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진행 라디오 하차 진실은?

          갑작스런 라디오 방송 하차로 '외압 논란'을 불러일으킨 개그맨 최양락(54)은 지난 1981년 MBC 개그 콘테스트를 통해 데뷔했다. 35년 넘게 대중을 웃기는 데 온갖 힘을 쏟았다. 1980~1990년대 대표적 개그맨으로 인기를 모았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자 젊은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기 위해 새 활동 영역 개척에 나섰다. 다수 예능 프로그램 패널로 출연하며 다양한 활동을 이어갔다. 이중 라디오 DJ는 가장 애정을 갖고 했던 프로그램이었다. 최양락의 한 지인은 "개그맨 이후 정말 열심히 했다. 3김 퀴즈, 대통 퀴즈 코너가 인기를 모으면서 나름대로 자부심을 갖기도 했다. 무려 14년이다. 웬만한 일도 10년이 넘으면 자식 같은 애정을 갖게 된다. 개그계를 떠난 최양락으로선 라디오 DJ 활동에 얼마나 애정이 많았겠나"라면서 그의 전격 하차를 아쉬워했다. 최양락은 2002년 4월부터 지난 5월 13일까지 매주 평일 오후 8시 30분 라디오 진행석을 지켰다. 14년 동안 진행을 맡아온 MBC 라디오 표준FM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마지막 코멘트는 "저는 다음 주 월요일 8시 30분 생방송으로 돌아올게요"였다. 최양락 본인의 의사와 상관 없이, 또 사전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하차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로 인해 외압논란이 일었다. 실제로 PD저널 등 방송계 일각에서는 최양락이 14년을 애지중지했던 라디오에서 하차한다는 사실조차 몰라, 애청자들에게 마지막 작별 인사조차 못한 이유 등을 들어 '외압'을 꼬집었다. 최양락은 갑작스런 하차 이후 2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아내 팽현숙이 운영하는 남양주 식당에서 주차 관리와 술로 지새우며 인고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 개그의 기본 시사풍자 때문?
개그의 기본은 풍자다. 대중들이 하지 못했던, 때로는 듣고 싶었던 풍자를 대신 하는 게 바로 개그맨들이다. 최양락은 배칠수와 함께 '재미있는 라디오-3김퀴즈'에서 역대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국회의원을 성대모사하며 청취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김대중 대통령 서거 이후 만들어진 '대통퀴즈'와 10년 넘게 청취자의 사랑을 받은 '대충토론'은 모두 존속돼 왔지만 알게 모르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회부되기도 했다고 PD저널은 보도했다. 그러다 2014년 시즌2라는 명목 하에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시사풍자 코너가 없어졌다. MBC는 5월 16일 최양락의 임시대타로 박학기를 세우며 '개인적인 사정'으로 최양락이 DJ를 맡지 못한다고 알렸다. 이어 박학기가 27일 "오랫동안 '재미있는 라디오'를 지켜주셨던 최양락 씨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마지막 방송에 함께하진 못했지만 수고 많으셨고 감사했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후임자로는 그룹 부활 김태원이 낙점됐다. 한편 최양락은 지난해 MBC '휴먼다큐-사람이 좋다'에서 "우리나라 코미디언들은 나이를 먹으면 주 무대는 없어진다. 지금 라디오를 하고 있는데, 이것마저 없었다면 우울증에 걸렸을 것"이라며 "그나마 라디오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개그를 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나는 데뷔 자체를 라디오 콘테스트에서 했다. 그래서 나랑 라디오는 끊으려야 끊을 수 없는 관계"라며 "텔레비전보다는 라디오가 지금으로서는 더 귀중하고 은인"이라고 속내를 털어놓은 바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해 MBC 라디오국 관계자는 18일 오후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개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러 프로그램의 포맷을 바꾸고 DJ도 교체했다"면서 "정기개편의 일환으로 프로그램이 폐지됐을 뿐"이라고 말했다. 최양락이 청취자들과 작별 인사도 없이 마이크를 놓게 된 부분에 대한 일부 오해와 논란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제 선에서 말씀 드릴 사안이 아닌 듯하다"고 답변을 유보했다.

‘밀정’ 송강호의 또다른 변신..“한계 없는 연기력”

         배우 송강호가 또 한 번의 연기 변신을 예고했다. 19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는 '밀정'(감독 김지운)에서 조선인 일본 경찰 이정출 역으로 분한 송강호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정출은 현실의 생존과 애국의 대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물로 1920년대 실존했던 황옥이라는 인물을 모티브로 탄생한 캐릭터다. '밀정'에서 송강호는 현실의 생존과 애국의 대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조선인 일본 경찰 역할을 맡아 입체적인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정출은 조선인이지만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의 경무국 경부 자리까지 오른 사람이다. 송강호는 그는 이정출이라는 역할에 대해 "아주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이고 깊이감 있는 인물이다"라며 "심리적인 변화를 변화무쌍한 부분들을 연기하는 것이 힘들긴 했지만 굉장히 흥미로웠다"라고 밝혔다. '조용한 가족', '반칙왕',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에 이어 송강호와 벌써 네 번째 함께 작품을 하고 있는 김지운 감독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 감독은 "송강호는 매번 일생일대의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다"라며 "이정출이라는 인물은 인생에서 커다란 변곡점을 맞이하는 캐릭터인데, 송강호가 연기하는 그 인물의 내면을 따라가는 게 정말 흥미진진했다. '밀정'을 통해 그의 연기를 바로 옆에서 지켜보면서 '도대체 저 사람의 한계는 어디일까'를 또 한번 실감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밀정'은 1920년대 말, 일제의 주요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상해에서 경성으로 폭탄을 들여오려는 의열단과 이를 쫓는 일본 경찰 사이의 숨막히는 암투와 회유, 교란 작전을 그린 작품이다. 송강호, 공유, 한지민, 엄태구, 신성록 등이 출연한다.

박명수, 치킨집 알바생에 학비 지원…졸업 도왔다

         박명수가 치킨집 운영 당시 아르바이트생의 등록금을 지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간 쓸개 다 빼주는 착한 사장님 스타 6위에는 박명수가 올랐다. 박명수는 방송 이미지와는 달리 주변인들을 알뜰살뜰 챙기는 인성으로 유명하다. 이에 사업 운영도 따뜻하게 한다고. 방송에 따르면 그는 치킨집 운영 당시 아르바이트생에게 등록금 150만원을 지원해줬고, 그 덕분에 아르바이트 생은 대학을 무사히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했다. 이어 거성 엔터테인먼트를 운영 중인 박명수는 소속가수 유재환이 마음껏 음악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음악 장비를 지원해줄 뿐 아니라 동반 방송출연도 하며 유재환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 중이다. 또 그는 2014년 매니저 생일 당시 고가의 노트북을 안겨주는가 하면, 교통사고가 나서 크게 다친 이후로는 매니저를 대신해 본인이 직접 운전해 스케줄을 소화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