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교육 자원 … 대학, 고교, 대안학교 등 포함

    콜로라도 고등교육위원회(Colorado Commission on Higher Education/CCHE)는 학생들이 교과서 구입 부담 없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제공하는 ‘개방형 교육 자원’(Open Educational Resources/OER) 프로그램 대상으로 각급 교육기관에서 신청한 총 24개의 프로젝트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덴버 가제트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무료 교과서 보조금 수혜자로 선정된 교육기관에는 메트로폴리탄 스테이트 대학(Metropolitan State University), 아라파호 커뮤니티 칼리지(Arapahoe Community College), 콜로라도대 덴버 캠퍼스(University of Colorado Denver), 레드 락스 커뮤니티 칼리지(Red Rocks Community College), 오로라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 of Aurora) 등 대학과 1개의 고등학교, 대안학교(charter school)인 오로라 과학&기술고(Aurora Science and Tech High School) 등이 포함됐다.  또한 승인된 24개의 프로젝트 가운데 10개는 학생들이 간호학에서 연극에 이르기까지 교과서 구입 부담 없이 전공 학위를 이수할 수 있는 ‘Z-Degrees’를 개발하는 것이다.

    2018년에 시작돼 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는 이 OER 보조금은 주전역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센스가 부여된 무료 교육 자원으로, 재러드 폴리스 주지사 사무실에 따르면 지금까지 이 프로그램으로 콜로라도 학생들은 1,600개 과정에서 3,100만달러 이상의 교과서 구입 비용을 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러드 주지사는 보도자료에서, “1개의 강좌를 이수하기 위해 수백달러에 달하는 교과서를 구입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너무 큰 부담이다. 콜로라도는 훨씬 더 나은 무료, 오픈 소스 교과서를 통해 값비싼 상용 교과서에 대한 장벽을 무너뜨리고 있다”고 전했다.

    콜로라도 고등교육위원회의 앤지 파치오네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고등 교육 프로그램에서 교과서 등 교육 자료는 모든 학생들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우리는 이같은 상당한 투자를 통해 학생들의 고등 교육 여정의 모든 측면을 지원하고 싶고 직업을 얻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료 교과서 보조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수혜자 명단은 주고등교육위원회의 웹사이트(https://cdhe.colorado.gov/educators/administration/institutional-groups/open-educational-resources-in-colorado)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