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는 민주당 우세

전체적으로 콜로라도는 전국을 휩쓸고 있는 공화당 광풍에서도 민주당이 꿋꿋하게 우세를 지킨 몇 안 되는 주들 중 하나였다. 미 상원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은 마이클 베넷이 공화당 후보 켄 벅을 누른 것을 비롯해, 히큰루퍼 덴버 시장이 주지사에 당선되었으며, 하원의원 선거에서도 최소한 한 좌석은 지켰다.
 이 때문에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문이 남는다. 정부의 끝없는 지출과 추락하는 경제에 지친 콜로라도 주민들은 민주당을 외면하는 듯했고, 한동안 공화당 쪽으로 기울어지는 듯했기 때문이다. 6년 만에 다시 콜로라도의 의석을 장악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던 공화당의 기대는 무너졌고, 다시 내년을 기약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콜로라도의 정치 분석가들은 “콜로라도는 전통적으로 특정당의 텃밭으로 규정되어 선거만 했다 하면 승리가 보장되어왔던 다른 주들과는 달리, 당보다는 후보를 먼저 살피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이번 결과에서 보듯이 뚜껑을 열 때까지 결과를 알 수 없는 주들 가운데 하나”라고 밝혔다. 


히큰루퍼  주지사 당선

이변은 없었다. 차기 콜로라도 주지사에 예상대로 잔 히큰루퍼 덴버 시장이 당선됐다.   주지사 선거에서 당을 바꿔가며 고군분투했던 탐 탠크래도 하원의원은 전체 득표수에서 37%를 획득, 불과 10%에 그친 공화당의 댄 마에스를 크게 앞질러 선전했다. 그러나 51%의 지지를 얻은 히큰루퍼를 이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공화당 측은 애초에 탠크래도가 미 헌법당으로 빠져나가면서 표가 양분되어 패배할 것을 우려했으나, 이 두 사람의 표를 합쳐도 히큰루퍼가 받은 표를 넘지 못했다. 히큰루퍼의 완전한 압승이었다. 히큰루퍼는 선거 3일 전에 영화제작자이자 사촌인 조지 히큰루퍼(47)가 사망한 일 때문에 이번 선거 승리가 슬프고도 기쁘다고 밝혔다. 조지 히큰루퍼의 사인은 자연사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히큰루퍼는 “콜로라도 주민들의 뜻을 받들어 소매를 걷어부치고 비즈니스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민주당, 공화당이 모두 힘을 합쳐 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당선 소감을 밝혔다.

상원의원 선거
박빙의 승부, 민주당 승리

상원의원 선거에서는 마이클 베넷(민주당)과 켄 벅(공화당)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박빙의 승부를 펼치다가 불과 수 천표 차이로 베넷이 간신히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표차가 너무 적기 때문에 상원의원 선거 결과를 놓고 법적인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상원의회의 경우, 현재 민주당이 과반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함에 따라 상원 다수당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하게 된 상황이기 때문에, 한 석이 아쉬운 공화당에서는 이렇게 접전을 펼친 선거 결과를 문제 삼아 좌석을 추가로 확보할 기회를 놓칠 리가 없기 때문이다.


하원의원 선거
각각 절반의 승리

하원의원 선거에서는 공화당이 절반의 승리를 거두었다. 하원구역 3은 스캇 팁턴(공화당)이 잔 살라자르(민주당)을 제치고 당선되었으며, 하원구역 7의 경우, 현 하원의원인 에드 펄머터(민주당)가 오로라 시의원 출신의 라이언 프레이저(공화당)을 누르고 하원의원에 당선됐다. 프레이저는 전국 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14명의 흑인 공화당 의원 중 한명으로 전국 언론의 주목을 받았지만, 노련한 2선 의원인 펄머터의 벽을 무너뜨리는데는 실패했다.
 


개정안 P 부결

콜로라도 주정부가 카지노 등에서 승률을 규제해야 하는지를 묻는 개정안 P는 찬성(62%)이 반대(38%)를 앞서 부결되었으며, 만약 자연 재해 등으로 인해서 주나 시 정부가 그 구역 안에서 제대로 운영을 해나갈 상황이 아닐 경우 다른 곳으로 일시적으로 정부를 옮겨도 되는지 여부를 묻는 개정안 Q는 58%의 찬성표를 받아 통과에 성공했다.

개정안 R 부결

부동산에 대해 발생하는 이자가 6,000달러 미만인 경우 이 이자에 대해 재산세를 면제해주어야 할지 여부를 묻는 개정안 R은 62%의 반대표를 받아 부결되었다. 또 보석금을 내고 풀려나는 범죄인들이 다시 법정에 출두하는 확률을 높이기 위해, 보석금의 일부는 반드시 자신의 돈으로 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정안 102역시 유권자들의 승인을 받는데는 실패했다.

개정안 60 부결

한편 이번 중간선거에서 가장 논란이 일었던 개정안들이었던 개정안 60(재산세 관련), 61(주와 지역 정부의 부채 규제 관련), 그리고 101(자동차세, 소득세 및 기타 수수료 관련)은 모두 통과에 실패했다.
개정안 60은 재산세율이 내려가는 것을 막는 2007년 결정을 뒤집는 것으로 재산세율을 향후 10년간 절반으로 내리고, 이로 인해 부족해지는 돈은 주가 15억 달러를 들여 채울 것을 요구하는 개정안이었다. 또 콜로라도 대학이나 덴버 공항 같은 공공 기관이자 사업체들도 재산세를 내게 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개정안 61 부결

개정안 61의 경우, 주가 어떤 식으로든 돈을 빌리는 것을 금지하고, 지역 정부도 유권자가 승인할 경우에만 단 10년간 돈을 빌릴 수 있도록 요구하는 법안이었다.
 이 개정안들의 반대자들은 무려 6백8십만 달러의 거금을 모아가며 이 법안이 통과하는 것을 반대하는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여왔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만약 이 법안이 통과할 경우, 주의 모든 건물들과 도로 공사는 중지될 것이며, 주의 실업수당 펀드까지 메말라 버리게 된다.

개정안 101 부결

개정안 101은 2009년에 유권자들이 승인한 자동차 등록세를 1년에 10달러로 낮추고, 자동차 소유세도 점차적으로 내릴 것을 요구하는 법안이었다. 또 주 소득세율을 2011년부터 4.63%에서 4.5%로 내리고, 매년 0.1%씩 내려 3.5%가 될 때까지 내리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주가 잃게 될 세수는 13억 달러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 법안은 전화와 케이블, 위성방송,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해 911 서비스와 관련 없는 각종 자잘한 수수료와 비용을 없애줄 것을 요구했었다. 

개정안 63 부결

의료보험 개혁과 관련된 개정안 63 역시 통과에 실패했다. 오바마 행정부의 의료 개혁 법안에 의해 모든 국민들이 의무적으로 의료보험에 들어야 한다는 사실에 반감을 든 사람들에 의해 발의된 이 개정안은 국민들이 의료보험에 드는 것을 의무가 아닌 선택으로 하게 해달라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개정안 62 부결

낙태 반대 법안인 개정안 62도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언제부터 인간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에 대한 정의를 찾았던 이 법안은 태아가 생물학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인간으로 정의해 낙태를 금지하고 있는데, 반대자들은 이 법안이 낙태를 금지할 뿐만 아니라, 강간 등으로 인해 원치 않은 임신을 했을 경우에 대비해 조치할 수 있는 응급 피임법까지 금지해 여성의 권리를 크게 제한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하린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