비한다.
5 접시에 ②의 어린 새싹 순을 깔고 ①의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새싹 순을 가운데에 흐트러지지 않게 정돈해서 놓는다.
6 ③의 다져놓은 재료를 두부 위에 올리고, ④의 소스를 뿌려서 완성한다.

혈당 조절식 두부굴탕국
재료】 두부 1/2모, 생굴 100g, 쪽파 2뿌리, 다진 마늘 약간, 죽염 약간,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다시마 1쪽, 무 약간, 홍고추 1개.
만드는 법】
1 생굴은 죽염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바구니에 밭쳐놓는다.
2 냄비에 다시마와 무를 얇게 저며서 넣고 육수를 끓인다.
3 ②의 물이 끓으면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예쁘게 썰어서 냄비에 가지런히 놓고 그 위에 ①의 굴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4 ③에 죽염으로 간을 맞춘 다음 다진 마늘을 넣고 홍고추를 어슷썰기하여 위에 올리고 불을 끈 다음 쪽파를 다져서 넣고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