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최근 신용카드 명세서에 사지도 않은 물건의 요금이 청구돼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아보니 누군가 제 신분을 도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신분 도용은 어떤 식으로 발생하고,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신분 도용은 부정한 목적을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를 입수, 신분을 가장해 상대의 사회보장 번호를 불법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신용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보장 번호는 비밀로 유지돼야 합니다.

 신분 도용자는 대부분 상대방의 번호와 좋은 신용상태를 이용해 더 많은 실제 소유자 명의의 신용카드를 신청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신청한 카드를 사용한 뒤 청구 금액은 지불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되거나 낯선 신용 공여자로부터 산적도 없는 물품 대금을 청구를 받기 전까지는 번호가 도용됐다는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도용 방지를 위해서는 사회보장 번호 등 신상이 명기된 서류들을 잘 관리하고, 사회보장 카드를 소지하고 다니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주의해야 할 신분 도용 수법은 ▶지갑, 손가방 및 우편물(은행 및 신용카드 명세서, 사전 승인된 신용카드 청약, 전화 통화 카드, 세금 정보) 훔치기 ▶인터넷의 불확실한 사이트를 통해 가입 정보 훔치기 ▶직장의 업무 및 인사 기록 훔치기 ▶쓰레기로 버려진 개인 데이터 추려내기 ▶고용주나 집주인 등 귀하의 정보를 합법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가장하기 ▶내부 정보원으로부터 개인 정보 매입하기 등입니다.

 예를 들면 상품, 서비스 또는 신용 카드 신청서에 나타난 귀하의 정보를 상점 직원에게 지불하고 입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방사회보장국은 법에따라 위임받지 않은 한 그 누구에게도 개인의 사회보장 번호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누군가가 당신의 번호 제시하라고 요구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혜택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보장국에서 제공하는 내역서(Social Security Statement)를 확인하다 기재된 소득액에 오류가 발견되면 신분 도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사회보장 번호가 도용 되면 사회보장국에 연락, 연방통상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에 고소해야 합니다. 단, 도용에 의해 신용문제가 야기될 때에도 사회보장국에서는 정정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신용카드 발급을 승인한 신용공여자에게 연락(후속 편지 발송 등) ▶경찰 신고 ▶주요 신용정보 조사기관의 부정행위 담당부서에 연락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문의는 웹사이트(www.consumer.gov/idtheft), 전화(877-438-4338)로 가능하며, 부정행위 신고는 이퀴팩스(Equifax, 800-525-6258), 익스페리언(Experian, 888-397-3742), 트랜스유니온(TransUnion, 800-680-7289) 등 신용보고 기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