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해가는 온건·좌파 정당들

       “이제 오바마를 기다리는 일은 관둬라.”  워싱턴포스트는 25일 미국 민주당을 향해 이렇게 일갈하며 “당신들 일은 스스로 알아서 하라”고 썼다. 도널드 트럼프에게 백악관을 내주고 버락 오바마라는 스타가 떠난 뒤 길을 잃은 민주당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프랑스에서는 58년 만에 주요 양당 후보가 대선 결선에도 오르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지율 6%로 5등을 한 사회당은 처참하게 몰락했다. 영국 노동당도 6월 ‘브렉시트 총선’에서 참패가 예상된다. 일본 민주당은 아베 신조 총리의 독주 속에서 존재가 사라졌다. 기존 정치문법을 무시하는 ‘강한 지도자’들에 대한 갈망, 엘리트 정치권에 대한 반감이 포퓰리즘 정치인들의 득세를 불러오는 상황에서 자유주의 성향의 온건파, 좌파 정당들은 설 자리를 잃고 있다. 변화에 대한 욕구를 읽지 못하고, 세대교체에 실패하고, 야만적인 세계화의 피해자들 앞에서 ‘대안’을 내놓지 못한 탓이다. 지난해 대선에서 의회까지 모두 공화당에 내준 미국 민주당은 트럼프 정부의 폭주 앞에도 무기력하기만 하다. 무슬림 입국금지 행정명령에 제동을 건 건 사법부였고, ‘오바마케어’ 폐지가 무산된 건 공화당의 내분 때문이었다. ‘클린턴 패밀리’ 이후 세대교체를 하지 못한 민주당에는 이렇다 할 주자도 눈에 띄지 않는다.  지난해 대선을 취재한 기자들이 쓴 책 <산산이 부서진(Shattered)>에는 의미심장한 구절이 등장한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에서 일한 한 참모는 이렇게 말했다. “출마할 이유가 있어야 했다. 그게 아니라면 출마하지 말아야 했다.” 클린턴의 참모들도 왜 유권자에게 표를 달라고 하는지 알지 못했다는 얘기다. 민주당은 지난 25년 중 16년을 집권했다. 월가와 워싱턴의 큰손에게 안주하면서 신자유주의를 더 확대했고, 도시 엘리트에만 올인했다. 그사이 핵심 지지기반이던 노동자들을 잃었다. 일본 민주당도 지리멸렬 그 자체다. 자민당에서 떨어져나온 사람들과 야당 정치인들이 합쳐져 탄생한 민주당은 애당초 한 지붕 밑에 여러 세력이 모인 태생적 한계를 갖고 있었다. 2009년 55년 만에 정권을 교체했지만 이듬해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 대응에 실패한 뒤 3년 만에 정권을 내주고 처참하게 몰락했다. 영국 노동당의 지지율은 현재 보수당보다 20%포인트 넘게 뒤진 25% 안팎이다. 이대로라면 6월8일 총선에서 참패가 불보듯 뻔하다. 지난해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때 노동당은 유럽연합(EU) 잔류를 당론으로 내세웠지만 노동당 지지자의 3분의 1은 탈퇴를 선택했다.  프랑스 사회당은 일간 르몽드의 24일 표현을 빌리면 “빙하기에 접어들었다”.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최악의 한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 경제회복을 이끌어내지도 못한 채 친시장 노동개혁을 내세웠다가 실패하는 바람에 사회당은 전통적 지지층도 극좌 후보 장 뤼크 멜랑숑에게 내줬다. 상당수 노동자들은 아예 마린 르펜의 민족전선(FN)에로 넘어갔다. 독일 사회민주당은 앙겔라 메르켈 총리 집권 기간 내내 우파 기민-기사연합의 ‘대연정’ 파트너로 연명했다. 오는 9월 총선을 앞두고 사민당은 유럽 정치무대에서 활약해온 마르틴 슐츠를 총리 후보로 내세워 회생을 벼르고 있다. 독일 내에선 상대적으로 새 얼굴인 슐츠는 과감한 좌클릭으로 메르켈에게 도전하고 있다. 지난 1월까지만 해도 기민당에 10%포인트 넘게 뒤져 있던 사민당 지지율은 2월 이후 2~3%포인트 격차로 좁혀졌다. 하지만 슐츠가 메르켈 장기집권 체제를 깰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테러용의자와 부적절 관계 맺은 필리핀 여경

         필리핀 경찰이 발칵 뒤집혔다. 여성 경찰 간부가 과거 자신이 조사했던 테러용의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25일 GMA 뉴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주말 필리핀 중부 보홀 섬에서 마리아 크리스티나 노블레사(49) 경정과 레너 로우 돈곤(25)을 체포해 이슬람반군 아부사야프와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 로널드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노블레사 경정이 적(돈곤)과 연애를 하고 동침도 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아부사야프의 조직원으로 알려진 돈곤은 2013년 폭탄 제조 혐의로 체포됐다가 풀려난 적이 있는데 그때 노블레사 경정이 특별범죄수사반 요원으로서 그의 조사를 맡았다.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당시 돈곤의 구금 때 그들의 연애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돈곤은 석방된 이후 노블레사 경정의 운전자로 일했다. 현재 필리핀 남부 다바오시에 있는 범죄연구소 부지부장을 맡고 있는 노블레사 경정은 기혼자로, 남편은 파키스탄에 파견 근무 중인 경찰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돈곤이 아부사야프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도움을 받기 위해 노블레사 경정과 의도적으로 관계를 맺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들이 체포된 보홀 섬은 지난 11일 아부사야프 조직원 10여 명이 군경과 총격전을 벌인 곳으로, 6명이 사살됐다.  경찰은 이들이 도주 중인 나머지 조직원을 구하기 위해 보홀 섬에 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중국산 항공모함‘산둥함’진수 성공

       중국이 26일 첫 자국산 항공모함 진수에 성공하며 미국에 버금가는 해군 강국으로의 도약에 한발 다가섰다. 중국 해군은 이날 오전 9시께 중국선박중공업그룹 다롄(大連) 조선소에서 붉은색 깃발들이 양현 갑판에 휘날리는 가운데 ‘001A’형 항공모함의 진수식을 거행했다. 진수식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대신 판창룽(范長龍)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등 중국군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새 항모의 이름은 향후 취역할 때 명명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매체들은 ‘산둥(山東)’이 가장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모듈식 조립방식으로 독자 건조한 001A형 항모는 길이 315m, 너비 75m에 최대속도 31노트를 내는 만재배수량 7만t급 디젤 추진 항모로 스키점프 방식으로 이륙하는 젠(殲)-15 함재기 40대의 탑재가 가능하다. 이로써 중국은 러시아에서 들여와 개조해 2012년 9월에 취역한 첫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호에 이어 자국 기술로 또 다른 항공모함을 건조에 성공함으로써 2척의 항모를 보유한 해군 초강대국 대열에 끼게 됐다. 중국망(中國網) 등 중국 매체들은 “이번 진수식은 항공모함의 건설에 있어 매우 중요한 대목”이라면서 “우리 기술로 만든 항공모함의 중요한 성과를 상징한다”고 극찬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