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Mschool.com 이철범 대표

    유창한 회화능력의 습득은 반드시 말배우기 몰입을 통해서만 가능해진다. 그렇지만 표현과 소리 및 의미를 이해할 수 없는 영어로 무조건 말배우기에 몰입한다고 영어가 습득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인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영어권 TV나 영화에 몰입해도 영어를 습득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것은 몰입이 아니라 단순히 바위에 계란 부딪히기식의 무모한 도전이다.


    원래 몰입은 말배우기를 위하여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일상의 자연적 영어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BTM식 몰입은 학습을 통하여 미리 정해진 학습범위의 영어표현에 대한 소리 및 의미의 구체적인 관계와 문장에 쓰인 단어 및 숙어를 이해 및 암기한 다음, 파트너나 동료 없이 오디오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듣고, 따라하고, 독백하는 인위적 영어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연적 영어환경에서의 몰입은 파트너 또는 동료가 공급하는 현장 영어에 의존하는 특징이 있고, BTM식 몰입은 예비된 영어에 대하여 학습과 오디오를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즉, 자연적 영어환경에서의 몰입은 대부분 상황과 직결되는 현장 영어 표현에 대한 몰입이고, BTM식 몰입은 가상의 상황을 전제로 예비된 영어 표현에 대한 몰입이다.


    자연적 몰입의 가장 큰 장점은 학습자에게 공급되는 영어가 학습자의 상황과 직결된다는 것이다. 즉, 표현과 소리 및 의미를 포함한 효율적인 인풋이 공급된다는 점이다. 물론 이것은 일대일의 직접 몰입이라는 이상적인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이나 그룹 또는 다수 환경과 같은 간접 몰입의 경우, 인풋의 효율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실제 어린 아이들이나 조기유학 환경의 경우에는 직접 몰입이 가능하지만, 고등학교나 대학교 및 일반인의 몰입은 대부분 간접 몰입 상황이어서 몰입 효과는 대단히 낮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미국에 이민을 해도 대부분 영어습득이 기대와는 달리 상당히 부진하게 된다. 


    반면, 자연적 몰입은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 외에도 학습자에게 공급되는 영어에 대하여 시간적 여유를 갖고 미리 학습할 기회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몰입상황에서 접하는 영어표현의 소리와 의미에 대한 구체적 관계와 단어/숙어에 대한 예비 과정이 없기 때문에 표현의 이해와 습득이 훨씬 어렵다. 어렵기 때문에 몰입에 따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효율도 많이 떨어진다. 또한, 시간과 장소 및 반복이나 따라하기 등에 대한 학습자 주도의 컨트롤이 없기 때문에 제약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자연적 몰입은 성격상 주변의 상황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량에 대한 조절이 어렵고, 단기간에 많은 영어를 습득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상당한 기간 동안 반복적 상황의 전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BTM식 몰입의 장점과 단점은 자연적 몰입의 그것들과 상반된다. 즉, BTM식 몰입의 가장 큰 장점은 처음부터 학습을 통하여 주어진 표현과 소리 및 의미를 미리 파악 및 암기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몰입이 훨씬 쉽고, 습득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몰입 시간과 장소에 대한 융통성이 높고, 듣기와 따라하기 및 독백하기 등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BTM식 몰입은 학습자의 의지에 학습 능력에 따라 학습량을 조절할 수 있어 훨씬 더 많은 양의 영어를 빠른 기간에 습득할 수 있다. 


    반면 BTM식 몰입의 단점은 공급되는 영어가 학습 순간의 상황에 직결되는 현장 영어가 아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풋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자연적 몰입환경이 될 수 없는 한국적 환경에서는 BTM식 몰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일상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표현을 선택하여 인풋의 효율을 높이도록 하면, 자연적 몰입상황보다 훨씬 더 높은 습득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BTM식 몰입을 적극 활용하면 자연적 몰입보다 단기간에 훨씬 더 많은 영어를 습득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BTM School은 이와 같은 BTM식 몰입의 습득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btmPlayer라고 하는 효율적인 오디오 기능과 각계 각층 학습자들의 일상환경에 활용되는 다양한 상황의 시나리오로 구성된 가깝고 친한 사람들의 말, BTM 영어 시리즈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