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주민 대부분 소유, 오른쪽 상단에 별 모양 표시 확인
리얼 아이디(Real ID) 실행이 5월 7일로 임박해 아직 이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한 한인들의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리얼 아이디는 미 정부가 신분 확인 강화를 목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국토안보부(DHS)와 교통안전청(TSA)는 예정대로 5월7일부터 리얼 아이디를 전면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5월7일 기준 18세 이상 성인은 미 연방 정부 기준에 맞게 발급한 주별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ID)을 소지해야 공항 보안검색대 이용 및 연방정부 건물 출입이 가능해진다.
5월 7일 이후 리얼 아이디나 대체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고서는 국내선 항공편에도 탑승할 수 없게 된다. 국내선 이용시 리얼 아이디가 없을 경우 여권, 미국 군인 신분증, 글로벌 엔트리(Global Entry) 카드와 같은 대체 허용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다.
리얼 아이디 관련 법은 미 연방 의회가 주정부 발급 신분증의 절차를 강화하는 법안을 2005년에 통과시키면서 현실화 됐다. 2001년 발생한 9.11 테러사건에서 범인들이 운전면허증만으로 항공티켓을 구매하고 비행기에 탑승했던 사실이 드러난 후 신분증의 위조 및 도용 방지 강화를 골자로 한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행정적 어려움과 대중의 혼란으로 인해 시행이 여러 차례 연기돼 왔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운전면허 사무소가 일시적으로 폐쇄되면서 업무 처리가 지연돼 시행 시기도 지연됐다. 콜로라도에서는 2012년부터 리얼 ID 기준을 충족하는 신분증을 발급해왔으며, 대부분의 주민들은 이미 해당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신분증 오른쪽 상단에 별 모양의 표시가 있다면, 이는 리얼 ID 기준을 충족하는 신분증이다.
콜로라도의 경우, 검은 원 안에 흰색 별 또는 금색 별이 해당 표시다 .
◆ 리얼 ID 가 필요한 경우
-미국내 항공편 탑승 시
-연방 정부 시설 출입 시
-원자력 발전소 방문 시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동반 성인이 유효한 신분증을 소지한 경우, 별도의 신분증 없이도 항공편 탑승이 가능하다 .
◆ 누가 리얼 ID를 받을 수 있나?
-미국 시민
-영주권자 또는 합법적 영주 체류자
-미국자유연합국(FreelyAssociated States) 시민
-상업용 운전면허(CDL) 소지자
◆ 검은색 배너가 찍혀있는 신분증
콜로라도에서 발급되는 검은색 배너가 있는 ‘표준(Standard)’ 신분증은 REAL ID가 아니다. 이 신분증은 별 모양이 없고, 비행기 탑승, 연방 투표, 연방 공공 혜택 등 연방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이 표준 신분증은 리얼 ID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
◆ 내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이 리얼 ID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리얼 ID 신분증 앞면 오른쪽 상단에 별 모양의 마크가 있다. 콜로라도의 리얼 ID는 두 가지 디자인 중 하나이다.
-검은 별 (2020년 이후 디자인)
-금색 별 (2020년 이전 디자인)
◆ 리얼 ID 발급에 필요한 서류
- 법적 이름과 생년월일을 증명하는 서류 (예: 출생증명서, 여권)
-사회보장번호(SSN)를 증명하는 서류
(예: 사회보장카드, W-2 양식)
-거주지를 증명하는 서류 2가지
(예: 공과금 청구서, 은행 명세서)
-합법적 미국 체류 신분을 증명하는 서류
*모든 서류는 원본 또는 공인된 사본이어야 하며, 복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
◆"Not Valid for Federal Identification" 문구가 있는 신분증은 리얼 ID로 인정되지 않으며, 연방 목적(항공편 탑승 등)으로 사용할 수 없다 .
◆ 콜로라도의 디지털 ID는 현재 공항 보안 검색대(TSA)에서 인정되지 않으므로, 신분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한다 .
◆ 누가 리얼 ID를 받을 수 없나?
-콜로라도 도로 및 지역사회 안전법(CO-RCSA)에 따라 발급된 신분증은 리얼 ID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
이 신분증은“NOT VALID FOR FEDERAL IDENTIFICATION, VOTING, OR FEDERAL PUBLIC BENEFIT PURPOSES”라는 검은색 배너가 있으며, 연방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
-서류미비자 및 임시 합법 체류자(TLP)는 표준(Standard) 신분증만 받을 수 있다.
한편, 최근 리얼 아이디 신청이 증가하면서 DMV 대기 시간도 길어지고 있다. 사전 예약 등 리얼 아이디 발급에 관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dmv.colorado.gov/real-id-and-colorado를 참조하면 된다.
<이은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