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전 한인 여성 한 분이 신문사를 찾아와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무슨 일인지 흥분이 가시지 않은 모습이었다. 그녀의 억울함은 이랬다. 어느 토요일 저녁 그녀는 딸과 함께 모처럼만에 저녁을 함께 하기 위해서 오로라에 위치한 월남국수 집을 찾았다. 평소 그녀는 일주일 내내 일을 해야 하고 딸은 볼더에서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함께 저녁을 하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서 이들 모녀는 더욱 오붓한 분위기를 갖고 싶었다. 자리를 잡은 뒤 딸은 비프 누들을, 어머니는 컴비네이션 누들을 주문했고, 막상 음식이 나오고 보니 두 사람 모두에게 비프 누들이 서빙되었다. 그래서 그녀는 뭔가 주문이 잘못된 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웨이츄레스는 주문이 틀리지 않았다면서 계속해서 비프 누들을 컴비네이션 누들이라고 우겼다. 한인 여성의 눈에는 그 웨이츄레스가 잘못을 회피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다 보니 몇 차례 옥신각신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러고 나서야 식당 측이 테이블 위에 놓인 그녀의 국수를 뒤적거려 보고는 주문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런데 설상가상으로 실랑이가 오가는 중에 웨이터 한 명이 “FUCK”이라는 단어를 섞어가면서 자신들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식당에서 나가라며 윽박을 질렀고, 그것도 모자라 경찰까지 불렀다. 일이 커지기 시작하자 주방에서 일하는 여성 두 명이 홀로 나와 한인 여성에게 사과를 했다. 그러나 한인 여성은 주문이 잘못된 것을 지적하는 고객에게 사과는 커녕 무례한 말로 나가라고 하고, 욕설까지 해대고, 그것도 모자라 경찰까지 부른 당사자인 웨이터로부터 사과를 받고자 했다. 하지만 그 웨이터는 여전히 오만한 태도로 계속해서 이 한인 여성의 화를 돋구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신고자가 식당 측이었기 때문에 한인 여성을 식당 밖으로 데리고 나갔고, 식당 측에서 다시 오지 말라고 했다는 말을 그녀에게 전달하고 떠났다.
이런 사연을 듣고 나니 객관적인 정황을 판단하기 위해서 문제가 된 월남국수 측의 이야기도 들어 보았다. 그들은 주문이 잘못된 것에 대해 사과를 했고, 당시 식당 안에 다른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는 중인데 그 한인 여성이 계속해서 소리를 지르며 영업을 방해하는 행위를 멈추지 않아서 경찰을 불렀다고 해명했다. 또한 취재하는 과정에서 월남국수 집 측은 이 한인 여성이 소리를 지르며 난동을 피우고 있는 장면을 휴대폰으로 촬영했다면서 그 장면을 보여주었다. 그 동영상만 가지고 보면 이 한인 여성이 점잖지 않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녀는 이미 식당 주인의 가족이기도 한 웨이터로부터 심한 욕설을 포함한 인격적인 모욕을 당한 후였고, 사과를 요청했음에도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불쾌해진 상태였다. 식당 측이 자신들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서 고객이 화를 한껏 돋구어 놓은 상태에서 찍은 동영상을 증거라고 내민다는 것 역시 부당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면서 계속 자신들의 서비스를 문제 삼으면 법적 대응을 할 것이고, 자신들이 찍은 동영상을 증거로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본의 아니게 중간에 끼게 된 본지 취재진은 가급적이면 더 이상 일이 커지지 않고 잘 마무리되도록 중재 역할을 시도를 했는데 식당 측은 사과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밝혔다.
그리고 식당측은 취재 중인 본지에 뜬금없이 변호사 편지를 보내와 기사나 광고로 자신들에 관한 얘기를 신문에 내보낸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의도를 암묵적으로 전달했다.
이 월남국수집은 오로라 한인타운의 요지인 한아름마트와 가동빌딩을 중심으로 형성된 한인 상권에 위치하고 있어 오랫동안 한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해왔던 식당 중의 하나다. 사실 필자는 이 식당에 대한 불평을 지난 수 년 동안 꾸준히 들어왔다. 불평의 내용은 주로 웨이터가 손님들을 웃으며 맞지 않고, 물컵을 테이블에 위에 탁탁 놓아서 물이 컵 밖으로 튈 때도 있었으며, 앞접시도 마치 내던지듯이 내려 놓아서 주문을 하기도 전에 불쾌감을 느꼈다는 등의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식당측은 취재 중인 본지에 뜬금없이 변호사 편지를 보내와 기사나 광고로 자신들에 관한 얘기를 신문에 내보낸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의도를 암묵적으로 전달했다.
이 월남국수집은 오로라 한인타운의 요지인 한아름마트와 가동빌딩을 중심으로 형성된 한인 상권에 위치하고 있어 오랫동안 한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해왔던 식당 중의 하나다. 사실 필자는 이 식당에 대한 불평을 지난 수 년 동안 꾸준히 들어왔다. 불평의 내용은 주로 웨이터가 손님들을 웃으며 맞지 않고, 물컵을 테이블에 위에 탁탁 놓아서 물이 컵 밖으로 튈 때도 있었으며, 앞접시도 마치 내던지듯이 내려 놓아서 주문을 하기도 전에 불쾌감을 느꼈다는 등의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 동안의 부정적인 리뷰를 차치하고라도 이번 오로라 월남국수 집의 서비스 논란은 사실상 한인사회에게는 제법 불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 중 누구라도 이 여성처럼 당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월남국수가 짜장면 만큼은 아니지만 한인들이 즐겨 먹는 음식의 하나이고, 특히 문제가 대두된 식당은 한인들이 그 동안 자주 이용해왔던 곳이다. 이 식당은 한인 고객들로 인해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특히 이 월남국수 집은 웨이터와 웨이츄레스가 모두 오너와 친족 관계인 가족경영 식당이어서, 사실상 웨이터와 웨이츄레스들도 사장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필자도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웨이츄레스로 일을 한 적이 있는데 보통 이런 경우에는 더욱 신중하고 친절하게 고객들을 대하게 된다.
때때로 유별나게 까다로운 고객도 있을 수 있겠지만, 다양한 사람들을 맞이해야 하는 곳이 식당이다 보니, 식당은 기본에 충실한 서비스로 무마시키면 된다. 그런데 그 ‘기본’의 기준이 항상 애매하다. 하지만 쉽게 생각하면 된다. 식당은 사람들이 맛있게 기분 좋게 밥을 먹으러 가는 곳이다. 여기에 약간의 대접받는 기분도 느끼고 싶은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객들의 최소한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서비스료를 받는 식당업계의 당연한 의무이다. 물론 웨이터가 고객들에게 항상 웃어야 한다는 법은 없다. 또, 물컵이나 앞접시를 우아하게 내려놓아야 한다는 의무가 명시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최소한 고객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는 시정해야 한다. 내 돈 주고 밥 먹으러 가서 웨이터, 웨이츄레스 눈치를 보아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 되는 상황이다.
하물며 주문한 음식을 제대로 서비스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욕설을 하고, 고객에게 나가라고 소리치고, 경찰까지 불러 기어이 식당 밖으로 내보내버린 행위, 이에 대한 당사자간 사과도 거부하면서, 사실 여부를 취재하는 신문사를 겁박하려는 이러한 정황들은 자칫 고객인 한인 여성을 인격적으로 모독하고, 한인 언론사도 우습게 보는 행위로 보이기도 한다. 또한 오랜만에 두 모녀가 만나 저녁 한끼를 함께 나누며 오붓한 시간을 보내려던 사람에게는 느닷없는 봉변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이번 일은 이렇게까지 분란이 일어날 만한 거리도 아니었다. 식당 측이 “미안하다. 다시 갖다 주겠다”고 말하면 간단히 끝나는 일이었다.
요즘 주류사회에서 취재를 하다 보면 덴버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한인경영 식당들에 대한 칭찬이 자자한다. 맛있고, 서비스도 좋아서 가족들이나 비즈니스 업무상 한국 식당에 가는데 무척 행복하다는 얘기들이다. 그만큼 경영의 방식이나 음식의 질이 높아졌다는 평가일 수 있다. 얼마 전에 오로라에 위치한 한식당을 찾았는데, 임연수 구이가 평소보다 너무 작은 마리가 나왔다. 그래서 살짝 “지난주에 임연수가 접시보다 더 커서 정말 맛있어서 또 왔는데, 오늘은 너무 작은 것 같다”고 웃으며 웨이츄레스에게 말을 건넸다. 그랬더니 서비스로 맛깔스런 반찬을 더 많이 가져다 주었다. 또 한번은 해물파전을 주문했는데, 너무 많이 탄 파전이 나온 적이 있었다. 그래서 너무 많이 탔다면서 애교섞인 투로 얘기하니 김치전을 추가로 내왔다. 또, 필자와 친분있는 한 정치인은 한국식당을 찾았는데 계란찜을 서비스로 두 개나 주었다면서 얼마나 기뻐하는지 마치 어린 아이가 공짜 선물을 가득 받은 듯한 모습이었다. 이렇게 안팎으로 칭찬이 들리는 식당들을 보면 실제로 그들은 경영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한식당이야말로 다양한 밑반찬 때문에 수입 마진이 작고 그릇 수와 음식 가지 수가 많아서 웨이터, 웨이츄레스도 많이 필요한 비즈니스이다. 이에 비해 월남국수 집은 숙주나물 한 접시와 국수 한 그릇이 고작이어서 어찌 보면 한식당보다 경영이 훨씬 수월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대단한 서비스를 바랐던 것이 아니다. 단지 주문한 음식을 제대로 먹기를 원했던 것이다.
김현주 편집국장
hjkim@focuscolorado.net
작년에 아무런 잘못도 없는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 것이 기뻐서 김현주 기자가 쓴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는 기사를 포커스 지에서 읽은 일이 있는데 죄없는 사람에게 어거지로 없는 죄를 만들어 씌우는 일이 김현주기자에게는 대단히 위대한 행위로 보였던 모양이다.
그러나, 미안한 일이지만 김기자는 자신이 오늘자 신문의 사설이나 김현씨의 피살사건기사가 바로 그 “아무런 죄도 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억지음모로 탄핵하고 권력을 찬탈하는 좌우 수구 기득권자들에게 열광하던 몽매한 개돼지들의 위대성”에 대한 부메랑 현상이라는 것을 생각이나 해보고 있는지 모르겠다.
김현주 기자가 그토록 찬양하는 문재인이란 인간은 국제적으로 한번도 대통령으로 제대로 대접을 받아본 일이 없으며, 그리고 사실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미국의 CIA 내부 문서에는 아직도 대한민국의 국가원수를 “박근혜”로 기재해 놓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었다.
만약에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간에 멋모르고 떠들고 날뛰어오던 오로라의 명사들의 등에 식은 땀이 흐를만한 일일 것이다.
어쨌거나 김현씨의 피살사건이나 월남국수집 이야기는 한인들이 흑인강도들의 먹잇감으로나 치부되던 1992년의 엘에이 폭동사건을 다시 떠오르게 한다.
더큰 문제는 이 1992년의 엘에이 흑인폭동이나 두순자씨 사건을 흑인들은 자기들의 무슨 큰 인권운동으로 기념하고있는 판에 미주내 한국인 누구도 그때 당한 억울한 일에 대해 제대로 기억하고 말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솔찍히 말해서 그 두순자씨 사건은 열두살짜리 흑인소녀가 두순자씨 가게에서 물건을 훔쳐 달아나다가 들키자 두순자씨를 심하게 폭행해서 (그 흑인 소녀는 160파운드, 두순자 여인은 100파운드 체격이었다고 한다) 생명의 위협을 느낀 두순자씨가 발사한 권총에 그 흑인소녀가 사망한 것인데, 두순자씨의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다가 총맞아 죽은 도둑년 딸을 둔 주제에 창피해 하기는 커녕 억울하다고 길길이 날뛰는 그 흑인 부모나 그 도둑년을 “聖女”로 추서해야한다고 떠들던 그 동네 흑인 시위대를 보면서 기가막혔었다.
한가지 더 이야기 하자면 몇년전 자기 동네의 자경단으로서 방범순시를 돌던 짐머만이라는 청년에게 검문을 당했을 때 이에 불복하였다가 총에맞아 죽은 어느 십대 흑인소년의 부모 역시 열일곱살밖에 안된 자기 아들이 남의 동네에 가서 어슬렁거리다가 총에맞아 죽는 시간에 무엇을 하고있었으며 미성년자인 자기아들이 늦은 밤에 어디가서 무엇을 하고있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자기아들이 총맞아 죽고나니까 그때사 뛰어나와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 그 문화 자체가 이해가 가질 않는다.
그 사람들은 아직 나이어린 자기 자식들이 남의 가게에 들어가 물건을 훔치고 남의 동네에 가서 수상한 행동을 하다가 당한 죽음에 대해 부모로서 책임을 느끼는 바가 전혀 없다는 말인가?
다시 본론으로 돌아간다.
월남사람들은 한국인들 이상으로 예민하고 정치에 관심이 많지만 한가지 다르다면 월남사람들은 한국인들같이 물고기 기억력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는 며느리가 월남여자인데 정말 똑똑하고 현숙한 며느리를 얻었다고 자신한다.
아들은 남자가 없는 처가에 가서 그집 사내노릇을 하다보니 처가나라인 월남도 자주 방문하고 처가집 친척들도 사귀면서 월남사람들 틈에 끼어 한국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아들은 월남을 방문할때 타고가는 비행기가 들리는 한국의 발전한 모습이 같이 가는 아내에게 무척 자랑스러운듯 하다.
그러나 나는 아들에게 엄히 타이른 것이 있다.
“이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으로 한국의 전성기는 끝났다. 이제 문재인 밑에서 코리아는 망해가고 있고 월남은 새로 일어나고 있는 나라임을 월남사람들도 잘 알고 있다. 십년이 지나면 월남이 지금의 한국의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그때 생각해서 처신을 잘해야 한다. 중국인들이나 인도지나인들 같은 남쪽 인종은 우리 한국인들처럼 생각없이 행동하고 쉽게 잊어버리는 속 빠진 사람들이 아니다. 저 사람들은 은혜를 입은 것도 피해를 당한 것도 절대로 잊지 않고 반드시 갚는다. 절대로 저사람들 앞에서 웃쭐대서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원한살 짓을 하지말아라.”
월남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벌어져오는 한국의 사태를 무심히 그냥 보고있지를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월남에서는 한국인들이 아무런 잘못도 범한 일이 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증거도 없이 어거지로 없는 죄를 만들어 뒤집어씌워서 탄핵하는 일부터 문재인같은 골빈 인간을 대통령이라고 뽑아놓고 외교의 천재라느니 한반도 운전자라느니 하면서 좋아서 날뛰는 짓들을 보고서 한국사람들을 바보라고 부르기 시작한다고 한다.
더우기 먼 장래를 내다보고 월남을 미래의 파트너로서 투자하고있는 삼성등의 대기업들의 하는 일들을 어떻게든 방해해서 망쳐놓고 월남전 중의 사건을침소봉대 내지는 날조된 이야기를 오일팔 이야기 조작해 내듯 지어내서 무슨 큰 과거사 정리라도 하는양 월남각지를 돌아다니면서 여기저기 퍼뜨리고 너스레를 떨고다니는 문틀따기 패거리들의 하는 짓을 보면 오래전 노무현이 중국에 가서 쓸데없이 모택동찬양을 지꺼렸다가 비웃음을 사고 온 일이 생각나서 창피한 생각을 금할 수가 없다.
나중에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북경대학에서 중국고사를 유창하게 인용하는데 대해 북경대생들의 격찬을 받은 일과 너무도 대조가 된다.
어쨌거나 김기자가 쓴 월남국수집 사설기사를 읽으니 이제 한국인들이 문재인 덕에 “죄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대통령을 탄핵해서 내쫓는 위대한 민주혁명을 이룩한 국민의 격에 맞게” 제대로 대접을 받기시작하는 모양이다.
김기자가 사설로 소개한 그 월남국수집 사건은 다시 말하지만 (죄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위대한 승리를 한 국민”이 맞이하게 될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 아닌 그저 하나의 해프닝이길 바라지만, 사회의 모든 인프라가 무너져가는 작금의 조국의 현실을 볼 때에 지금대로 가면 이삼년 내로 삼류국으로 다시 전락할 것이 뻔한 조국의 현실을 보면서 혹시나 한인들의 이민초기시대였던 60년, 70년대에 한인들이 미국내 타 인종들에게서 심한 홀대를 받던 시절도 돌아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솔찍히 불안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거기에는 물론 편견이 개입되어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나는 이민초기 부두노동을 하면서 그때 미국인들이 한국인들을 필리핀인이나 월남인들보다도 더 낮은 수준의 인종으로 분류하는 것을 보고 놀랐었다.
한번은 막노동판에서 일을 하는 도중 같이 일을하던 어느 미국인이 “Stinky face” 라고 하면서 한국인의 얼굴에 침을 뱉는 광경을 본 적이 있다.
지금 그 때로 다시 돌아가게 될가보아 걱정이 된다는 말이다
한국인들은 중국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제발로 찾아가 속국이 될테니 자기를 조선의 왕으로 봉해달라고 해서 왕이 된 인간 (이성계)이 세운 왕조의 지배를 받은 유일한 나라의 국민이다.
그렇기에 중국에 굴하지 않고 칭제건원을 하고 중국과 맞서서 싸워오면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지켜온 월남사람들보다 한국인들이 못난 민족임을 부인하기도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월남은 우리나라 못지않은 길고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이 월맹에게 월남을 내주어 통일이 되도록 내버려두게 된 이유의 하나도 월남사람들이 공산주의보다는 소련이나 중국에 대항하려는 민족주의적 성향이 강했고 이들은 통일 후에 중국이나 소련과는 거리를 두고 미국등 서방과 가까이 하려는 친 서방적인 국가가 되려는 계획이 있음을 간파했었기 때문이었다.
월남이 통일이 되자마자 중국이 군대를 동원해서 월남을 침공했었던 것도 월남의 이러한 자주성을 두려워 했었던 것이고 그때 중국은 월남에게 대패하고 다시는 월남을 넘보지 못하게 되었다.
이성계를 왕으로 봉한 중국은 우리민족의 전통문화와 정체성을 말살하고 우리민족을 중국에 동화시키기위해서 유교 학파중에서도 가장 비 현실적이고 금욕적인 주자학이라는 학파를 주입시켜서 옛적부터 내려오는 여러기지 전통과 민요를 음란하다하여 모두 금지하도록 했었다.
조선이 부강한 나라가 되지못하게 늘 감시를 했으며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제정하려했을 때는 쳐들어 오겠다고 위협까지 했었다.
그렇기에 이율곡이 주장했었던 “일본의 침입에 대비한 십만양병론”이 매장되버렸고 임진왜란때 침입해오는 왜군에게 무방비적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던 과거를 외면하고 아직도 중국에 매달리려는 학자들이나 정치인들이 있음은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나는 아들이 찾아오면 며느리와 함께 그 월남국수집을 한번 찾아가 보라고 이를 것이다.
김기자에게도 그 월남국수집을 한번 찾아가서 “티를 내지 말고” 그저 평범한 손님으로서 한번 음식을 주문해서 들어보면서 서비스의 질을 확인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김현씨 사건” 때도 콜로라도의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언론사 사장이자 주필답게 직접 사건을 수사하는 수사당국을 방문해서 현장취재를 했는가도 묻고싶다.
시간이 허락지 않으면 같이 일을 하는 다른 기자를 보낼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툭하면 일본 욕하면서 잘난척 하는 한국인들에게 말하고 싶다.
“일본사람들 반이라도 따라가면서 그따위 소릴해라”
남에게 제대로 대접을 받고 싶으면 자신부터 그사람을 제대로 대접을 해야하며 자신의 처신 또한 대접을 받을만하게 해야 한다.
그간 생각없는 일부 한국인들이 처신들을 잘못해서 원한을 샀었기에 죄없는 그 유학생엄마나 김현씨가 애꿎게 봉변을 당한 것임을 알자.
특히 김현씨에게는 정말 애도의 뜻을 금할 수 없으며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드리고 싶다.
한국인들은 역사의식이나 은혜를 모른다는 말을 미국의 대통령등 미국 고위관리들이 일본인과 한국인을 비교해서 했던 말임을 명심하고 위기가 기회라는 격언대로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다시 일어나는 기회로 이용합시다.
좀 길긴하지만 근자에 완전히 날조된 거짓으로 포장된 현재의 한국 역사교육을 보면서 제대로된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는 의미에서 원로사학자 이인호 교수의 강연을 여기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원로 사학자 이인호 교수의 시국 강연 – 서울대 트루스 아카데미
격랑 속의 대한민국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rQmNskEphk0
격랑 속의 대한민국 (2부)
https://www.youtube.com/watch?v=B-wpvagxdxo
격랑 속의 대한민국 (3부)
https://www.youtube.com/watch?v=Nv4fJTd6Mkk
격랑 속의 대한민국 (4부)
https://www.youtube.com/watch?v=mi2TNwhhqqs
격랑 속의 대한민국 (5부)
https://www.youtube.com/watch?v=k-J3skelf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