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아침마당’의 시청자게시판에 연일 올라오는 글이다. 지난 6월29일 ‘아침마당’을 18년간 이끌어 온 방송인 이금희의 하차 소식이 전해진 후 약 한 달이 지났지만 25일 하루 동안 이금희의 복귀를 요청하는 글이 스무 개 가까이 ‘도배’됐다. 지난 1일 진행자가 엄지인 아나운서로 교체된 후 제작진을 성토하며 이금희를 지지하는 글은 줄잡아 500개가량 올라왔다. 오랜 기간 이금희가 진행하는 ‘아침마당’을 보던 시청자들이 불과 하차 이틀 전 이 소식을 접한 후 놀란 가슴을 아직 진정시키지 못한 탓이다. 이를 두고 제작진은 ‘장수 MC의 딜레마’라고 한다. 장수 MC는 프로그램의 간판이다. ‘전국노래자랑’ 하면 송해가 떠오르고, ‘가요무대’의 진행자는 김동건이어야 하는 이유다. MC의 높은 인기와 인지도가 두꺼운 고정 시청자층을 형성하며 프로그램에 끊임없이 생명력을 불어넣는 모양새다. 하지만 제작진은 두 가지를 놓고 고민한다. 출연료와 신선함이다. 장수 MC들은 경력이 많고, 네임 밸류가 높아 제작진은 업계 최고 대우를 해준다. 이 때문에 제작진이 제작비에 부담을 느끼는 순간 교체의 기로에 세울 수밖에 없다. 이금희의 후임으로 자사 아나운서인 엄지인이 배치되고, ‘전국노래자랑’과 ‘가요무대’에서 한 차례씩 하차했던 송해와 김동건의 빈자리를 각각 김선동, 전인석 KBS 아나운서가 채웠던 이유다. 이 같은 이유로 이금희의 복귀 요청에 대해 KBS의 한 관계자는 “제작비 감축 등 내부 사정을 따져봤을 때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후임 진행자인 엄지인 아나운서가 느낄 부담을 감안해서라도 시청자들의 성난 마음이 하루빨리 가라앉길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MC 개인의 이미지가 프로그램에 투영되면 새로운 시청층 창출이 어렵다는 측면에서 제작진이 변화를 꾀하기도 한다. 특정 진행자를 보기 위해 그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을 찾는 이들도 있지만 이미지가 고착되고 정체기에 접어들면 신규 시청자 유입을 도모하고, 새로운 광고 협찬을 얻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 외주 제작사 관계사는 “토크쇼의 경우 진행자의 역량과 이미지가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 진행했더라도 시장 논리에 따라 교체를 검토할 시기를 맞게 된다”고 말했다.

박해진, 중국 온라인 쇼핑몰 ‘2000억대 수출 계약’… 마스크팩 대박

        배우 박해진의 이름을 단 상품들이 중국에서 무서운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 박해진을 모델로 기용한 화장품 브랜드 제이준 코스메틱의 일명 ‘박해진 마스크팩’이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와 티몰에서 2016년 5, 6월 연달아 마스크팩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중국 사이트에서도 6월 판매 순위 1위에 올랐으며,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최근 2000억대에 이르는 수출 계약도 달성했다. 곧 드러그스토어 올리브영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앞서 박해진은 지난 2010년 드라마 ‘소문난 칠공주’ 속 ‘연하남’ 캐릭터를 살린 초콜릿 이후 6년 만에 이름과 얼굴을 건 초콜릿을 재출시하자마자 날개 돋친 듯 팔리며 한 달도 안 돼 신제품 출시까지 성사시켰다. 한편 박해진은 오는 31일 태국 므엉 타이 지엠엠 라이브 하우스(MUANG THAI GMM LIVE HOUSE)에서 팬미팅을 개최하고 데뷔 10주년 아시아 팬투어의 대장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법원 '음주운전 사고 재범' 슈주 강인 정식재판 회부

         음주 운전 사고를 낸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강인(31·본명 김영운)이 정식 재판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법은 벌금형에 약식기소된 강인 사건을 형사7단독 재판부에 회부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강인에게 벌금 700만원을 선고해달라고 법원에 약식명령을 청구했다. 약식명령은 범죄 혐의가 무겁지 않은 사건에서 공판절차 없이 벌금, 과료 또는 몰수에 처하는 절차다. 법원 관계자는 "사안의 성격상 유무죄 여부나 양형을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하는 게 적절하지 않느냐는 판단에 따라 정식 재판에 회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인이 음주 운전 재범인 점이 고려됐다는 분석이다. 강인은 5월 24일 오전 2시께 술을 마신 채 벤츠 승용차로 강남구 신사동 한 편의점 앞 가로등을 들이받고 도주한 혐의를 받는다. 사고를 내고 현장을 떠났던 그는 11시간 정도 지나 경찰서에 나와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위드마크 공식을 적용해 사고 당시 강인의 혈중알코올농도를 면허취소 수준(0.1%)을 웃도는 0.157%로 확정하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강인은 2009년 10월에도 음주 운전을 하다 뺑소니 사고를 내 벌금 800만원에 약식기소된 전력이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