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한인원 대표

1) 전체 학습
전체 학습은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시간으로 학습자들이 대본의 내용 및 영어표현과 각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 등과 같이 공동적으로 할 수 있는 사항을 다룬다. 특히 영어표현에 대한 읽기, 듣기, 따라하기 및 독백하기와 같은 활동을 집중적으로 다룰 수 있다. 또한 이전의 단원에 대한 ‘배운말 잘하기’ 테스트와 그룹별 퍼포먼스 발표 등도 전체 학습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쓰기 및 읽기와 같은 숙제 사항 점검 등도 전체 학습에서 다루고, 퀴즈와 각종 시험 등 학습자들에 대한 평가도 방법에 따라서는 전체 학습 사항이 될 수 있다. BTM 영어는 일상의 생활과 연관된 자연스러운 이야기들을 소극 형식으로 전개한 것으로 주제에 따라 대본의 분량이 다양하다. 각 권별로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분량이 300 줄 또는 400줄 이상의 대본도 많이 있는데, 이것은 실제 생활에서와 같이 하나의 주제에 따라 계속적으로 전개되는 상황을 자연스럽게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각 표현이 활용되는 문화적 및 사회적 환경을 익힐 수 있게된다. 따라서 수업별 진도는 학습자들에게 가능한 1+n (또는 2+n) 시간의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대화량으로 정하고 읽기, 듣기, 쓰기 및 독백 훈련 등의 과제를 활용하여 수업 준비가 되도록 하면 적절하다고 본다. 일단 정해진 진도량은 수업 시수 및 학생들의 적응 등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전체 학습에서 ‘배운말 잘하기’ 테스트와 퀴즈 등은 데이터 프로젝터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일련의 한글 대사를 큐로 제공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어 대사를 발표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학습의 진행은 가능하면 영어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진행에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표현들을 선생님이 사전에 익혀놓을 필요가 있다. 


2) 등장인물에 따른 그룹 학습
등장인물에 따른 그룹 학습은 주어진 소극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각각 그룹을 형성하여 진행하는 시간으로 선생님은 각 그룹을 순회하며 그룹 활동을 격려하고, 도움 요청에 응하는 한편, 발음 등과 같이 잘 못 된점을 시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룹별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을 등장인물별 그룹으로 나누어야 하는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학습자들의 흥미로운 참여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전체 학습자들을 캐릭터 수로 나누어 그룹을 지정하고 캐릭터는 학습자들이 가위바위보를 통하여 정하되 반복 퍼포먼스를 할 때 똑 같은 역할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도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수가 다소 남거나 부족할 경우, 1인 다역 또는 캐릭터 나누기 등도 학습자들이 결정하도록 할 수 있다. 소극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이름을 바꾸어서 성별 구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하는 것도 때로는 필요할 것이다. 그룹별 학습의 핵심은 전체 학습을 통하여 익힌 소극에서 각자가 맡은 역할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각자 한글 대본을 참고로 암기 및 독백의 되새김 과정에 충실하고 무엇보다 유연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집중적 지도가 필요하다. 간단한 소품들을 이용하여 현실성을 더할 수 있다면 그것도 바람직하다. 그룹별 학습중에는 모든 의사 표현을 영어로만 하도록 유도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룹별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끼리 의견을 나누는데 필요한 영어표현을 미리 소개할 필요가 있다. 


3)일반 그룹 학습
일반 그룹 학습은 등장인물의 수와 상관 없이 학급을 운영에 편리한 N 등분의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대사를 연습 또는 발표하는 시간이다. 이것은 그룹 멤버들이 특정 인물의 역할과는 상관 없이 각 줄의 대사를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등장인물의 비중에 따라 대사의 분량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되는 학습자들의 불균등한 기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수업의 운영이 편리하고, 학습자들도 균등하게 참여할 수 있고, 반복을 통하여 모든 대사를 균등하게 연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수업의 관리와 학습자의 평가 등 전반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일반 그룹 활동은 퀴즈 등과 같은 정기적인 평가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소극의 등장인물과 상관 없이 일정 수의 학생들을 그룹으로 지정하여 한글 대본을 바탕으로 대사를 한 줄씩 순서대로 말하도록 하면서 평가하는 것이다. 형평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순서를 바꾸어 동일 대사를 반복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