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원에게 이런 모습이 있었다니.’ 그룹 워너원이 막말 방송 논란에 사과했지만 논란은 좀 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컴백 하자마자 빨간불이 켜졌다. 워너원은 19일 오후 2시 진행된 엠넷닷컴 ‘스타 라이브’ 인터넷 방송을 준비하면서 대화를 나눴다. 문제는 방송이 나가는 줄 모르고 나눈 사담이 그대로 송출된 것. 이 과정에서 워너원의 평소 모습과 인성이 고스란히 드러나 실망감을 줬다. 대화 분위기는 일단 장난스럽고 유쾌하다 는점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대화 내용이 평소 워너원의 모습과 매치되지 않아 쇼킹하다. 박지훈은 “우리는 왜 자유롭지 못한가”라고 하자, 강다니엘은 “우리는 왜 정산을 받지 못하는가”라고 받아쳤다. 이어 박지훈은 “우리는 왜 20%만 받는가”라고 말하자, 옹성우는 “우리는 왜 잠을 잘 수 없는가”라며 말을 이어갔다. 막말도 이어졌다. 강다니엘은 “나 아침에 X쌌다”라고 했고, 하성운은 “아 미리 욕해야겠다. XXX”이라고 말해 논란에 휩싸였다. 멤버들이 나눈 대화가 빠르게 퍼지자 결국 워너원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했다. 워너원은 “저희를 사랑해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팬들께 죄송하다”며 “라이브 방송에 앞서 팬들께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 실망감을 안겼다”고 밝혔다. 소속사 YMC는 “스타라이브 방송 준비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면서 “컴백을 앞두고 워너원을 사랑해주시고 응원에 주시는 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며 현재 유포된 일부 영상에서 실제 사용되지 않는 말까지 확대 및 재생산되는 상황 또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추후 동일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사과를 했지만, 논란의 불씨는 좀 처럼 꺼지지 않고 있다. 워너원에게 기대했던 모습과 그동안 보여준 이미지와는 사뭇 달랐다는 점에서 대중들이 받은 충격은 크다. 워너원은 스스로 다 된 역대급 컴백에 재를 뿌렸다. 그동안 ‘컴백쇼’를 준비한다더니 컴백 ‘쇼크’쇼를 준비 했나보다. 막말 방송 논란의 여파인지 19일 공개한 새 타이틀곡 ‘부메랑’은 지난 5일 선공개한 ‘약속해요’ 때와 비교했을 때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다. 이번 활동 때 계속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흥국 고소 vs A씨 육성공개 … 목숨 건 대립

    김흥국 성폭행을 주장하고 있는 A씨가 김흥국의 육성이 담긴 대화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20일 오후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 ‘뉴스8’에서는 “김흥국이 두 차례의 성폭행을 두고 아름다운 추억이라고 말했다”는 보도 내용과 함께, A씨와의 술자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김흥국의 육성이 전해져 이목을 집중시켰다. 음성 파일에서 김흥국은 “좋은 감정으로 한 잔 먹다 보니 그런 일이 벌어진 건데, 나는 그거는 잘못되고 나쁘다고 보지는 않아요. 두 번의 자리를 했고 이렇게 하니깐. 나는 아름다운 추억, 우리 입장에서는 좋은 만남이고 언제든 서로 필요하면 만나고 서로 도울 수 있고, 우리 입장에서는 이게 뭔가 남기려고 하고. 그 때를 정확하게 이래 가지고. 우리 입장에서는 놀라죠”라고 말했다. 보험설계사였던 A씨는 지난 14일 같은 방송을 통해 “김흥국을 비롯한 지인들과 술을 마시다 정신을 잃었고, 눈을 떠 보니 호텔 침대에 김흥국과 나란히 누워 있었다”며 성폭행 피해를 주장했다. 이에 김흥국은 “사실무근”을 강조하며 “성폭행이나 성추행, 성관계는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A씨가 자신의 소송 비용 1억 5000만원을 빌려 달라고 요구하는 등 첫 만남부터 의도된 접근이란 의심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A씨는 이튿날 같은 방송사 인터뷰를 통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내비치며 “사과를 안 하니 ‘금전적으로라도 해주세요’라고 이야기 한 것이다. 구체적 금액은 이야기 안 했고 받을 마음도 없다. 고소를 준비하겠다”고 분노한 바 있다. 김흥국은 20일 서울중앙지법에 A씨를 상대로 2억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그리고 A씨는 방송을 통해 김흥국의 육성 파일을 공개했다. 양측은 양보없는, 양보할 수 없는, 그야말로 목숨 건 대립을 하고 있다. 김흥국은 이번 사건의 사실여부와 무관하게 출연 중이던 모든 방송에서 하차할 것으로 보인다. 각 프로그램 제작진은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됐다는 것 만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김흥국 출연분 통편집과 하차를 논의 중이다. 미투 운동이 끊임없이 지속되면서 과거 행위와 경험담에 대한 고발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증거가 불충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억울한 피해자가 발생하거나, 실제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당하는 문제는 결코 발생해서는 안될 일이다.

팬 걱정 먼저 … 설현, 합성 사진 유포에 의연히 대처

    가장 큰 상처는 본인이 받았을 테지만, AOA 설현은 팬들을 먼저 위로했다. 설현의 의젓한 위로에 팬들도 안심했다. 설현을 향한 애정은 더욱 돈독해졌다. 설현은 최근 온라인상에 떠도는 합성 사진으로 곤혹을 치렀다. 이에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는 19일 “설현의 합성 사진과 관련해 가능한 모든 자료를 취합하고 유포 경로를 파악해 고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라며 강경 대응을 알렸다. 소속사의 강경 대응 입장에 설현의 팬들은 응원하는 한편으로, 이런 일이 있는지조차 몰랐을 사람들에게까지 관심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실제로 설현의 합성 사진은 소속사의 강경 대응과 맞물려 더욱 큰 관심의 대상이 됐다. 그러나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도려내지지 않을 싹인 걸 설현도 소속사도 알았을 터. 설현은 이 같은 결정이 내려진 다음 날 AOA 공식 팬카페에 글을 올려 팬들을 위로하고 고마운 마음을 전해 뭉클함을 자아냈다. “마음 아파하고 있을 것 같아서 무슨 말이라도 해줘야 할 것 같아서 왔다” “행복한 일만 가득하자고 하는 건 너무 큰 욕심이란 걸 안다”는 문장에는 대중의 관심을 받는 연예인 직업을 가진 자신이 겪어야 할 일들이 앞으로도 있을 거고, 그때마다 슬기롭게 헤쳐나가자는 바람과 다짐이 담겼다. 합성 사진 유포는 미녀 스타들이 흔히 겪는 일 중 하나다. 이들 대부분이 소속사에 칼자루를 쥐여주고 자신은 뒤에 숨는 게 먼저였고, 팬들은 걱정하기 바빴다.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그러나 설현은 숨지 않고 함께 싸우면서 단단해지자 말했다. 설현의 성숙된 자세에 박수를 치지 않는 이가 있을까.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