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 국장 더 믿는다”, 트럼프는 26%

          ‘러시아 스캔들’ 수사중단 압력 사실을 폭로한 제임스 코미 전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과 이를 반박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미국인들은 트럼프 대통령보다는 코미 전 국장의 주장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온라인 매체 허핑턴포스트는 여론조사업체 유고브와 함께 지난 8∼10일 미국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 전 국장 중 누가 더 정직하고 믿을 만 하냐고 물었더니 응답자의 26%는 트럼프 대통령을, 46%는 코미 전 국장을 꼽았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28%였다. 코미 전 국장은 지난 8일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충성서약’을 강요했으며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직접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전 국장을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고 있다. 자신은 그러한 요구를 한 적이 없으며 이를 ‘100% 선서’한 상태에서 증언하겠다고 반박했다. 논점인 ‘충성서약’ 요구와 ‘수사중단’ 압력에 관한 질문에서도 응답자들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응답자의 50%는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코미 전 국장에게 충성서약을 요구했을 것으로 봤다. 반대 의견은 15%,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36%였다. 충성서약 증언을 믿는 응답자 중 71%는 이를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게 수사중단을 지시했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더니 42%가 ‘그렇다’, 28%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를 지지했던 응답자 중에선 70%가 트럼프 대통령을 더 신뢰한다고 했지만, 클린턴 후보 지지자 중에선 89%가 코미 전 국장을 더 믿는다고 밝혔다.  기권하거나 제3당을 지지했다는 응답자 중에선 15%가 트럼프를, 44%가 코미 전 국장을 더 믿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을 해임한 데 대해서도 잘못한 결정이라는 의견은 45%로, 잘했다는 의견(28%)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트럼프가 특검 해임 지시해도 사유 없으면 해임 안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이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의 공정성을 시비하며 해임 가능성을 흘리고 있는 가운데 로드 로젠스타인(사진) 법무부 부장관이 정당한 사유 없이는 뮬러 특검을 해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젠스타인 부장관은 13일 상원 세출 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뮬러 특검을 해임할 어떤 증거가 있느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없다. 나는 갖고 있지 않다”고 단언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특검 해임을 지시하더라도 합법적이거나 적절하지 않으면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또 “뮬러 특검은 수사를 적절하게 진행하는 데 필요한 완전한 독립성을 갖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에서 신망이 높은 ‘강골 검사’ 출신의 로젠스타인 부장관은 러시아 정부와의 내통 의혹으로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서 손을 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을 대신해 지난달 17일 백악관과 사전 협의 없이 전격적으로 뮬러 특검을 임명한 인물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 측은 계속해서 뮬러 특검 해임설을 제기하고 있다.

폭염 속 스쿨버스 방치 사망 이헌준군 부모에
해당 버스회사 2350만 달러 배상

           폭염 속 날씨에 스쿨버스 안에 방치됐다 숨진 발달장애인 이헌준(사고 당시 19세)군의 부모가 해당 버스회사와 2350만 달러 배상금 지급에 합의했다.  ABC7 뉴스는 12일 이헌준 군 부모 변호사의 발표를 인용해, 해당 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제기된 소송에서 2350만 달러의 배상에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이헌준(영어명 폴)군은 2015년 9월 11일 오후 4시23분 위티어 소재 스쿨버스 업체(PTC) 주차장에 세워진 한 버스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고 당일 위티어의 낮 최고 기온은 화씨 96도에 달했고, 버스의 창문과 출입문이 모두 잠겨 있어 버스 안의 온도는 최고 120도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경찰은 사건 발생 후 약 6개월 만에 해당 버스를 몰았던 운전기사인 아만도 에이블 라미레즈(37)를 장애인 학대 혐의를 적용해 체포했다.  라미레즈는 올해 1월 재판에서 유죄를 인정하며 2년 징역형을 판결받았다. 이후 지난 4월에는 라미레즈가 사고 발생 당시 직장동료인 유부녀 여성과 불륜 행각을 벌였던 것으로 드러나기도 해 공분을 사기도 했다. 한편 캘리포니아주는 이 군의 억울한 죽음을 계기로 스쿨버스 안전을 대폭 강화하는 법안을 마련했다.  이군의 이름을 딴 ‘폴 이 스쿨버스 안전강화 법안(SB1072)’은 지난해 9월 말 제리 브라운 주지사가 최종 서명함으로써 법제화됐고 2018~19학사연도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법은 주 내의 모든 학교(공립은 물론 사립도 포함)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에 학생들이 안전하게 버스에서 모두 내렸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알람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스쿨버스 운전기사가 차량 시동을 끄면 차 내에 알람이 울리도록 하고, 이 알람을 끄기 위해서는 버스의 가장 뒷좌석에 설치된 스위치를 먼저 끄도록 해 운전기사가 하차 전에 반드시 차 내부 전체를 확인하도록 했다. 또 스쿨버스 운전기사들은 학생 안전에 대한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했다.

무료 개인송금 결제‘젤러(Zelle)’선보여

           주요 은행들이 개인간 무료 송금 및 결제 앱인 ‘젤러(Zelle)’를 통해 핀테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은행 네크워크 업체인 얼리 워닝 서비스(Early Warning)는 30개 이상의 은행 및 크레딧유니온 등이 연계해 개인간(P2P)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앱인 젤러를 이번 주 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료인 젤러는 다른 P2P 결제 앱보다 사용 범위가 넓고 빠르며,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30여 개의 금융업체가 협력한 만큼 잠재 사용자 수도 어마어마하다. 업체에 의하면 젤러는 모바일뱅킹 이용자들에게 추가 기능 형태로 서비스 된다. 얼리 워닝 측은 30여개 금융업체의 각기 다른 송금 및 결제 시스템을 단일화했기 때문에 현 모바일뱅킹 사용자들은 다른 은행 사용자와 쉽고 빠르게 송금을 할 수 있으며 사이버 안전이 최고 등급인 은행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안전성도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자와 마스터카드와 협력해 미국 데빗카드 사용자도 사실상 젤러를 사용할 수 있게할 계획인데다 향후 커뮤니티 은행들을 포함한 더 많은 은행이 젤러 네트워크에 가입할 것으로 보여 젤러 사용이 단기간에 정착될 것이라고 업체는 내다봤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