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케어로 안과도 갈 수 있나요?”

         안과 환자들이 예약전화를 하면 가장 흔히 묻는 질문 중 하나가 “제가 오바마케어 있는데 안과도 갈수 있나요?” 이다.  보험은 알면 상당히 유익한 해택을 받을수 있지만, 모르면 매달 보험료만 내고 묻어두는 상품이다.  그럼 보험이 안과에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자. 
어떤 검진 받기를 원하세요?
안과 검진에 관해 환자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은 안과진료는 크게 메디컬(Medical) 검진과 통상(Routine) 검진으로 나뉜다는 것이다.  메디켈 검진은 눈에 통증이 있거나 과도한 눈물이 나오는 등 이미 눈에 이상이 있는 경우 받는 검진이다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도 메디컬 검진에 해당한다). 반면 통상 검진은 현재 특별한 안과 질환은 없지만 예방적 차원에서 1년에 한번 정도 받는 정기 검진이다.   두 검진 모두 눈 내부 사진도 찍고, 안압도 측정하며 백내장, 녹내장 검사도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진료를 받느냐에 따라 의료보험이 적용되고 않고가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안경을 맞추기 위한 시력 검사(refraction)와 안경 및 콘텍트 렌즈 등 의료 보조 용품은 의료보험이 커버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1차 안과 진료소(Optometrist)의 경우 주치의(Primary Doctor)의 Referral은 통상적으로 필요하지 않다.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 수술이 필요한 경우 1차 안과 진료소의(Optometrist)의 referral을 통해 2차 안과 진료소(Ophthalmologist) 에 가서 수술을 받게 된다. 그렇다면 보험 유형별로 어떻게 안과에 적용되는지 간단히 정리해 본다.
1. 메디케이드(Medicaid)
 소득수준이 낳은 사람에게 적용되는 공적보험인 메디케이트는 현재 모든 메디켈 안과 검진을 커버한다.  환자는 Copay  $2만 내면 된다.  다만 시력검사(Refraction)와 안경 등의 의료 보조용품은 커버하지 않아 환자가 자비 부담하여야 한다.  다만 20세 이하 미성년의 경우 모든 안과검진, 시력검사 및 기본적인 안경 (안경테 + 렌즈)을 메디케이드가 100% 커버한다 (단, 19 - 20세의 경우 Copay $2 을 내야한다). 하지만 콘텍트 렌즈는 의학적으로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커버되지 않는다.
2. 메디케어(Medicare)
 65세 이상 노인에게 적용되는 메디케어는 기본적으로 80%의 의료비를 커버한다. 안과의 경우 메디컬 검진에만 적용되며 메디케어 카드에 명시되어 있는 Specialist copay (예: $50) 만 지불하면 된다.  기본적인 메디케어 외에 추가로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또는 메디겝 (Medigap) 플랜을 구입한 환자의 경우 메디케어가 Copay도 100% 커버를 하기도 한다.  메디케어도 통상 검진, 시력검사 및 안경 등의 의료 보조용품은 일반적으로 커버하지 않는다.
3. 메디케어(Medicare) + 메디케이드(Medicaid)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 모두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도 메디컬 검진의 100%가 커버 되며 $2 Copay만 내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통상 검진, 시력검사 및 안경 등 의료 보조용품은 커버하지 않는다.
4. 사적 의료 보험 (Commercial Health Insurance)
유나이티드(United Health), 시그나(Cigna) 와 같은 사적 보험회사가 판매하는 의료보험은 메디컬 안과진료만 커버가 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 회사들과 계약이 이루어져 있는 진료소나 병원에 가야만 보험 혜택을 받을수 있다. 예를 들어 환자가 Kaiser 의료보험이 있는 경우 Kaiser 와 계약관계가 있는 안과의원에 가야만 메디켈 진료 커버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물론 본인의 설정한 Deductible 한도 까지는 먼저 자비로 충당한 후에 보험 커버리지가 시작된다는 것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사적 의료보험도 통상 검진, 시력검사 및 안경 등 의료 보조용품은 커버하지 않는다.
5. 안과보험(Vision Insurance)
치과보험과 마찬가지로 환자들은 의료보험과 함께 안과보험을 따로 구입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안과보험은 VSP 와 EyeMed가 있는데, 이경우 일반적으로 1년에 1회에 한해 통상 검진도 100% 커버가 되며 안경과 컨텍트렌즈 등의 의료 보조 용품도 1년에 1회에 한해 상당한 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가족 모두가 눈이 나쁜경우 고려해 볼 만한 상품이다.  보험상품은 복잡하다. 그 종류가 다양하고 세부 약관이 사람마다 다 틀리기 때문에 본인의 보험 에이전트나 브로커와 상담하여 본인이 어떤 해택을 받을 수 있는 지 잘 파악하여 활용하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