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파이/ 우유푸딩/ 두부머핀

 

주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다이어트. 아무리 '살과의 전쟁'을 대대적으로 선포했다 한들 늘 그 자리인 것이 성공률이 거의 0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정말 칼로리 걱정안하고도 스트레스 안받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없는 걸까. 본연의 음식 맛은 살리되 칼로리를 낮춘 식재료를 사용한 다이어트 디저트 레시피를 소개한다.

애플파이

재료
사과 1개, 토르티야 2장, 버터 1큰술, 계핏가루 3큰술, 설탕 2큰술, 물 1/3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1×1cm 크기로 썬다.
2 팬에 버터를 녹이고 ①의 사과, 계핏가루, 설탕, 물, 소금을 넣고 조린 뒤 차갑게 식힌다.
3 타르트 틀에 토르티야를 깔고 ②의 조린 사과를 올린다.
4 화씨 350도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고 12분간 굽는다.

Point
토르티야는 파이 도우에 비해 버터의 사용량이 적으며 기름에 튀기지 않아 칼로리를 줄여준다.

우유푸딩

재료
우유 300ml, 달걀 1개, 설탕 40g(40ml), 키위조림(키위 2개, 꿀 1큰술, 물 3큰술)

만들기
1 볼에 달걀과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
2 냄비에 우유를 붓고 가장자리에 거품이 생길 때까지 약한 불에 끓인다. 3 ②의 우유에 ①을 넣고 거품기로 섞는다.
4 ③을 병에 담고 한 김 오른 찜통에 25분간 찐 뒤 냉장고에 넣어 하루 정도 굳힌다.
5 냄비에 잘게 썬 키위와 꿀, 물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조린다.
6 ④의 푸딩 위에 ⑤의 키위를 올린다.

Point
푸딩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젤라틴을 사용하는데 젤라틴 대신 달걀을 사용하고 푸딩 위에 올리는 캐러멜소스는 키위로 대체해 칼로리를 낮췄다.

두부머핀

재료
두부 1/2모, 달걀 2개, 박력분(Cake flour) 120g, 베이킹파우더 5g, 우유 30ml, 설탕 40g, 다진 땅콩·해바라기씨 3큰술씩, 검은깨 1큰술

만들기
1 볼에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저은 뒤 설탕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2 박력분을 체에 거른 뒤 베이킹파우더와 함께 ①에 넣고 섞는다. 3 ②에 우유를 넣고 섞은 뒤 으깬 두부, 다진 땅콩, 해바라기씨, 검은깨를 넣어 반죽한다. 4 머핀 틀에 ③의 반죽을 2/3 정도 담고 화씨 350도로 예열한 오븐에 25~28분간 굽는다.

Point
두부를 넣어 박력분과 우유의 양을 줄여 칼로리를 낮췄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