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새벽 영국 런던의 24층짜리 아파트 건물에서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큰 화재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최소 6명이 사망했고 경찰은 사망자 수가 더 늘어날 것 같다고 밝혔다. 70명 이상이 다쳤다. 화염이 건물 전체를 덮어 붕괴 위험이 닥친 가운데 대피하지 못한 일부 주민들이 갇혀 참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BBC 등 영국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0시를 조금 넘어 런던 서부 래티머 로드에 있는 24층짜리 아파트 건물인 ‘그렌펠 타워’의 2층에서 시작된 불이 삽시간에 건물 꼭대기까지 번진 뒤 건물 전체가 화염에 휩싸였다. 런던 소방당국은 소방차 40대와 소방관 200명을 출동시켜 화재 진압에 나섰지만 12시간이 넘은 오후 2시 현재 아직 잔불이 일부 남을 정도로 불기둥은 위력적이었다. 건물 대부분이 불에 타버려 건물이 무너져 내릴 위험도 제기되고 있다. 런던경찰청 스튜어트 쿤디 국장은 이날 낮 “지금 단계에서 6명이 사망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앞으로 며칠에 걸쳐 진행될 복잡한 수습 과정에서 사망자 수가 늘어날 것 같다”고 말했다. 74명이 병원으로 이송된 가운데 이중 20명은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BBC와 스카이뉴스 등은 전했다. 데니 코튼 런던소방대장은 “수많은 희생자가 있었다”며 하지만 건물 규모와 복잡한 구조 때문에 정확히 사상자가 어느 정도인지 말할 수 없다그는 “전례 없는 규모다. 29년 소방관 생활 동안 이런 규모의 화재를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창가로 나와서 구해달라고 절규하는 주민들을 봤다는 목격자들의 증언이 잇따랐다. 또 ‘집안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가 아니면 집 안에서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평소 화재 대응 지시를 따랐다가 미처 탈출하지 못한 주민들이 있을 수 있어 수습 과정에서 희생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켄싱턴·첼시 구청 소유로 민간이 위탁관리한 이 임대 아파트는 120가구가 거주한 서민 아파트다.

자전거를 훔치려 했다며, 17세 소년 이마에 강제문신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한 타투 아티스트가 자전거를 훔치려했다는 이유로 붙잡은 10대 청소년의 이마에 강제로 “나는 도둑입니다”라고 잔혹하게 문신을 새겨,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브라질 언론 글로브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절도미수에 그친 이 소년은 두려움이 가득한 표정으로 누군가를 본다. 소년은 자신은 자전거를 훔치려 한 것이 아니고, 취해서 자전거에 넘어졌을 뿐이라고 범행을 부인한다. 그러나 한 남성이 나타나서 이 소년의 이마를 깨끗이 소독한다. 그는 소년의 앞머리를 잡고는, 문신 기계로 소년의 이마에 “나는 도둑이고, 멍청이”라는 글을 새겨 넣기 시작한다. 이 남성은 타투 아티스트인 메이콘 웨슬리. 그와 그의 친구는 이 소년이 한 장애인이 세워 놓은 자전거를 훔치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도둑들 모두에게 경고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소년이 이마의 문신을 가리지 못하게 아예 머리카락마저 잘라버렸고 전 과정을 녹화해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하지만, 소년은 브라질 현지 언론에 “이마 대신에 팔에 문신하고, 차라리 내 팔과 다리를 부러뜨리라고 애원했지만, 그들은 내 팔과 다리를 묶고는 웃어댔다”고 말했다. 경찰은 강제 문신한 이들을 체포해 불법 고문 혐의로 구속했다. 현재 브라질에서는 소년 이마의 문신을 제거하는 시술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모금활동이 전개돼, 지금까지 우리 돈 약 650여만원이 모였다고, BBC 방송은 전했다.

13달러 주고 산 다이아 알고보니‘26.3캐럿 진품’

          중고품 거래 장터에서 13달러(약 1만5천 원)를 주고 산 다이아몬드 반지가 ‘진품’으로 밝혀져 반지 소유주가 뜻밖의 횡재를 했다. 8일 CNN에 따르면 영국 런던에서 전날 열린 소더비 보석 경매에서 중고 다이아 반지가 무려 84만7천600달러(약 9억5천180만 원)에 팔렸다. 이 다이아 반지는 익명의 소유주가 1980년대 영국에서 중고품 거래 장터의 일종인 카부트 세일(Car boot Sale)에서 13달러를 주고 산 것이다.  그는 이 다이아 반지를 여태껏 모조 장신구로 알고 있었으며, 최근 우연한 기회에 소더비에서 정밀 측정한 결과 26.3캐럿의 진품 다이아몬드로 밝혀졌다. 제시카 윈드햄 소더비경매 보석파트 책임자는 “이 다이아 반지는 약간 변색되고 먼지가 묻어있기는 하지만 엄연한 진품”이라며 “아마도 형태가 구식이어서 모조 장신구로 여겨진 듯 하다”고 말했다.

2차 뺑소니사고로 도로 방치, 외면하는 중국인들

           최근 중국에서 뺑소니 교통사고를 당한 여성이 도로에 방치됐다가 약 1분 뒤 또 다시 SUV 차량에 치어 숨지기는 영상이 공개됐다. 2차 뺑소니를 당하기까지 40여 명의 행인과 차량이 이를 목격했다. 심지어 쓰러진 여성 바로 옆으로 길을 건너갔지만, 아무도 이 여성을 돕지 않았다. 모두 94초 분량의 이 CCTV 영상으로 인해 중국 내에서도 남에 무관심한 중국인들의 도덕과 인성을 비판하는 소리가 높다고, 미국 abc 방송이 11일 보도했다. 10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는 20대 여성이 무단 횡단을 하다 달려오던 택시에 치여 쓰러지는 동영상이 게재됐다. 택시는 그대로 뺑소니쳤고, 도로에 쓰러진 여성은 움직이지 못했다. 이 뺑소니 사건은 4월 21일 저녁 허난 성 주마뎬시에서 발생했다. 당시 이 여성의 바로 옆으로, 10여 명의 행인이 길을 건너갔다. 횡단보도 신호에 정차한 차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후 신호가 바뀌자 차들은 여성을 피해서 지나갈 뿐이었다. 여성은 결국 현장에서 죽었고, 경찰은 뺑소니 운전자 2명을 체포했다. abc 방송은 “중국인들이 대외적으로는 ‘떠오르는 대국’이라고 자찬하지만, 인터넷에서 ‘중국인의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고 개탄한다”고 보도햇다. 2011년에도 광둥성 포산에서 두 살배기 아이가 차량 2대에 연달아 치어 아이가 흘린 피가 웅덩이를 이뤘는데도 모두 18명의 행인은 지켜만 봤다. 중국 네티즌들은 오늘날의 중국사회가 ‘번영’이라는 외관과는 달리, ▲인성(人性)을 의미하는 ‘쑤즈’와 ▲옳고 그름을 따지는 최소한의 기준인 ‘디셴’ 두 가지 면에서 모두 파탄 상태라고 비판했다. 중국의 도덕 기준이 실종됐다는 사례는 많다. 아기에게 해로운 물질(멜라민)을 넣은 분유를 버젓이 팔고, 식당에선 가짜 달걀, 가짜 과일, 심지어 가짜 쌀로 지은 밥을 내놓는다. 또 돈을 뜯으려는 온갖 허위 피해 사기범죄가 많다보니, 선의를 갖고 도우려다가는 봉변 당하기 십상이다. 그럼에도, abc 방송은 중국 네티즌들은 “뿌리부터 썩어버린 중국의 진상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분노한다고 전했다. 중국의 소설가인 톈유는 abc 방송에 “현재 중국의 도덕성은 바닥 수준이지만, 솔직히 내가 현장에 있었더라도 선뜻 이 여성을 도우려 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늦잠 자느라 독립기념일 행사 불참 논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독립기념일 행사에 불참한 가운데 불참 사유가 늦잠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필리핀 대통령이 독립기념일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3일 필리핀스타, 래플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수도 마닐라의 리살공원에서 열린 제119회 독립기념일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알란 카예타노 필리핀 외무장관은 불참 사유에 대해 “지난 11일 카가얀데오로 시에서의 일정 이후 대통령의 몸이 좋지 않다”며 “대통령이 온종일 연중무휴로 일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 아침 일찍 일어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카예타노 장관은 이어 “오전 5시 30분쯤 대통령의 불참을 통보받았다”며 “걱정할 정도로 몸이 안 좋은 것은 아니다. 그저 쉬고 있다”고 전했다. 필리핀 국립역사위원회 관계자는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독립기념일 축하 행사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015년 다바오시 시장이던 때에도 독립기념일 행사에 불참해 논란이 됐다. 한편 두테르테는 지난해 12월 대통령 당선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나는 낮 12시는 되어야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난다. 보통 자정이나 새벽 1시가 되어서야 잠을 자는 스타일”이라며 “대통령에 취임하면 오후 1시부터 일과를 시작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북한에 억류돼 있던 미국 대학생 17개월 만에 석방

          17개월째 북한에 억류해온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석방됐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3일 성명에서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무부가 웜비어의 석방을 확보했다”며 “웜비어가 가족과 만나기 위해 귀국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학생인 웜비어는 중국 시안에 본사를 둔 북한 전문 여행사를 통해서 북한에 여행을 갔다가 지난해 1월 출국 과정에서 구금됐다. 웜비어는 북한의 평양 양각도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됐다. 체제전복 혐의로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웜비어의 석방으로 북한이 억류 중인 미국 국적자는 김학송 · 김상덕 씨와 김동철 목사 등 3명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