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들과 교육상담 하거나, 주변 한인 분들과 자녀들의 교육문제들을 이야기하다 보면 그분들의 학력고하를 막론하고 미국의 대학과정에 대하여 잘못알고있는 경우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한국식 대학교육과정과는 사뭇 다른 미국대학들의 학부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자.

특정대학들에게만 있는 특별한 학부전공 프로그램들은, 즉 학부과정 비즈니스 스쿨(Business School) 혹은 프리메드(Pre-Med), 포린 서비스 스쿨 (Foreign Service School)등을 포함한, 입학원서 접수 시부터 별도로 접수하여 사정하여 입학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우리자녀들은 입학신청 시 인문사회 및 언어 전공 등 학사 과정인 B.A. (Bachelor of Arts) 혹은 이과 계통과 엔지니어링 전공 등 학사과정인 B.S. (Bachelor of Science)로 구분하여 신청한다. 본인들이 어느 방향으로 전공할지 정하지 못할 때에는 전공을 정하지 않고 서도(Undecided) 대학에 입학지원할 수 도있다.

미국 내 대학들은 입학한 이후 전공하고 싶은 분야의 과목들을 포함하여 교양과목들을 수강하여 3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전공분야의 과목들을 수강한다. 사실상 2학년 겨울 학기가 종료 시에는 전공분야를 최종 확정해야 한다. 또한 입학시의 전공을 입학 후 변경할 수도 있고, 또한 다른 전공을 하나 더할 수 있는 복수전공(Dual Major)과 부전공(Certificate)을 할수도있다. 학생들 본인들의 능력과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전공과목들을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 미국의 학부과정의 교육과정인 것이다.

대부분의 한인들은 자녀들이 대학에서 어느 분야의 공부를 전공을 하고있는지에대한 것 보다도 엔지니어링전공분야를 제외한 대부분 의대나 치대, 혹은 법대공부를 준비한다고 한다. 역설적으로 표현하자면 대부분의 한인 부모들은 자녀들을 의대나 치대, 법대공부를 시키기 위하여 대학진학을 원하는 것 같다. 한국식 사자 돌림의 직업에 대한 부모세대의 보상심리로 인해 수 많은 우수한 한인 자녀들이 부모들로부터 무언의, 혹은 표시 나는 압력으로 본인들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개성과 특출한 능력들을 사장시켜가며 이러한 직업 군에 온 일생을 바쳐야 하는 안타까운 현상들을 수없이 보아온다.

우리의 자녀들이 대학에 진학하여 교양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학문의 분야를 느끼면서 본인들의 개성과 능력에 맞는 분야의 전공에 매진하다 보면 스스로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게 되는 성숙된 대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권장하는 사회가 될 때에 미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한인 자녀들이 더욱더 뿌리를 내리며 성공적으로 생활해 갈 것이다. 물론, 많은 자녀들이 우수한 대학생활을 포함하여 훌륭한 직장생활의 경험과 본인들의 노력으로 전문대학원과정들에 진학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미국대학들의 학부과정에서는 어느 분야의 전공을 했느냐에 따라 별로 차이는 없다. 학부과정 때에 정치학이나 역사학을 전공했더라도 좋은 대학시절의 성적과 MCAT(의학전문대학원 입학자격 소양시험)이라는 의과대학원 입학지원자들 소양검사시험에 적정점수만으로도 의료인의 삶에 도전할 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엔지니어링 이나 이과계통의 전공자들도 좋은 학부시절의 학점과 LSAT(법학전문대학원 입학자격 소양시험) 나 GMAT(경영전문대학원 입학자격 소양시험)의 적정점수와 직장경험 등을 바탕으로 변호사나 CEO의 삶에 도전할수도있다.

결론적으로, 미국내의 전문대학원과정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부과정 때에 어느 분야의 전공이든지 상관없이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성적과 다양한 학과 외 경험들과 훈련들로 자격을 갖춤과 동시에 우리자녀들이 성숙하게 사회생활을 독립적으로 해나아갈수있을때에 입학 시도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삶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갈수있을것이다. 우리자녀들에게 걸맞은 대학선택이 이러한 장기적인 자녀들의 인생과정들 속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필자가 지난 칼럼들을 통해서 강조하였듯이 우리의 자녀들이 학업 면에서나 학과 외 활동 등에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기 위하여서는 본인들이 기를 펼칠 수 있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우선되었을 때에, 위에서 언급되었던 전문대학원들에 대한 입학과 성공적인 전문인의 길도 갈수있을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