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의 주택을 판매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다. 이번 컬럼에서는 일반적인 주택 판매 일정에 대하여 살펴본다.

모든 주택 소유자의 주택 판매 여정은 거래를 마무리하는 데 걸리는 과정과 시간 측면에서 보면 고유하고 특별하다 하겠다. 주택이 매물로 나와 있는 곳의 시장 상황, 시장에 나와 있는 일수, 주택 가격, 주택 상태 및 위치는 판매 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지난 2월 조사를 보면,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주택이 시장에 나와 있던 중간 일수는 54일이었다. 2월~3월 사이에 계약이 체결된 후 클로징까지 걸리는 중간 일수는 24.5일이었으며, 리스팅에서 클로징까지 평균 78.5일이 걸렸다.

판매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우선 시장 상황이다. 주택 시장은 보통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내 모든 지역의 주택 시장에서 이 법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장 상황은 일반적으로 판매자 시장 또는 구매자 시장으로 표현되며, 판매자 시장에서는 주택에 대한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으며, 일반적으로 이런 시장에서는 판매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반대로 구매자 시장에서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며, 주택이 더 빨리 팔리고 판매자는 더 높은 판매 가격을 요구할 수 있다. 

두번째는 주택이 시장에 나와있는 기간이다. 구매자는 다른 주택보다 시장에 오래 있는 주택에 더 조심하는 경향이 있어서, 구매자는 이런 주택에 혹시 무슨 문제가 있나 생각하고 오랫동안 시장에 매물로 나오지 않은 다른 주택으로 눈길을 돌릴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주택 가격이다. 시장에서는 적절한 가격이라면 주택이 빠르게 팔리고, 가격을 너무 높게 책정하면 주택이 시장에 오랫동안 노출되기 쉬워서 고객들에게 혹시 문제가 있는 매물이라는 인식을 주게 될 수 도있다.

구매자는 수리가 많이 필요하거나  커다란 공사가 필요한 주택은 구매를 꺼려한다. 이런   주택들은 시장에 나와있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주택의 위치는 주택 판매에 걸리는 시간과 주택이 가지는 인식된 가치에 중요한 요소다. 매우 선호하는 지역이나  위치에 있는 주택의 경우에는 빠르게 팔릴 수 있다. 주택 판매 과정에 여러 단계가 있다. 먼저 부동산 전문인을 고용함으로써 주택을 직접 판매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이고, 주택 판매의 모든 단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택 소유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전문인을 정하는 것이다. 전문인은 주택 판매자에게 지역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며 주택에 대한 시장 분석과 정보를 공유하여, 특히 민감한 부분인 주택 가격 책정 전략을 논의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판매 과정에 대한 도움을 얻게 된다. 전문인을 고를 때 해당 지역의 전문인들을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판매자는 주택의 시장 가치, 판매 과정 및 예상 사항에 대해 정직하게 소통하는 전문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 주택을 보여줄 준비(showing)를 한다. 준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소유자가 이미 얼마나 많은 유지 관리와 작업을 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2024년 12월의 한 조사에 따르면, 구매자의 절반 이상(56.1%)이 업데이트가 필요한 주택보다 입주 준비가 된 주택을 구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주택을 팔려고 준비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시장성이 높아져서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빨리 판매할 수도 있겠다. 주택 가격을 정하고 모든 준비가 끝나면 쇼잉을 한다. 주택은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평균적으로 약 54일 정도 시장에 나와 있지만, 이 기간은 주택을 매물로 내놓은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11월, 12월, 1월, 2월은 일년 중 가장 길게 시장에 나와있으며, 일반적으로 판매에 따른 수익성도 떨어지지만 이는 시장 상황이나 주택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구매자로 부터 오퍼를 받은 후 응답 시간은 계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응답 시간 은 24, 48 또는 72시간을 설정하여 구매자에게 제시된다.

그 다음, 타이틀 서류, 주택관련 서류와  HOA 서류 검토를 하는데도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된다.  이후에 물리적인 주택 검사(Inspection) 및 감정 평가(Appraisal)를 하게된다.  일반적으로 오퍼가 수락된 후 7~10일 이내에 구매자는  전문 inspector를 고용하여 건물의 검사를 실시한다. 구매자의 융자금 대출 기관은 구매자의 요청과 융자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주택의 공정한 시장 가치 평가를 감정사를 고용하여 진행한다. 이 과정은 2-3 주 정도가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검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몇 시간, 그 다음 하루나 이틀이 걸리지만 이는 부동산의 크기와 상태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평가 또는 검사시에  뜻하지 않은 문제가 나타나게 되면, 계약서에 따라서 구매자는 수리나 가격 조종을 협상하는데,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거래가 진행되지 않으면, 추가적으로 판매하는데 시간이 더 들게된다.

전국 부동산 협회(NAR)의 2월 조사에 따르면, 계약의 13%가 지난 3개월 동안 클로징이 지연되었는데 이중에  7%는 감정 평가 문제로 인한 것이었다. 그리고 계약에 들어간 후 클로징까지 걸리는 중간 일수가 24일이 조금 넘었다. 그러나 클로징 테이블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또한 구매자의 대출 기관, 대출 유형 및 현재 주택 시장의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김정미 부동산

부동산 전문 브로커 
RE/MAX Alliance & Coldwell Banker 에서 근무
콜로라도, 와이오밍 리얼터 협회원
콜로라도 커머셜 리얼터 협회원
전국 리얼터 협회원
조경과 인테리어 석사 학위
지역 비영리 단체의 이사로 봉사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