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교교회 김교철 담임목사

    하루하루 매월 매년을 살아가면서 피곤한 나날을 보낼 때 문득 생각이 드는 것은 아름다운 수양지에서 휴가를 보내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면서 그 생각을 실천에 옮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우면서 비행기 표를 예매하게 되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때로는 멀리, 때로는 가까운 친지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비행기 여행을 하면서 그 안에서 많은 혜택을 누리며 밥도 먹고 좋은 서비스 해택을 받으면서 목적지에 도착하게 되면 우리는 그 안에서 누리던 모든 것을‘all stop! 해놓고 목적지에 내리게 됩니다. 우리 인생도 여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짧게 어떤 사람을 긴 여정으로 달려갑니다. 그러다 인생의 종착역에 도달하게 되면 세상 안에서 누리던 집, 잘 타던 자동차, 사용했던 돈지갑, 맛난 음식, 사랑했던 가족들, 친지들, 친구들... 내 의지를 떠나서‘all stop! 하고 그 인생의 종착역에 도착하게 되는데 어떤 사람은 좋은 곳에 어떤 사람은 아주 불행한 곳에 내리게 됩니다. 인생은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면 반복 또는 연습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훈련이라고도 말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부하는 학생이 매일 학교에 등교를 하면 반복해서 공부를 하면서 매일 똑같은 수업을 반복해서 연습과 훈련을 합니다. 이런 학생들은 반드시 시험을 보면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됩니다. 그러나 반복을 거부하고 출석을 거부하고 반복해서 하는 수업을 등한시 여기며 학교를 다니면 시험시간이 다가왔을 때 불 보듯 뻔한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세상을 살아가면서‘all stop!’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관객이 초만원을 이루고 있는 어느 극장 뒤에서 불이 났습니다. 관객들은 재미있는 연극에 온통 정신이 팔려 있었습니다. 극장 주인은 갑자기 불난 사실을 성급하게 알릴 경우에 벌어질 큰 혼잡을 예상하고 조용히 설득을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배우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 는 배우를 한 사람 불러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나가서 관객이 당황하지 않도록 잘 설명을 하고 모두 차분하게 이 극장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 인기 있는 배우는 막중한 사명을 띠고 무대 위에 서서 차근차근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이러저러해서 불이 났는데 모두 차례를 지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그랬더니 관객들은 이것이 연극인 줄 알고 모두들 박수 만칩니다. 아주 재미있어합니다. 무척 실감나게 한다는 것이죠. 당황한 연극배우가 이것은 연극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곧 불길이 번져 올 것이라고 아무리 설명을 해도 관객들은 더 열심히 박수만 칩니다. 아무도 믿어주지를 않습니다. 자,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얼마쯤 지나자 극장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그제 서야 사람들은 아우성을 칩니다. 그러나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역사를 보는 관점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역사를 하나의 돌고 도는 원형으로 생각하는 시각이 있습니다. 역사를 하나의 사이클로 보아 반복, 순환한다고 생각하는 사관입니다. 그런가하면 역사를 하나의 나선형으로 생각해서 돌고 돌면서 전진해 나간다고 생각하는 사관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기독교적인 사관은 직선적인 흐름으로 보는 시각입니다. 시작이 있고 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관입니다. 창세기 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선언을 합니다.  역사는 하나님의 창조하심에서 시작됩니다. 나아가 성경의 맨 마지막 부분인 계22:20에 가보면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그리고 그에 대한 응답으로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하는 말로 끝이 납니다. 이와 같이 역사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셨고 주님께서 다시 오심으로 끝나게 될 것입니다. 창조로 시작되고 최후의 심판으로 끝이 납니다. 처음부터 끝을 향해서 시작한 것입니다. 이미 화살은 시위를 떠나 출발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그 마지막, 끝이 있을 뿐입니다. 모르든, 알든, 믿든, 믿지 않든 간에 분명 마지막은 있습니다.  이 마지막을 잘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 주님께서는 세상에서 연습시간을 준비하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세상에서‘all stop! 하지 않으면 갈 수 없는 곳 바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시간입니다. 이 세상에서 잘 연습한 사람이 마지막 나의 인생의 종착지에서 좋은 곳으로 들어가려면 세상의 ‘all stop!’ 해서 예배에 성공한 사람만이 좋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