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애는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 해.”
“학원 보내고 과외를 받아도 성적이 안 올라.”

우리 아이는 왜 이렇게 공부를 안 할까? 여러가지 좋다는 사교육 가짓수를 아무리 늘려 봐도 아이 성적은 오를 기미가 안 보인다. 남들은 잘도 하는데, 영 공부를 안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 공부 방법을 찾기에 앞서 아이 상태를 살펴보자. 우리 아이가 학습장애인지 학습부진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둘은 개념이 조금 다르다. 그런데 부모들은 대부분 이 둘의 차이점을 잘 모르고 아이만 다그치기 일쑤다.

▶학습장애는 학습과 관련한 뇌 기능에 문제가 있는 병으로, 드물게 나타난다. 공부 못한다고 다 학습장애는 아니라는 것이다. 아이는 성실히 공부하지만 시험만 보면 수학 등 특정 과목 점수가 눈에 띄게 떨어진다. 또 제 또래보다 어휘력이 떨어져 단어나 문장을 보고도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를 못하거나, 글자를 좌우로 뒤바꿔 쓰는 언어성 학습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수의 크기를 가늠하지 못하거나, 체조를 할 때도 한참 지난 후 따라하는 비언어성 학습장애도 있다. 학령기 아동의 5~10%에서 나타나는 데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3배 정도 많다. 이러한 아이는 절대 방치하지 말고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학습부진은 흔히 “머리는 괜찮은 데 성적은 좋지 않다.”고 말하는 아이가 해당한다. 아주대 심리학과 김은정 교수는 “학습부진 아동은 정서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며 “가정불화나 불안정한 부모의 양육 방식 등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 우울 등 열악한 환경 때문에 학습이 불가능할 수가 있다.”고 말한다.

학습부진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부모가 먼저 달라져야 한다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고든은 1962년에 부모역할훈련(P.E.T)을 창안했다. 당시에는 아이에게 문제가 있을 땐 아이를 교정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다. 그런데 그는 ‘부모가 변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해 아이를 교육하는 새로운 관점을 열었다. 학습부진아동은 정서적인 문제가 가장 큰 만큼, 공부 못하는 자녀를 다그치기 전에 부모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가정환경은 안정적인지, 부부싸움을 너무 자주 하지는 않는지….

부부는 이혼 같은 심각한 결정을 염두에 두지 않고도 티격태격할 수 있지만, 아이는 부모가 헤어진다고 잘못 오해할 수도 있다. 아이가 느끼는 불안감이나 위기감은 생각보다 크다. 또 아이에게 지나친 관심을 쏟거나 너무 방치하지는 않았는지, 아이에게 상처로 남을 만한 심한 말을 자주 하는지도 돌아보라. 지나치거나 모자란 부분을 체크하고 부모가 솔선수범해야 아이가 변한다.

▶ 동기를 부여하라
아이가 공부에 재미를 붙이도록 하는 방법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동기를 찾아주는 것이다. 가깝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아나운서나 드라마 속 주인공 아무개라든지 스포츠 선수를 롤 모델로 세워도 좋다. 아이가 나중에 가고 싶은 대학에 같이 가보는 것도 추천한다. 목표를 세웠으면 과정을 촘촘히 채워준다.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보통 공부 못하는 아이는 성공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게 치명적인 결점이다. 작은 것이라도 아이가 성취감을 느껴야 한다. 아이의 평균성적이 낮더라도 그 중 잘하는 과목을 콕 집어 칭찬해 준다. 칭찬할 때는 구체적으로 한다. 막연하게 “잘했어.”보다 “글을 또박또박 예쁘게 쓰는구나.”하고 자세히 일러줘야 동기부여가 된다. 그때그때 즉각적으로 말해줘야 진실함이 전해져 효과가 있다. 그뿐 아니라 머리를 쓰다듬거나 껴안아 주는 등 신체 접촉도 같이 해준다.

학습력 쑥쑥 올리는 놀이법
▷ 청각적 집중력을 높이는 놀이 : 남의 지시를 듣고 따라하는 ‘가라사대’게임, 청각적 집중력과 순발력을 높여주는 ‘369’게임 등.
▷ 시각적 집중력을 높이는 놀이 : 여러 그림에서 중심자극과 아닌 것을 구별해 집중력을 발달시키는 ‘숨은 그림찾기’, ‘다른 그림 찾기’, ‘퍼즐 맞추기’, ‘미로 찾기’ 등.
▷ 이야기 나누기 : 결과만 칭송하는 사회에서 성공하든 실패하든 간에 노력하는 과정이 아름답다는 것을 강조하는 이야기나 영화를 본 후 대화하기.
▷ 뇌를 자극하는 재미있고 새로운 것들
- 아이와 안 가본 길 가보기
- 안 입어본 스타일로 옷 입어보기
- 다른 나라 음식 요리하기
- DIY 소품 만들기
- 가족이 둘러앉아 새로운 보드게임 하기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