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최초 KBS 뉴스9 출연…시청률도 치솟아

        KBS 2TV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한류 재도약을 이끄는 배우 송중기가 오는 30일 KBS 1TV ‘뉴스9’에 출연하고 있다. 연예인이 ‘뉴스9’에 직접 출연한 것은 사상 최초다.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KBS 2TV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출연 중인 배우 송중기는 30일 "한류스타라는 책임감을 느낀다"며 "부끄럽지 않은 한국사람, 부끄럽지 않은 배우가 되겠다"고 말했다.  '태양의 후예'로 한류를 다시 일으킨 주역으로 이날 밤 '뉴스9'에 초대된 송중기는 "겸손하지만 당당하게 활동하고 싶다"며 이 같은 각오를 밝혔다. 그는 '세계적 한류 스타 반열에 올랐다'는 앵커의 말에 "쑥스럽고, 저에게 그렇게까지 수식어가 붙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다"면서도 "요즘 행복하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송중기는 '태양의 후예'에서 내전과 천재지변을 겪고 있는 가상의 국가 우르크에 파병된 특전사 대위 유시진 역을 맡고 있다. 그는 또 "배우의 역할은 대본을 쓴 작가와 관객들 사이를 조화롭게 연결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튀기보다는 녹아드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밝혔다. 연예인이 '뉴스9'에 출연한 것은 사상 최초다. 송중기는 "제가 예전에 아나운서가 꿈이었던 시절이 있는데 이렇게 유명하신 앵커분들을 보고 스튜디오에 앉아있으니 꿈 하나를 이룬 기분"이라며 감격스러워했다. 처음에는 긴장한 듯한 모습을 보이던 송중기는 '실제로 강모연과 윤명주가 있다면 어느 쪽이 더 좋으냐'는 짓궂은 질문에는 "KBS 9시 뉴스에서 이런 질문을 받을지는 몰랐다"고 농담을 던진 뒤 "강모연 선생과 호흡을 맞췄기 때문에…(강모연이 좋다고) 이야기하지 않으면 삐지겠죠?"라며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왜 SNS를 하지 않느냐'는 시청자의 질문에는 "간단하다. 기계치여서 (SNS를 안한다기보다) 못한다"며 웃기도 했다. 그는 이날 뉴스에 5분여간 출연했다. 실시간 시청률 조사회사 ATAM에 따르면 이날 '뉴스9'의 평균 시청률은 전날의 10.04%보다 4.1%p 오른 14.14%를 기록했다. 송중기가 출연한 오후 9시 28분부터 9시 34분까지의 시청률은 19.37%로, 전날 같은 시간대의 11.29%보다 무려 8.08%p가 올랐다. KBS는 이날 오후 6시께 송중기가 여의도 KBS 신관에 들어서는 모습을 담은 사진과 동영상을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하며 대대적으로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태양의 후예'는 특전사 대위 유시진(송중기 분)과 의사 강모연(송혜교)이 가상의 국가 우르크를 무대로 인류애를 발휘하는 동시에 사랑을 키워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100% 사전 제작으로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방송되며 한국에서는 방송 9회 만에 전국 시청률 30%를 돌파했고 중국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에서는 누적 조회수 15억회를,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는 조회수 75억회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현재 수출이 확정된 국가만 32개국에 달한다.


요즘 핫한 대세남들 팬들과 만난다

         요즘 잘나가는 박해진(33), 송중기(31), 박보검(23) 등 연기자들이 꽃피는 4월을 맞아 국내외 팬들과 만난다. 류준열(30)과 박서준(27)은 팬들과 좋은 시간을 가졌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한창 뜨거운 송중기는 아시아 팬미팅에 앞서 17일 서울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5번째 팬미팅을 갖는다. 온라인에서는 매진 티켓을 구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팁이 나돌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중국에서 팬미팅 사기주의보가 내려지기도 했다. 한류스타 박해진은 23일 데뷔 10주년 팬미팅을 무료로 연다. 네이버 V앱을 통해 한국과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일본, 미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세계에 생중계된다. 중국에서는 현지 최대 동영상 사이트 유쿠에서 독점 방송된다. 유쿠는 박해진이 주연한 ‘치즈인더트랩’ 인터넷 방송 판권을 취득, 5월부터 방송한다. 박해진의 데뷔 10주년 기념 팬미팅은 23일 서울 올림픽공원 SK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다. 6월에는 대만에서 단독 팬미팅이 예정돼 있다. ‘응답하라 1988’로 스타덤에 오른 박보검도 23일 대만에서 해외 첫 팬미팅을 가진다. 최근 티켓 오픈 7분 만에 1500석 전석을 매진시켰다. 소속사 블러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첫 번째 해외 팬미팅이 순식간에 ‘완판’되면서 9일 토요일에 2차 티켓을 오픈한다. 박보검은 23일 오후 4시 대만 타이베이 국제회의센터(TICC)에서 현지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클로즈 투 유, 박보검 퍼스트 팬 미팅 인 타이완 Close to U, Park Bo Gum 1st Fan meeting in Taiwan’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대만팬들을 위한 비하인드 영상 공개, 특별한 하이터치 이벤트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류준열은 지난 2일 국내에서 생애 첫 팬미팅을 가졌다. 이와 함께 20대 이상 팬들로 이뤄진 팬사이트 ‘연어’가 류준열의 이름으로 캄보디아에 우물을 기증했다. 소속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연어가 국제구호 NGO 월드셰어를 통해 ‘류준열 우물1호’를 기증했다고 전했다. 우물 현판에는 ‘류준열의 꿈과 함께 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다.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로 인기가 치솟은 박서준은 지난 2일 홍콩에서 미니 팬미팅을 성황리에 마쳤다. 윈저 쇼핑몰에서 스페셜 이벤트를 개최, 1500여 명의 현지 팬들과 소통했다. 하반기 방송 예정인 KBS 2TV 드라마 ‘화랑: 더 비기닝’을 촬영 중이다.

칸, ‘K콘텐츠’ 관심 고조… “올 2600만달러 수출 목표”

         4일 프랑스 칸에서 개막하는 세계 영상 콘텐츠 마켓 ‘MIPTV(밉티비) 2016’에 참가한 한국 문화 콘텐츠가 세계 미디어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본격적인 개막에 앞서 지난 2일 팔레 드 페스티벌에서 열린 사전행사 ‘MIPFORMATS 2016’에서 한국 방송사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로 ‘K-포맷 쇼케이스’를 열었다. 올해 밉티비에 참가한 한국 업체는 방송사 17개사,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 17개사 등 총 34곳이다.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 행사에서는 KBS 2TV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비롯해 MBC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마이 리틀 텔레비전’, SBS 예능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판타스틱 듀오’, JTBC 예능 ‘투유 프로젝트-슈가맨’ 등이 소개됐다. 콘진원 관계자는 “300여 명의 해외 바이어가 참석했다. 준비된 좌석보다 참가 인원이 많아 일부는 뒤편에 서서 소개 영상을 지켜봤다”며 “밉티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열린 사전 행사였음에도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대단했다”고 전했다. 올해 밉티비에서는 해외 바이어들이 한국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한국 공동관이 운영되며, 개별 포맷과 프로그램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지상파 3사와 EBS, CJ E&M은 별도 부스를 설치했다. CJ E&M 관계자는 “지난해 밉티비에서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보여’가 ‘가장 주목할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등 한국 콘텐츠를 바라보는 세계 방송 시장의 눈이 달라지고 있다”며 “올해 밉티비에서는 역대 최고 수준의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밉티비 주 행사장인 뤼미에르 대극장에는 ‘태양의 후예’ 이미지 사진이 걸려 있으며 칸 거리 곳곳에 한국 TV 프로그램 포스터가 설치돼 있다. 콘진원은 올해 행사에서 지난해보다 10% 상승한 약 260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 밉티비는 7일까지 열린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