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연말연시가 성큼 다가오면서, 연말을 준비하는 손길도 바빠졌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이어 크리스마스 선물 쇼핑 시즌이 조만간 시작되면 분위기에 휩쓸려 쓸데없는 지출을 한 후 매년 1월만 되면 재정적인 적자로 허덕이는 경우가 많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한 무차별적인 광고의 홍수 속에서 알뜰하고 현명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예산을 결정하라.
선물을 사는데 있어서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얼마나 돈을 지출할 수 있을지를 파악한다. 그런 후 실질적인 할리데이 비용 목록을 하나하나 적어 예산을 잡는다. 이 비용에는 선물 비용은 물론이고 크리스마스 카드, 우표값, 장식 비용, 오락, 그리고 여행 비용도 포함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예산이 나오면 그 예산에 맞춰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현금을 사용하라.
전문가들은 데빗 카드나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계획보다 더 많이 돈을 지출하는 경향이 많다고 조언한다.

3. 카드 명세서를 확인하라.
정기적으로 카드 명세서를 확인해 이중으로 돈이 부과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한다.

4. 쇼핑하는 기간을 늘여 잡고 온라인으로 쇼핑하라.
올해 온라인 할리데이 쇼핑 특가 세일은 빠른 것은 11월 초에 시작하는 등 할리데이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기간이 훨씬 늘어났다. 기간을 두고 여유 있게 쇼핑을 하게 되면 막판에 웃돈 주고 물건을 사야 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다.

5. 혼자 쇼핑하라.
혼자 쇼핑을 함으로써 방해 받지 않고 편안하게 가격을 비교하며 알뜰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6. 쇼핑하기 전에 조사하라.
PriceGrabber.com, Ebates.com, Shopzilla.com, PayPal-Shopping.com, ShopStyle.com, Buy.com과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세일 품목과 가격 비교, 워런티, 배달 비용, 혹은 설치비 등에 대한 정보를 비교한 다음 쇼핑한다.

7. 가격 알람을 설정하라.
PriceGrabber.com은 소비자들에게 원하는 제품의 가격이 떨어질 경우 이를 이메일로 즉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알람 서비스는 가격이 비싼 선물을 사려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8. 자신의 시간을 선물하라.
비싼 선물을 해줄 형편이 되지 않는다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청소나 아이 돌보기 등 내가 줄 수 있는 시간을 이용한 소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9. 워런티는 사지 말라.
연장 워런티(Extended warranty)를 사지 말라. CouponShack.com의 속 버데리에 따르면, “연장 워런티는 살 만한 가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10. 휴대전화를 이용해 쇼핑하라.
Save Benjis, RedLaser, 혹은 TheFind와 같은 아이폰 app를 다운로드해, 선물 아이디어를 얻고 가격을 비교하는데 이용한다. 블랙베리 사용자들은 Mobile Gift Center와 같은 app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하린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