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퍼튜니티 죤은 전국적으로 저소득 지역에 장기간에 걸처 개인 부분(Private sector)의 투자를 촉진하는데 혁신적인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어퍼튜니티 죤에 관한 법안은 “ Investing in Opportunity Act”에 기반을 둔 것으로, 사실 2015년 한 신문지상에 소개된 내용으로 인하여 그 개념이 유래했다. 그 대략의 내용은, 2008년의 경제 위기 이후 지속되는 침체된 경기 상황과 함께 진행되는 가난을 겪는 전국의 지역 사회의 경기를 회복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후 광범위하게 투자자, 경제인, 지역의 개발업자, 경제학자및 주식을 소유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법안으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2017년의 “Tax Cuts and Jobs Act”에 의하여 어퍼튜니티 죤에 관련된 법안이 마련되었다.

        어퍼튜니티 죤은 주지사나 연방정부 재무부로부터 인증받은 저소득 센서스를 통하여 지정되며, 투자자들은 지정된 지역들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새로운 프로젝트나  기업체와 자산들에 자본을 투자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발생하는 금전적 이익에 대하여 세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CDFI Fund(Community Development Financial Institution Fund)에 따르면, 2018년 4월 처음으로 지정된 어퍼튜니티 죤은 전국적으로 (50개주와 미국령 사모아, 북부 마리아나 군도, 푸에로 토리코와 버진 군도를 포함)  8,766개에 이르며 이 중에서 켈리포니아주가 가장 많은 879개 지역을 가지고 있으며, 콜로라도주의 경우 126개 지역을 소유하고 있다.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이들 지역에는 대략 3,130만 명 거주하고 있고  인구 구성비율을 보면, 비 백인계 인종이 전체의 56%(전국 평균은 39%)를 차지하고 있으며 거주세대의 빈곤 비율은 28.9%(전국 평균 14.6%, 2006년~2010년, 2013년~2017년 사이)로 조사되었으며, 같은 기간동안 이 비율의 증가는 1.6%(전국 평균 0.7%)로 전국 평균치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가격의 경우, 이 지역의 평균 가격은 $156,300으로 전국 평균 가격인  $246,000보다 약 46%가 싼 것으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2006~2010년, 2013~2017년 사이), 이 지역에서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비율은 45%로 전국 평균 63%에 비해 많이 낮은 수치를 보였다. 공실률은 이 지역은 13%이며, 전국 평균은 8%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들 지역에 투자를 통한 도시 재생화나 급격한 지역의 변화에 따라 발전하면서,  렌트비 및 재산세의 인상 그리고 문화적 변화가 나타나서 장기간 이 지역에 거주하였던 주민들이 외부로 이주를 함으로써 이 지역의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경제 활동이 가능한 연령층의 경우,  이 지역에서는 1/3정도가 일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국은 평균 27%를 보여 노동력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잠재력이 되고 있다.  이  지역들에 투자를 하려면 Opportunity Fund가 필요하다. 이 펀드는 어퍼튜니티 지역내의 자산에 투자할 특정한 목적을 가진 회사나 동업관계를 가진 조직으로 어떠한 투자도 연계할 수 있는 인증받은 조직이라 할 수 있다.  민간부분 투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세금 보고를 하고 있고 세금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기만 한다면 이 어퍼튜니티 펀드를 개설할 수 있다.

       그리고 인증된 펀드를 개설하려면, 국세청 문서 (IRS Form 8996)를 작성하여 해당 년도의 연방소득 세금 보고(Federal Income Tax Return)시 제출하면 된다.  이 펀드로 인증을 받게되면 투자자는 이 펀드를 투자 자격이 있는 어퍼튜니티 지역의 자산에 적어도 90%는 투자하여야 하며, 이 펀드를 가지고 한 지역이나 또는 여러 지역에 투자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투자자가 자신의 자본수익을 어퍼튜니티 펀드없이 어퍼튜니티 지역의 사업이나 자산에 투자한다면, 그 자본 수익에 대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 지역에 투자하게 되면 얻게되는 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선 1031 Exchange처럼, 자본 수익을 이 지역의 자격이 있는 사업이나 자산에 투자할 경우 일시적인 세금 유예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자본 수익은 이 지역의 투자부분이 팔리기 전의 것이거나 2026년 12월 31일 이전의 것으로 인정되어지면 유예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이 지역에 자격이 되는 자산에  투자를 적어도 10년 이상 유지하게 된다면, 투자 자산을 팔거나 다른 자산으로 교환할 경우 과세 가능한 자산의 수익에 대하여 영구적인 감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자본 수익에 대한 수입이 예상되어, 이 지역에 투자를 하려면 수입이 발생한 날로부터 180일 이내에 자격을 갖춘 이 지역의 자산에 투자를 하면 된다. 이 지역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세금이나 투자 관련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