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삼 불고기

한국인만큼 쌈문화가 발달한 민족도 드물 것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장시간 지내다보면 삼겹살에 혹은 불고기에 상추쌈 곁들여 먹는 것을 즐기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각종 야채와 함께 강된장 끓여 오징어와 삼겹살이 어우러지는 오삼 불고기 한점 곁들이면 그만한  성찬이 없을 듯 하다. 연말시즌 가까운 친지들과 얼큰한 오삼불고기 한상 차려 즐겁게 망년회를 가져봄은 어떨까.

▣ 강된장 끓이기

⊙ 재료: 된장, 청국장, 조갯살, 마늘, 매운 고추, 양파, 멸치 혹은 새우 갈은것, 다진 파
⊙ 만들기
1.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조갯살을 넣고 달달 볶는다.
2. 된장을 넣고 물을 한 컵 붓는다.
3. 2에 동량의 청국장을 넣어준다.(된장 자체가 그리 짜지 않을때는 안 넣어도 무방하나 간이 조금 센 경우에는 청국장을 섞는것이 좋다. 혹은 보릿가루나 두부를 으깨서 넣어도 좋다.)
4. 매운고추와 양파 반개 잘라 넣고 멸치와 새우 갈은거 각각 한스픈 가득 넣어 마지막으로 다진 파를 넣으면 완성.

▣ 오삼 불고기 만들기

⊙ 불고기 양념장: 고추장 2스푼 ,고춧가루 4스푼, 간장 두스푼에 양파를 갈거나 다진것, 레몬즙 약간, 매실액 혹은 요리엿(기호에 맞게), 참기름 한스푼, 피쉬 소스 한스푼, 다진 마늘, 파를 넣고 잘 섞어준다.
⊙ 오삼불고기 재료: 돼지고기, 오징어(껍질을 벗겨 칼질을 낸다.), 양파, 고추, 파
1. 위의 양념장에 돼지고기와 오징어를 넣고 조물조물 잘 버무린다.
2. 뜨거운 팬에 올려 반쯤 익을때까지 볶아준다.
3. 어느정도 익었다 싶을때 양파와 고추, 파를 넣고 살짝만 더 볶아준다.
4. 오삼불고기와 각종 야채쌈, 강된장으로 푸짐히 한상 차리면 끝.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