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3일 만에 아이가 사라졌다면 부모의 심정은 어떨까. 1997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의 한 산부인과에서 생후 3일 된 여아가 사라졌다. 모르네ㆍ셀레스테 너스 부부의 딸이었다. 제퍼니 너스란 이름까지 지었는데 태어난 지 3일 만에 딸의 얼굴을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듬해 제퍼니의 여동생 캐시디가 태어났다. 그러나 모르네ㆍ셀레스테 너스 부부는 매년 제퍼니 생일을 챙기며 실종된 첫 딸에 대한 그리움을 달랬다. 그렇게 17년이 흘렀다. 2014년 캐시디가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한 친구를 집에 데려왔다. 그런데 캐시디와 너무 닮은 모습에 부부는 깜짝 놀랐다. 꼭 제퍼니 같았다. 아버지인 모르네가 둘을 맥도날드 매장으로 데려가 제퍼니와 꼭 닮은 여학생에게 생일이며 사는 곳, 부모 등에 대해 꼬치꼬치 물었다. 이 여학생은 “부모님이나 친지와 닮지 않아 그 이유가 너무 궁금했다. 수천 번 혼자 생각했지만 이유를 찾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캐시디와 닮은 모습에 금세 친구가 됐다고 했다. 모르네는 이 여학생의 동의를 얻어 유전자(DNA) 검사를 했다. 결과는 놀랄만한 것이었다. 모르네ㆍ셀레스테 부부와 DNA가 일치했다. 17년 전 잃어버린 제퍼니였던 것이다. 제퍼니를 납치해 17년이나 몰래 키워온 여성이 체포됐다. 모르네 부부가 사는 곳에서 불과 1.6㎞ 떨어진 곳에 친딸이 살고 있었다. 검찰은 제퍼니를 납치해간 여성에게 15년을 구형했다. 1년 뒤 법원은 이 여성에게 10년 징역형을 선고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가디언 등이 15일 보도했다. 이 여성은 “모르는 여성이 아기를 데려와 키워달라고 해 키웠다”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날 선고가 나온 뒤 제퍼니의 어머니 셀레스테는 참았던 눈물을 쏟았다. 그는 취재진에게 “17년 간 찾아온 딸을 결국 품에 안게 됐다. 눈물을 멈출 수 없다”고 오열했다.

전세계 속인 중국 공중버스 사기극
모형 갖고 노인 은퇴자금 노린 것으로 들통

           중국이 교통체증을 줄이기위해 개발하고 시범운행을 마쳤다는 '공중버스'가 사기로 드러났다. 사기단이 불법 투자자금을 모으기 위해, 발명경진대회를 악용해 저지른 사기극이었다. 중국 신경보는 15일 허베이성 친황다오시에서 시범운행을 시작했다는 터널버스가 실용성과 안전성 면에서 실제 운행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가짜 혁신제품’이라고 보도했다. 한 번에 1200~140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버스는 지난 2010년 그 개념이 알려진 후, 교통 체증에 상관없이 도로를 지날 수 있는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아왔다. 공중버스 사업팀은 “공중버스는 전기 동력으로 시속 60㎞로 운행될 수 있으며, 제조원가는 지하철 전동차의 20%에 불과해 주요 도로 정체를 35%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홍보해왔다. 신경보는 이날 “이 버스의 하부 공간이 지나치게 낮은 탓에 차도를 다니는 차량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무거운 차체가 노면을 훼손할 수 있어 실효성이 없다”며 “업체 측이 내년부터 터널버스 상용화를 위한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생산기지가 들어설 부지는 여전히 비어있다”고 보도했다. 신경보는 “취재 결과 ‘터널버스’는 퇴직 노인의 은퇴자금을 노린 사기극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2010년 한 아마추어 발명가가 베이징 국제과학기술산업박람회에 '입체버스' 모형을 출품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미국 뉴욕타임스가 이 모형을 두고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한 이 버스가 기존 버스의 40%를 대체할 것”이라고 보도하는 등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발명가와 한 지방 정부와 추진했던 총 노선 189㎞의 프로젝트가 무산됐고, 결국 아이디어는 실용화되지 못했다. 발명가는 포기하지 않고 투자금 모집책들과 손잡고 올해 5월 같은 박람회에 이름만 '바톄'로 바꿔 출품했다. 지난 2일에는 모형을 진짜라고 속여 300m 시범 운행까지 했다. 중국 관영 신화사가 이를 보도했고,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언론이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사우디 쇼핑몰서 가정부 ‘전시 판매’…당국 조사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주의 다흐란시의 한 쇼핑몰에서 인력회사가 가정부를 '전시 판매'한 사실이 인터넷과 현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거센 비판에 휩싸였다. 가정부와 일용직 노동자를 전문으로 알선하는 이 회사는 13일 쇼핑몰에 홍보 부스를 마련해 놓고 동남아 지역 출신 여성 가정부 3명을 옆에 나란히 세워놓았다. 그러면서 "이런 일 잘하는 가정부를 시간당 사용할 수 있다"며 '판촉' 활동을 벌였다. 이를 찍은 사진이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급속히 퍼졌고, 이를 본 네티즌들은 "현대판 노예 시장이냐"며 강하게 비난했다. 사우디 인권운동가 압둘 라흐만 빈루와이타는 현지 언론에 "이 인력회사는 힘없는 가정부에게 자신의 힘을 남용해 노예 매매나 다름없는 행동을 했다"며 "이런 인권침해 행위는 중형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자 사우디 노동부는 15일 일간지 알리야드에 "가정부를 쇼핑몰에서 '전시'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며 위법 사실이 있다면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부, 외무부, 법무부 등 7개 부처 대표로 구성된 인권위원회 역시 인신매매일 수 있다고 보고 이 인력회사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사우디엔 동남아, 인도, 아프리카의 빈국에서 온 여성 100만여 명이 인력회사의 중개로 저임금을 받고 가정부로 일한다. 사우디를 비롯한 걸프 지역의 부국에선 인권침해 논란이 심심치 않게 불거지고 있다.

멕시코 유명 휴양지 식당서 16명 피랍

            한인들도 찾는 멕시코 태평양 연안 유명 휴양도시인 푸에르토 바야르타에서 심야에 무장괴한들이 고급 식당에 난입해 손님들을 인질로 끌고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15일 엑셀시오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2대의 SUV 차량에 나눠탄 괴한들이 이날 오전 1시께 할리스코주 푸에르토 바야르타 시내 중심 대로에 있는 식당에 난입했다. 현지 언론은 당시 식당 안에 있던 손님 16명이 납치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할리스코주 사법당국은 현재 몇 명이 피랍됐는지 공식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주 사법당국은 괴한들이 몇 명인지, 구체적인 범행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또 식당 앞에 주차된 차량 5대가 괴한들의 차량인지, 피랍자들 소유의 차량인지 확인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산도발 주지사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런 범죄는 용인될 수 없다”면서 “피해자 수색과 범인 검거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건 이후 보안을 대폭 강화한 만큼 시민과 관광객들은 평소대로 활동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