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외교단지에서 자폭 테러가 발생해 43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31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25분쯤 카불 시내 독일 대사관 등 대사관과 외교 공관이 밀집된 지역에서 자폭테러범이 폭발물을 실은 저수탱크 트럭을 폭발시켰다. 폭탄이 터진 곳은 독일 대사관 앞 잔바크 광장 부근으로, 주변에는 아프가니스탄 정부 청사 및 대통령 궁도 위치해 있다. 한국 대사관도 테러 지점으로부터 700~900m 떨어져 있다. 한국 대사관 측은 이번 폭발 영향으로 한국 대사관 건물 중 한 가건물 지붕이 내려앉고 상당수 유리창이 깨졌다고 밝혔다. 대사관 관계자는 현재 카불에 거주하는 한국인 25명 모두 인명 피해는 없다고 전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보건 당국은 현재까지 최소 80명이 숨졌으며 부상자는 350여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보건 당국은 출근 시간대라 인명피해가 더 컸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목격자들은 폭발이 일어난 곳에서 수백m 떨어진 건물에서도 유리창이 부서질 정도로 폭발의 위력이 강력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프랑스 대사관과 인도 대사관, 일본 대사관, 독일 대사관의 건물이 일부 파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독일 대사관 건물 전면부가 모두 부서졌다. 일본 대사관 직원 2명은 폭발 충격으로 유리가 깨지는 과정에서 다쳤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하고 몇 시간 뒤 이슬람국가(IS)가 카불 테러의 배후를 자처했다고 아랍권 알마야딘TV가 전했다. 이번 테러는 지난해 7월 카불의 시아 하자라 지역에서 벌어진 연쇄 테러 이후 최대 규모다. 당시 테러 때도 IS가 배후를 자처했다. IS는 지난 3일 카불 미국대사관 근처 자살폭탄 테러로 8명이 사망한 사건 역시 자신들의 소행임을 밝혔다.

영국 테러범 아베디는 영국·리비아‘사생아’

          영국 맨체스터 아레나 자폭 테러범 살만 아베디(22)는 맨체스터에서 태어났고 영국 국적이지만 아버지의 나라인 리비아와 연결돼 있었다. 그리고 그 끈을 통해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맨체스터 테러 뒤에는 냉전 시절부터 이어진 영국과 리비아 무장세력의 어두운 역사가 있었다고 알자지라방송 등이 29일 전했다.  옛 소련이 1980년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자 영국은 미국과 함께 소련에 맞서 싸울 아프간 무장전투원들을 지원했다. 리비아, 알제리,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등지에서 무자헤딘(이슬람 전투원)들이 서방 무기를 지원받아 아프간으로 갔으며 냉전이 끝난 뒤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다. 1995년, 리비아로 돌아간 아프간 무자헤딘 출신들이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의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결성한 것이 리비아이슬람투쟁그룹(LIFG)이다.  영국 해외정보국(MI6)은 1996년 LIFG의 카다피 암살계획에 15만달러를 제공하는 등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조직은 오사마 빈라덴의 알카에다와도 연계돼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LIFG는 9·11 테러 후 미국의 대테러전이 시작되면서 서방의 ‘금지 단체’가 됐다. 카다피 정권을 피해 영국으로 망명한 리비아 출신 이주민들도 여권을 몰수당하는 등 통제를 받았다. 영국은 2004년 대테러 활동의 일환으로 하킴 벨하지 LIFG 사령관을 체포해 리비아로 강제송환하기도 했다. 벨하지는 2011년 카다피 축출 시민혁명 때 이슬람세력을 이끌고 반정부 무장투쟁을 주도했으며 지금은 리비아 정계의 주요 인물이 돼 있다.  리비아 출신들은 여권을 돌려받아 외국 여행을 할 수 있게 됐고, 그때 리비아로 돌아간 인물 중 하나가 LIFG의 조직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진 아베디의 아버지였다. 아베디도 리비아를 드나들며 극단주의 조직과 접촉한 것으로 보인다.

케냐 난민 캠프서‘급행료’뜯은 유엔 직원들 적발

        유엔난민기구(UNHCR)는 31일 케냐 카쿠마 난민캠프에서 난민들에게 재정착 절차를 도와주는 명목으로 ‘급행료’를 뜯어낸 직원 5명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유엔은 이 가운데 1명이 경찰에 체포됐고 3명은 사기, 공갈 등 혐의와 관련해 케냐 경찰에 입건됐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작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유엔의 각종 난민 관련 무료 서비스를 난민들에게 제공하면서 1인당 500∼2천500달러를 챙긴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를 알고 있는 다른 직원들과 난민들을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난민캠프에서 난민을 상대로 벌인 유엔 직원의 금품 갈취가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2년에도 난민들로부터 재정착을 돕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직원이 적발된 적이 있다. 유엔난민기구는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가치이지만 이번 일로 신뢰가 무너졌다”며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5명의 직원 중 2명은 사직했지만, 내부 조사를 받고 있다고 유엔은 덧붙였다. 케냐 북서부에 있는 카쿠마 난민캠프는 25년 된 세계 최대 난민캠프로 17만2천여 명이 수용돼 있다. 주로 내전을 피해 온 남수단 난민들이 머물고 있다.

인도 인구 세계 1위, 중국 이미 추월했다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중국의 실제 인구가 지난해 이미 인도에 추월당했을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24일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인도가 예상보다 빨리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인구대국이 됐다는 분석이다. 위스콘신-매디슨 대학의 이푸셴 연구원은 이달 22일 베이징대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1991~2016년 중국 신생아 수가 3억7,760만명으로 공식통계인 4억6,480만명보다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이에 따라 지난해 실제 인구가 약 12억9,000만명으로 중국 국가통계국 공식통계인 13억8,000만명보다 9,000만명 가량 적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4,600만여명인 스페인 인구의 2배 수준이다. 그는 2015년 공식 출산율이 1.6명이었지만 실제로는 1.05명에 불과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인도 인구가 중국 인구를 추월하지 않았다면 곧 추월할 것”이라며 중국보다 훨씬 많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은 인구 고령화 등에 대비해 1979년부터 유지해온 한 자녀 정책을 지난해 폐지하고 두 자녀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출산 제한 정책을 완전히 폐지하는 것은 꺼리고 있다. 또 출산율도 인도가 중국 보다 높다.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스트롱맨 다루기’고수

         29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파리 인근 베르사유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골프 카트를 타고 궁전의 정원을 둘러보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9일 파리 외곽 베르사유 궁에서 열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첫 양국 정상회담에서 ‘강한 상대를 거침없이 대하는’ 자신의 독특한 정상 대처법을 또 한 번 부각시켰다. 마크롱은 이날 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시리아에서 화학무기가 또 사용된다면 즉각 보복에 나설 것”이라며 “화학무기 사용은 넘어서는 안 될 레드라인”이라고 했다.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지원하고 있는 푸틴의 면전에서 경고 메시지를 날린 것이다. 마크롱은 또 러시아투데이와 스푸트니크 등 러시아 국영 언론 2곳을 거론하며 “러시아 언론들은 지난 프랑스 대선 기간 수많은 가짜 뉴스 양산과 선전·선동을 일삼았다”며 “그들은 (러시아의) 영향력을 넓히려는 조직일 뿐 더 이상 언론이 아니다”고 했다. 푸틴은 마크롱의 언급에 반박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대선 때 러시아가 해킹에 관여했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는 화를 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회담은 전체적으론 우호적인 분위기였지만 때때로 긴장감이 감돌았고, 대립적 모습도 보였다”면서 “마크롱이 국제 무대에서 강력한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를 내보였다”고 했다. AP통신도 “마크롱이 골치 아픈 현안에 단호한 의견을 표명하는 데 따른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 인물이라는 점을 보여줬다”고 했다.

트럼프에 질린 독일 총리“미국에 의존 시대 끝났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8일 뮌헨에서 열린 총선 유세에서 “지난 며칠간 경험에 비춰볼 때 우리가 다른 나라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시대는 끝났다”며 “유럽인의 운명은 우리 손으로 개척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이는 2차 대전 이후 형성된 서방의 전적 동맹·협력 관계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로 깨진 것으로 보고 독일이 유럽을 결속해 독자적 국제 질서를 구축하겠다는 뜻이라고 CNN은 분석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유세에서 “우리 유럽인들은 우리의 운명을 분명하게 우리 자신의 손으로 챙겨야 한다”면서 “미국, 영국과 우호 관계를 지속하면서도 러시아가 됐든 혹은 또 다른 나라가 됐든 그들과도 더 좋은 이웃으로 지내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메르켈의 발언은 지난 26~27일 이탈리아 주요 7개국(G7) 정상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 정상들과 불협화음을 노출한 직후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 정상들이 요구하는 자유무역 확대에 공감하지 않았고, 환경문제 협력에도 미온적 태도를 보였다. 미국 언론은 메르켈의 발언을 비중 있게 다뤘다. 워싱턴포스트는 “2차 대전 패전국으로 반세기 이상 미국에 저자세를 보여온 독일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실망하며 국제 질서의 ‘새판 짜기’에 나섰다”고 했다. 뉴욕타임스도 “유럽의 맹주인 독일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미국을 더 이상 신뢰할 만한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