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법 저촉 여전 직장 해고 사유될 수도

         한인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마리화나 합법화’ 조치가 다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선거에서 캘리포니아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발의안이 주민투표를 통과하면서 소량의 마리화나 소지는 합법화됐지만, 여전히 연방법으로는 마리화나가 불법인데다가 주내에서 내년부터 허용될 예정인 마리화나의 일반 업소 판매를 앞두고 이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며 LA 카운티 등 당국이 규제 강화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마리화나 합법화가 이뤄졌다고 함부로 마리화나에 손댔다가는 여러 규제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며,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부작용과 악영향이 더욱 클 수 있어 한인 부모들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마리화나 합법화 어디까지
지난해 11월8일 실시된 선거에서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를 담은 캘리포니아 발의안 64가 통과되면서 주내에서 일정량의 기호용 마리화나 소지는 즉시 가능해졌다. 즉 21세 이상 성인들의 경우 ▲1온스(28.5그램) 미만의 마리화나를 소지할 수 있고 ▲각 가정에서 마리화나 흡연이 허용되며 ▲개인적 사용을 위한 마리화나 재배가 여섯 그루까지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조치는 성인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21세 미만의 대학생이나 청소년들의 경우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또 내년 1월1일부터는 마리화나를 일반 업소에서 판매하는 것이 허용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주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LA 지역 규제 강화
이와 관련 LA 카운티 수퍼바이저 위원회는 LA 지역에서 마리화나 합법화로 인한 혼란 및 부작용을 막기 위해 주정부의 구체적인 시행 규정이 나오기 전까지 LA 카운티 지역에서 의료용과 기호용 마리화나의 재배와 소매판매를 잠정 금지하는 방안을 결정했다.  또 수퍼바이저 위원회는 카운티 검찰과 공조를 통해 카운티 직할구역 내 불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70개 마리화나 판매업소를 폐쇄하기 위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연방법으로는 여전히 불법
캘리포니아에서 기호용 마리화나는 합법화됐지만 여러 분야에서 여전히 연방법으로는 마리화나 사용이 저촉을 받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연방법의 경우 고용주들은 직원이 마리화나를 사용하거나 양성 반응이 나올 경우 직원을 즉시 해고시킬 수 있다. 또 연방 정부가 저소득층을 위해 렌트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인 섹션 8의 거주자나 이외에 연방정부 주택 보조비를 받고 있는 거주민의 경우 집 안에서 마리화나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한인중독증 회복선교센터 대표 이해왕 선교사는 “기호용 마리화나는 마약중독의 가장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마리화나를 피우다가 더 중독성이 강한 다른 마약들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다”며 “가주의 마리화나 합법화 이후 분위기에 휩쓸려 청소년들이 호기심에 마리화나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은데 학부모들은 자녀와 소통을 자주하며 자녀들의 행동을 늘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로봇 마트 실험“직원 6명만 필요”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적용해 불과 몇 명으로 운영하는 식료품 마트를 계획한다고 뉴욕포스트가 6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아마존이 지난해 말 대담한 실험으로 시작한 계산대 없는 식료품 매장 ‘아마존 고’는 아직 본사가 있는 시애틀에 한 군데밖에 없다. 1천800 평방피트(170㎡) 면적의 편의점이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스캔하고 매장에 들어가 물건을 고른 다음 줄을 서서 계산할 필요 없이 매장을 나오면 된다. 아마존의 기술은 소비자가 진열대에서 꺼낸 물건을 추적한다. 아마존이 이런 매장을 다양한 형태로 점차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이 식품매장을 2천개 이상 열 계획이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아마존이 계획하는 매장 가운데 슈퍼마켓 크기는 1만∼4만 평방피트(930∼3천700㎡) 규모다. 한국에서는 대형마트 면적이 이 정도다.아마존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 달걀, 고기, 치즈, 맥주, 와인 등 4천가지 품목을 판매할 것이라고 소식통은 말했다. 2층짜리 매장의 위층에서는 로봇이 제품을 포장하고 아래층에서는 소비자들이 쇼핑한다. 매장에 동시에 필요한 직원 수는 적게는 3명, 많게는 10명, 평균으로는 6명에 불과하다. 매니저가 고객을 ‘아마존 프레시’ 식료품 서비스에 가입시키는 것을 포함한 관리자 역할을 한다. 다른 직원 1명은 진열대를 다시 채운다. 다른 2명은 ‘드라이브-스루’ 고객에게 물건을 전한다. 나머지 2명은 위층에서 로봇의 포장 작업을 도와 제품이 아래층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2015년 미국 식료품 매장당 직원은 평균 89명으로 전국적으로는 종사자가 340만명 있다.아마존은 직원을 거의 쓰지 않는 매장으로 노동비용을 대폭 절감해 수익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아마존에서 논의되는 안에 따르면 매장 크기와 형태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22∼40%다. 푸드마케팅인스티튜트가 추산한 업계 평균은 1.7%에 불과하다. 아마존은 절도 방지를 위해 프라임과 프라임 프레시 서비스 회원만 매장을 이용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소식통은 아마존의 로봇 슈퍼마켓 계획이 아직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이에 대해 부인했다.아마존이 다양한 형태의 식료품 매장을 최대 2천개 열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해 12월 보도했을 때도 아마존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뉴욕포스트 소식통은 2천개 매장 계획이 회사 내부에 실재한다고 말했다. 대형 식품 매장이 이르면 내년 말에 문을 열 수도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주택소유 3명 중 1명 “저축 못해”

       미국 내 주택소유주 3명 중 1명은과도한 모기지 페이먼트 부담으로 인해 저축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전문사이트 ‘뱅크레이트 닷컴’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따르면 미국 주택소유주의 33%는 소득대비 모기지 페이먼트 비중이 너무커 평상시 돈을 모으는데 어려움을겪고 있다. 조사대상자를 18세 미만자녀가 있는 부모로 압축시키면 모기지 페이먼트 부담 때문에 돈을 모을수가 없다고 답한 주택소유주는 51%에 달했다. 이번 조사 결과 현재 렌트를 사는미국인의 15%는 올해 안에 집을 살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렌터 중 X-세대(37~52세)의 20%, 27~36세 밀레니얼 세대의 20%, 18~26세 밀레니얼세대의 15%, 베이비부머 세대(53~71세)의 11%가 각각 올해 주택 구입에도전하겠다고 밝혀 연령이 높아질수록 홈오너가 되겠다는 욕구가 강한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56%는 주택소유주, 41%는 렌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 전문가들은 주택 소유주들이현재 거주하는 집에서 계속 살고 싶다면 오르기만 하는 재산세와 집 유지비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수입에 비해 주거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차라리 생활비가 적게 드는 지역으로 옮겨서 주택에 쌓여 있는 에퀴티를 현금으로 바꿔 다른 투자처에 넣어두면 재산을 불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