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a Verde National Park

메사버디 국립공원은 콜로라도주 남서쪽 코너에 위치해 있는데, 미대륙의 고고학적 가치를 가진 소중한 곳이다. 공원 북쪽 경계선에 있는 계곡은 1800피트 높이로 솟아 있고 남쪽의 만코스 리버 캐뇬(Mancos River Canyon)까지는 서서히 고도가 낮아지면서 경사가 진 80스퀘어 마일 정도의 규모다. 식탁처럼 평평한 지형에 곱향 나무와 잣나무가 푸르게 우거져 있어 공원이름이 된 ‘Mesa Verde’는 스페인 말로 ‘녹색 식탁’이라는 뜻이다.

메사버디 국립공원은 여러 개의 협곡과 절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침식작용으로 움푹 패인 절벽들의 후미진 곳에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보존이 잘된 절벽 중턱 거주지 들이 자리잡고 있다. 초기 주민들은 인디언들의 후손이었던 Modified Basketmaker였다. 이들은 서기 500~750년 사이에 이 곳에 땅을 파고 그 속에 살다가 기술이 발전해 돌로 된 집을 짓기 시작했다. 인디언들이 농사를 짓고, 사냥을 한 흔적으로 대접, 국자, 컵, 주전자, 도자기 조각들이 발견되기도 한다. 메사 버디 국립공원은 겨울에 약간 변동이 있긴 하지만 1년 내내 열려있다. 공원 입장료는 차 1대당 10달러이다.

공원 내 유적지 드라이브 코스는 12, 13세기 절벽 중턱 인디언 거주지와 메사 탑 인디언 부락이다. 이 외에도 32피트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만나는 발코니 하우스가 있다. 메사 공원을 중심으로 캠핑 지역도 있다. 공원 연락처는 970.529.4421이다. 가는 길은 I-25 South 방향으로 150마일 가량 가다가 W 7th, St/US-160 으로 바꿔 타고 직진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