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저녁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교통 단속을 하던 경찰이 흰색 포드 세단 승용차를 멈춰세웠다. 백인 경관 2명이 길가로 멈춰 서게 한 차량의 운전자에게 다가갔다. “직업이 무엇입니까?” 경찰이 운전자인 흑인 여성에게 물었다. “저는 주 검사(state attorney)입니다.” 의외의 대답에 놀란 경관은 영 시원찮은 단속 이유를 대기 시작했다. “이 차량 번호판을 조회해봤는데 아무 것도 뜨지 않아요. 전에는 이런 걸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혹시나 도난차량이 있을까봐 이렇게 검문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젠 괜찮습니다.” 경찰은 당황한듯 이렇게 답했다.  이어 경관은 “잠깐, 보니까 창이 너무 진하게 선팅된 것 같네요. 그게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해당 차량 운전자는 플로리다 주에 유일한 흑인 여성 검사인 아라미스 아얄라였다. 아얄라 검사는 기가 막힌 듯 살짝 웃고는 경관들의 명함을 요구했다. 이 검문 영상은 해당 경관의 보디캠에 찍혀 공개됐으며, 유튜브에서 30만 회 넘게 조회됐다. 플로리다 지역신문 탬파베이 타임스와 마이애미 헤럴드는 관련 기사에 ‘흑인 여성 운전자가 너무 진한 창문 때문에 경찰에 의해 멈춰 세워졌다. 그건 주 검사였다’라는 제목을 달았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아무런 위반 행위를 하지 않은 흑인 여성 운전자를 백인 경관이 멈춰세웠다가 차 안에 탄 사람이 주 검사인 걸 알자 억지로 어색한 변명을 둘러댄 상황이라며 해당 경관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아얄라 검사는 플로리다 A&M 대학 로스쿨에 강의를 마치고 나오는 데 경찰이 자신을 멈춰 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명백히 아무런 법규 위반을 하지 않았다. 번호판 역시 적법하게 부착된 것이며, 차량 창문 선팅은 플로리다 주 법에선 위반 행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소셜미디어에서 논란이 커지자 아얄라 검사의 번호판 인식에서 등록된 차량이 뜨지 않아 생긴 일이라고 해명했다. 탬파베이 타임스는 아얄라 검사가 지난 3월 두 건의 인종차별 모욕과 협박편지를 받은 적이 있다고 전했다.

생활비 부담 가장 큰 곳은 하와이

            하와이주가 전국에서 가장 먹고 살기 힘든 주의 불명예를 안게 됐다.  CNBC는 50개 주의 주거비, 의료비, 유틸리티 비용, 0.5 갤런당 우유와 T본 스테이크 가격 등 생활물가를 조사한 결과 하와이가 50점 만점에 1점으로 가장 살기 힘든 주에 올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생활비 지수가 높을수록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하와이주는 평균 주택가격이 100만 달러를 넘어선데다 아파트 월 렌트비도 3000달러에 육박하는 등 주거비 부담이 가장 컸다. 섬이라는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하와이의 물가는 다른 주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높았다.  두 번째로 물가가 높은 주는 2점을 받은 뉴욕이다. 뉴욕주 역시 평균 집값이 160만 달러를 웃돌고 2베드룸 렌트비도 월 4200달러에 달하는 등 주거비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점을 받은 캘리포니아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한 베이지역의 물가가 캘리포니아주의 다른 지역을 압도했다. 매사추세츠와 알래스카는 각각 4점과 5점을 받아서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다음은 코네티컷(6점), 메릴랜드(7점), 버몬트(8점), 로드아일랜드(9점), 뉴저지(10점) 순으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전문가들은 생활비 부담이 높은 지역의 공통점은 주거비 부담이 매우 큰 것이라고 분석했다.

11세 한인 입양아 안타까운 죽음

          11세 한인 입양아가 서머캠프에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12일 뉴저지 지역 신문 레코드 보도에 따르면 노우드에 사는 대니얼 애루 비어가 펜실베이니아주 밀포드의 ‘Nah-Jee-Wah’ 캠프에서 지내던 중 지난 10일 밤 극심한 위장 통증을 호소해 다음날인 11일 오전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을 거뒀다.  지난 4일이 11번째 생일이었던 비어는 생일 축하 1주일 만에 생을 마감해 주변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더욱이 비어는 한국에서 입양된 것으로 알려져 노우드 한인사회에서도 애도 물결이 일고 있다. 펜주 경찰은 비어의 사인에 대해 “식중독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된다. 일산화탄소 중독은 아니며 특별한 외상도 없었다”고 밝혔다. 정확한 사인 규명을 위해 부검이 실시됐으나 12일 오후 6시 현재 부검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노우드 한인사회에 따르면 숨진 비어는 백인 부부에 입양된 한인 소년이다. 노우드의 한 한인은 “비어는 평소 밝고 명랑했고 축구 시합 등에도 자주 참여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많은 귀여움을 받았다”며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한인들도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비어의 장례식은 12일 파라무스에서 열렸다. 한편 이번 사고로 서머캠프의 안전성이 다시 한번 도마에 올랐다. 경찰은 “비어와 같은 캐빈에 묵고 있던 다른 세 명의 소년들도 위장 통증 증세를 보여 응급실에 갔다”고 밝혔다. 8~12세 사이인 이들은 처치를 받고 퇴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캠프는 유대계 계열인 ‘뉴저지 Y 캠프(NJY)’ 소속이다. NJY 측은 “어린 생명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올 여름휴가비 지출 1,000억달러 넘어

         미국인들이 여름휴가를 위해 쓴 돈이 사상 최초로 1,000억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얼라이언츠 글로벌 어시스턴스’가 발표한 ‘얼라이언츠 여행·보험·휴가 신뢰지수’에 따르면 올 여름휴가를 위해 미국인들이 지출한 돈은 1,000억달러 이상으로 지난해 여름보다 12.5%가 증가했다. 미국인들은 여름휴가를 위해 일인당 평균 1,978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6년 여름 때의 1,798달러보다 10% 증가한 것이다. 만 18~34세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일인당 여름휴가 비용은 1,373달러, 55세 이상 베이비부머 세대는 일인당 1,865달러, 35~54세 X세대의 경우 일인당 2,628달러로 X세대가 가장 많은 돈을 휴가에 투자하고 있다.  얼라이언츠 글로벌 어시스턴스의 대니얼 듀라조 커뮤니티케이션스 디렉터는 “미국 경제를 낙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올 여름 휴가비용을 아낌없이 지출하는 미국인이 크게 늘었다”며 “여행관련 업계에는 매우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얼라이언츠 글로벌 어시스턴스가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44%는 올 여름 휴가계획이 있으며, 10명 중 1명은 이미 여름휴가를 다녀왔다. 또한 응답자의 59%는 여름휴가를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