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 구걸하는 아사 직전의 곰

        ‘죽음의 동물원’으로 악명이 높은 인도네시아의 한 동물원에서 멸종위기종인 말레이곰(태양곰)들을 아사 직전까지 방치해 네티즌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데일리메일이 17일 전했다.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 등 따뜻한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 곰과의 동물 말레이곰. 최대 몸무게가 90kg 정도인 말레이곰은 웅담을 얻기 위한 사냥꾼들의 남획으로 70년대 이후 그 수가 급격히 줄었고 현재는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기에 이르렀다. 인도네시아 자바주 수라바야에 위치한 반둥 동물원은 말레이곰 여러 마리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동물복지단체 ‘스콜피온’이 지난달 공개한 반둥 동물원의 말레이곰 사육 실태는 충격적이다. 스콜피온 측이 촬영한 영상과 사진에선 성견 크기의 말레이곰 세 마리가 뒷발로 겨우 선 채 관람객들에게 먹이를 구걸하고 있다. 곰의 일종이라 보기 어려울 정도로 피골이 상접한 모습이다. 이 말레이곰들이 생활하는 콘크리트 우리는 물과 먹이는커녕 풀 한 포기조차 발견하기 어렵다. 영상을 제공한 스콜피온 관계자 구눙 기 씨는 인터뷰에서 “동물원 측이 제때 먹이를 제공하지 않아 말레이곰들이 자신의 분변을 먹을 정도”라며 분노했다. 반둥 동물원의 충격적인 말레이곰 사육 실태를 본 네티즌들은 즉각 행동에 나섰다. 지난 11일 ‘반둥 동물원 말레이곰 살리기’란 이름의 온라인 청원운동엔 이미 20만 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동참에 나섰다. 이들은 인도네시아 자바 주 야생당국(BSKSDA)에 반둥 동물원의 폐쇄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앙상하게 뼈만 남은 말레이곰의 모습을 본 네티즌들은 “자연에서 살아야 할 동물들을 동물원에서 사육하는 것도 모자라 곰들을 저렇게 내버려 두느냐” “같은 인간이라는 사실이 부끄럽다” “사육사들도 똑같이 당해봐야” 등의 댓글을 남기며 울분을 터뜨렸다. 한편 반둥 동물원은 ‘죽음의 동물원’ ‘세계에서 가장 잔인한 동물원’ 등의 오명이 붙을 정도로 동물보호단체 사이에선 이미 잘 알려진 곳이다. 이 동물원은 개관 이후부터 열악한 사육 환경 때문에 거센 비난을 받아왔으며, 지난 5월에도 멸종위기종인 수마트라코끼리가 사육사들의 의도적인 관리 소홀로 목숨을 잃은 바 있다. 반둥 동물원 측은 말레이곰 사육 환경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

중국 “하나의 중국, 협상 불가결한 원칙”
트럼프 발언 맹공

        중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은 협상 불가결한 부분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최근 인터뷰 발언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이례적으로 주말 성명을 내고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이 존재한다”며 “대만은 양도할 수 없는 중국 영토의 한 부분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중국을 대변하는 유일한 합법적 정부”라고 밝혔다. 루 대변인은 “이는 국제사회가 공인한 사실이며 누구도 이를 변경할 순 없다”고 못 박았다. 루 대변인은 “’하나의 중국’ 원칙은 미중관계의 정치적 기반으로 협상할 수 없다”면서 “미국의 관련 당사자들이 대만 문제의 높은 민감성을 인식하고 미국 행정부가 합의한 미중 3개 공동선언 원칙을 준수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미국이 대만 문제를 적절하게 다뤄 안정적인 양자관계 발전과 협력을 해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하나의 중국’을 포함해 모든 문제에 대해 협상할 수 있다”며 전적으로 지지하진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미국은 1972년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마오쩌둥 전 중국 국가주석과 만난 뒤 1979년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 하에 대만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했다. 이후 중국 본토만 외교 대상국으로 인식하고 대만과는 비공식적인 우호관계만을 맺어왔지만, 지난달 초 트럼프 당선인이 37년간 이어져 온 미국의 외교관례를 깨고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통화하면서 중국의 강한 반발을 샀다. 트럼프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난해 대만에 20억달러(약 2조 3500억원) 규모의 무기를 수출했고, 더 많은 무기를 수출할 수 있다”며 “전화를 받지 않는 건 매우 무례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을 한가운데 떨어진 터키 화물기 20명 사망

      터키 민간 항공사 소속 화물기가 민가에 추락해 조종사 1명을 포함 37명이 사망했다고, BBC 등 외신이 16일 전했다. 16일 새벽 중앙아시아 북부의 키르기스스탄에선 수도 비슈케크 외곽에 터키의 민간 항공사 ‘ACT 에어라인스’ 화물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홍콩을 출발해 터키 이스탄불로 향하던 이 화물기는 연료 보충을 위해 키르기스스탄 마나스 국제공항에 비상 착륙을 시도하던 중이었다. 화물기는 추락 과정에서 건물 40여 채와 부딪히며 다수의 사상자를 낳았다. 키르기스스탄 경찰 측은 화물기 추락 사고로 마을 사람 20명을 비롯해 총 3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건물 붕괴 지점에선 구조작업이 한창이라 추가 사망인원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BBC는 보도했다. 사고 현장엔 1000여명의 구조대원들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목격자 박티굴 쿠르바토바 씨는 “갑작스런 빛과 굉음 때문에 잠에서 깼다”며 “밖을 보니 집 주변 건물들이 와르르 무너지고 있었다”고 당시 사고 상황을 전했다. 키르기스스탄 무카멧칼리 부총리는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두고 현장을 계속 지휘·감독하겠다”고 밝혔다. 사고를 낸 화물기를 소유한 ACT 에어라인 측은 “추락한 기종에서 기술적인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터키 레제프 타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키르기스스탄 알마즈벡 아탐바예프 대통령에게 직접 연락을 취해 사고 유가족들에 대한 애도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칸쿤 나이트클럽 총기난사 5명 사망, 15명 부상

        멕시코 동부 해안 도시인 칸쿤의 델 카르멘 리조트에 있는 나이트클럽에서 16일 새벽 한 무장괴한이 총기를 난사해 최소 5명이 숨지고 15명이 부상했다. 사망자는 캐나다인 2명, 이탈리아인 1명, 콜롬비아인 1명 등으로 확인됐으며, 부상자 중 1명은 생명이 위독한 상태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한 곳은 블루 패럿 나이트클럽으로, 이 나이트클럽 등 인근에서는 이날 BMP 뮤직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었다. 이날 오전 2시 30분쯤 총기를 소지한 한 남성이 블루 패럿 나이트클럽에 들어가려했지만, 입장이 거부되자 가지고 있던 총기를 클럽 안을 향해 난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망자 중 3명은 뮤직 페스티벌의 보안요원으로, 이들은 총격범을 저지하다 변을 당했다. 또 한 여성은 총격전을 피해 달아다나가 넘어져 깔려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총격 현장 근처에 있던 연루자 3명을 체포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들 중 총격범이 포함됐는지 여부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 당국은 이 사건이 테러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로돌포 델 앙헬 주 경찰국장은 현지 밀레이오 TV에 “나이트클럽 안에서 사람들 간에 이견이 있었으며, 보안요원들이 다툼을 말리는 과정에 총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번 사건이 마약범죄 조직 간의 세력 다툼에 의한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커다란 혀 가진 아기, 수술 통해 새 삶 찾아

      거대한 혀를 가지고 태어난 아기가 마침내 웃음을 되찾게 됐다. 인도 중부의 마디아프라데시주 자발푸르 지역 출신인 아파라짓 로디는 대설증으로 불리는 선천적 희귀질병을 앓고 있었다. 이는 거설증으로도 불리는데, 입 속에 꽉 찰 정도로 혀가 커지는 증세를 말한다. 의사는 그가 태어났을때 지나치게 자란 혀를 발견했고, 의사는 아파라짓의 부모에게 아들이 오래 살지 못할 것이란 사실을 알렸다. 그의 혀는 너무 크게 부풀어 올라서 입을 막아 숨을 못쉬게할 정도였다. 그의 엄마 미니 로디(28)는 “아이의 입을 가득 메운 혀를 보니 저절로 몸서리가 쳐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가 고통에 시달리고 있고 배가 고파보였지만 도와줄 수 없었다”며 “그의 고통을 함께 할 수도 젖을 물릴 수도 없어 안타까웠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부모는 아파라짓이 살아날 수 없을 것 같아 두려웠지만, 어떤 결과가 따르든 아이를 구하기로 결심했다. 세상 밖에 나온지 4일 후, 아파라짓은 혀의 사이즈를 줄이는 수술을 받았다. 혀에는 큰 종양이 있었고 이를 제거하는데는 2시간이 걸렸다. 수술팀은 종양을 남김없이 없애는 동시에 혀의 기능을 잃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했다. 담당의사 아가왈은 “대설증은 신생아 50만명 중 한 명에게 발생하는 매우 드문 경우”라며 “그가 큰 혀 때문에 어떤 것도 삼킬 수 없었던 것은 태어난 직후만이 아니라 자궁 안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심각성을 알렸다. 그러나 “이제 수술 이후 난생 처음으로 어떤 것이든 삼킬 수 있게 됐다”고 기쁜 소식을 전했다. 수술후, 아이에게 처음 설탕물을 먹인 엄마는 마침내 아들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게 됐다며 모성애의 기쁨을 즐겼다. 그리고 아이의 웃는 모습을 보고나서야 비로소 안심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