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푸른 잎 채소보다 무, 감자, 당근, 연근, 우엉 등 뿌리채소의 맛이 좋은 계절이다. 그중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 겨울철 건조한 피부의 각질을 없애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며, 항암 작용이 뛰어나고 소화를 돕는 등 몸에 좋은 채소지만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꺼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겨울 당근을 맛있게 즐기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 당근 소스 관자 구이

재료_ 관자 10개, 버터 3큰술
조미료_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당근 소스_ 당근 ½개, 사과 ¼개, 사과주스 ½컵, 드라이 허브 약간

준비하기

1. 관자는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한쪽 면에 바둑판 모양으로 얕게 칼집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당근 소스의 당근은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썰고 사과도 껍질째 잘게 썬다. 사과주스는 100% 사과주스로 준비한다.

만들기

1. 믹서에 준비한 당근과 사과, 사과주스를 넣고 아주 곱게 간다.
2. 소스 팬에 버터 1큰술을 녹이고 ①을 부어 보글보글 끓인다가 드라이 허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조금 더 끓인다.
3. 달군 팬에 나머지 버터를 녹인 다음 준비한 관자를 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접시에 구운 관자와 당근 소스를 곁들여 낸다.

◆ 당근 연근 전

재료_ 당근 1개, 연근 ½개(6㎝ 정도), 부침가루 1컵, 달걀 1개, 생수 1½컵, 포도씨유 적당량
조미료_ 소금 약간

준비하기

1. 당근은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어 ⅓은 강판에 갈고 나머지는 잘게 썰어 믹서에 물 ½컵과 함께 넣고 곱게 간다.
2. 연근은 0.5㎝ 두께로 둥근 모양을 살려 썬 다음 물에 담가둔다.

만들기

1. 볼에 준비한 당근 간 것 모두와 부침가루, 분량의 생수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멍울이 없도록 곱게 푼다.
2.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①의 반죽을 한 수저 수북하게 올려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만든 뒤 가운데에 연근을 올린 다음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 당근 고구마 맛탕

재료_ 당근 2개, 고구마 1개, 설탕 ¼컵, 물엿 2큰술, 튀김 기름 적당량
준비하기

1. 당근과 고구마는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째 한입 크기로 썰어 물기를 닦는다.
 
만들기

1. 170℃ 끓는 기름에 당근과 고구마를 함께 넣어 표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튀긴 뒤 기름망으로 건져 기름기를 뺀다.
2. 팬에 설탕과 물엿, 물 3큰술을 넣고 젓지 말고 그대로 보글보글 끓인다.
3. 설탕이 녹으면 튀긴 당근과 고구마를 넣고 뒤적여 시럽을 골고루 묻힌 뒤 뜨거운 튀김 기름을 2큰술 정도 넣고 한 번 더 뒤섞어 마무리한다.
※ 기호에 따라 맛탕 위에 견과류를 다져 얹으면 맛이 더 좋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