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소화장애, 우울증과 만성 두통에서 벗어나는 방법

        미주신경(Vagus Nerve)의 조화로운 상태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교감 신경(parasympathetic Nerve)작용이다. 미주신경(Vagus Nerve)의 조절은 심장박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우리가 들숨을 쉴때 심장박동은 약간 빨라지고 날숨을 쉴때 조금 느려진다. 들숨과 날숨 사이 심장 박동 수의 차이가 많이 날수록 미주신경(VagusNerve)조절이 높아 지는데, 그 뜻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로 부터 짦은 시간내에 릴렉스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미주신경조절 향상은 무엇과 관련이 있을까?
미주신경조절 향상은 우리몸의 시스템과 매우 많은 관련이 있는데, 혈당조절, 뇌졸중 예방, 심혈관질환예방, 혈압조절, 위장 효소와 위장기능을 향상을 통한 소화능력 향상, 만성 두통 및 편두통 치료에 특히 도움이 된다. 그외에도 기분조절, 불안증 해소, 그리고 스트레스 조절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중 가장 재미 있는 사실은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 능력 향상이 위장내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좋은 박테리아 나쁜 박테리아 모두)의 발란스를 돕고 염증을 낮추어 소화능력향상과 더불어 면역증강에도 매우 효과가 큰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주신경조절 저하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능력 저하는 심혈관계 건강과 뇌졸중(storke), 우울증(depression), 당뇨병(diabete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인지능력저하(cognitive impairment) , 염증성 질환(inflammation),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diseases: arthritis, Inflammatory bowel diseases, endometriosis, thyroid dysfunctions, lupus, and more류마티즘, 염증성 대장질환, 자궁내막증, 갑상선질환, 루퍼스 등) 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미주신경(Vagus Nerve) 조절 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1.이혈치료(auriculotherapy)와 생체되새김(Bio feedback) 볼테크놀로지(Voll Technology) 요법으로 미주신경조절능력을 향상.
현재 에베네셀 내츄럴 힐링(Auriculotherapy)에서 가장 자주 이용되는 치료법이 이혈치료(Auriculotherapy), 생체되새김요법(Biofeedback)과 볼테크놀로지 요법(Voll technology) 인데, 위의 내용과 같이 미주신경은 뇌신경의 하나로 귀와 매우 가깝게 연결되어 있어, 전기자극으로 미주신경자리를 자극 하는 요법으로 미주신경조절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부분 모든 질환들이 신경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여러환자치료를 통해 알게 되는데, 소화질환, 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 갑상선, 만성통증,만성피로, 우울증, 조울증 등에 미주신경자극 치료는 절대 빠져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치료법이다. 이혈치료(Auriculotherapy)라는 매우 간편한 치료법으로 미주신경을 자극 하여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2.천천히 리드믹하게 횡경막 숨쉬기로 조절
하트매스연구소(Heart Math Research)에서는 나와 같이 바이오에너제틱 메디슨또는 자연의학을 하는 치료사들에게 숨쉬기 운동 프로그램을 치료법의 하나로 권장하고 있는데, 그 이론은 숨쉬기만 잘해도 정말 많은 질환과 질병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중에 가장 영향력있는 이론은 리드믹한 횡경막 숨쉬기는 미주신경(Vagus Nerve) 조절 향상을 도와 이와 관련된 질환들에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역시 클리닉에서 하트매스연구소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환자들에게 가장 자연스런 미주신경 조절을 돕고 연습을 도모해 스스로 미주신경조절을 할 수 있는 연습을 도와주고 있다.
3.대화하기
재미있게도 누군가와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경험을 누구나 할 것이다. 대화를 하면 왜 기분이 좋아질까? 바로 말을 한다는 것은 보컬코드(vocal Cords)의 자극을 의미하고 이는 또한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의 대화를 권장한다.
4.허밍(humming 콧소리로 노래부르기)
대화하기와 같은 맥락의 이론이다. 허밍을 하면 보컬코드(Vocal Cord)에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의 자극은미주신경(Vagus Nerve)향상에 도움이 된다. 허밍을 노래를 하거나 “옴(OM)”소리를 저음으로 내보자, 마음의 편안해 지고 소화가 잘되며,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는 기분을 들것이다.
5.기도나 명상하기
기도나 명상을 하게되면 평화롭고 안정된 기분을 느낄 수 있게된다. 나의 믿음에 의하면 하나님과의 소통을 통해 평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데, 기독교 믿음을 갖지 않은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무엇이던 믿음을 가지고 있는 무엇에 기도를 하거나 머리속을 비우은 무상무념에 들어가게 되면 기도와 같은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느끼게 된다. 기도나 명상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가지면 미주신경(Vagus Nerve)조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6.소화기내 박테리아 발라스 맞추기
위장, 십이지장,소장, 대장 모든 소화기내에는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가 동시에 서식하게 되는데, 좋은 박테리아가 늘어나면 소화능력이 향상됨은 자명한 사실이다. 미주신경은 소화기내와 포지티브 피드백(PositiveFeedback) 룹(Loop)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소화기내 좋은 박테리아의 증가는 미주신경조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일으 킬 수 있다. 15빌리언마리 이상(15billion) 유산균을 챙겨 먹어보도록 하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