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100억대’ 깜짝 베팅

        K-팝을 선도하는 한국의 작곡가들을 ‘모시기’ 위해 중국이 거액을 베팅하고 있다. 최근 중국 완다그룹 회장의 아들인 왕쓰충이 운영하는 회사와 손을 잡은 신사동호랭이를 비롯해 이단옆차기 등 유명 아이돌 그룹의 히트송을 만든 유명 작곡가들이 중국 유력 업체들의 러브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전문 에이전트 레디차이나의 배경렬 대표는 “한류스타, 예능 PD에 이어 작곡가들을 영입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며 “단순히 기존 K-팝을 수입하는 수준을 넘어 자체 콘텐츠를 생산하려는 계산”이라고 말했다. 유명 작곡가들의 몸값은 100억 원을 웃돈다. 내로라하는 한류스타들이 중국 영화나 드라마에 출연할 때 50억 원 안팎의 출연료를 받고, 예능 PD들이 10억∼20억 원의 계약금을 받은 후 편당 연출료를 챙기는 것을 감안하면 중국에 진출하는 아티스트 중 역대 최고 수준이다. 그 배경에는 ‘저작권’이 있다. 중국 업체가 기존 K-팝 노래들을 사용하려면 적잖은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 업체가 작곡가와 계약 후 앨범 제작의 주체가 되면 신곡의 저작권을 확보할 수 있다. 13억이 넘는 중국의 인구와 거대한 영토를 감안했을 때 노래 1곡만 성공해도 엄청난 저작권 수입을 거둘 수 있다. 한 K-팝 프로듀서는 “가요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중국에는 실력 있는 작곡가들이 거의 없다”며 “중국이 단순히 K-팝을 듣는 수준을 넘어 ‘K-팝스러운’ 자국의 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라 볼 수 있다. 물고기를 사기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배우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곡가들이 중국에서 대접받는 또 다른 이유는 음악이라는 콘텐츠가 언어, 지역, 인종을 초월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가수 싸이가 한국어로 부른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았듯 노래 한 곡이 세계를 호령하는 힘을 갖는다. 또한 유명 작곡가들의 인맥을 바탕으로 K-팝 가수들을 섭외하기 수월해진다는 것도 중국 업체 입장에서는 매력적이다. 신사동호랭이의 경우 자신이 만든 노래 ‘위아래’를 통해 톱 걸그룹으로 발돋움한 EXID의 중국 진출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EXID는 신사동호랭이의 지원 아래 왕쓰충이 대표로 있는 바나나프로젝트와 손잡고 중국 내 활동 기반을 넓혀갈 계획이다. 이 프로듀서는 “예능이나 드라마가 언어적 제약 때문에 수출에 한계가 있는 것과 달리 음악은 멜로디를 통해 모두가 소통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유명 K-팝 작곡가들을 잡기 위해 중국이 120억∼150억 원가량을 베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녕' 측 "표절 '사대명조', 구제 요청 및 법적 대응할 것"

       중국 동방위성 TV에서 KBS 2TV 예능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방송 콘셉트를 무단으로 사용한 가운데 KBS 측에서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 측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대명조'는 일반 시청자중에 선정한 의뢰인들을 대상으로 고민 사연을 소개하고, 해당 고민에 대해 방청객들이 투표하여 우승자를 뽑는 기본 설정이 '안녕하세요'와 동일하다"고 밝혔다. 이어 "스튜디오 형태, 구성, 진행방식, 사연 의뢰자 등장방식, 투표 및 우승자 선정 등 세부 설정도 거의동일해 중국내 네티즌들이 먼저 부끄러운 일이라며 방송사와 출연진에 비난 댓글을 달고 있다. 저작권을 침해 당한 KBS에서 문제를 제기하기도 전에 중국내에서 자성여론이 먼저 생겨날 정도로 이번 사태는 중립적 입장에서 보아도 표절이 명백하다는 반증인 것이다"고 밝혔다. KBS 측은 "상해동방TV에 표절로 인한 권리침해에 대해 엄중 항의하고 즉각 방송중단과 정당한 판권구입후 제작 방송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며 "현재 상해동방TV의 공식적인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며, 만약 상해동방TV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없다면 중국 규제기관인 광전총국에 행정적인 구제를 요청함과 동시에 법적인 구제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동방위성 TV에서 제작한 '사대명조'는 진행자들이 시청자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매주 목요일 방송되는 프로그램이다. 녹화 당일 현장에서 200여 명의 방청객들이 사연에 대해 투표를 진행한 뒤 100표를 넘기면 고민 사연으로 선정된다. 이같은 '사대명조'의 진행 방식과 방송 구성은 KBS 2TV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 방송되는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를 떠올리게 한다. '사대명조'는 프로그램 포맷 수출 계약이 된 방송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베끼기 논란'에 휩싸였다.

박기영 소속사 "딸 양육권은 박기영…남편과 원만 협의"

      가수 박기영이 결혼 5년만에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소속사 측이 "양육권은 박기영이 가졌으며 남편과 이혼을 원만히 협의했다"고 밝혔다. 박기영의 소속사 측 관계자는 12일 일간스포츠에 "박기영이 소속사를 옮긴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지난달 이혼신청서를 접수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어 "소속사에 옮길 때부터 이미 이혼 절차에 있었다. 사생활이기 때문에 소속사 차원에서 크게 관여하고 있지 않지만 딸 양육권이 박기영에게 있으며 현재 조정기간이라는 것만 파악하고 있다"며 "박기영에 확인 결과 남편과의 이혼은 원만히 협의가 됐다"고 덧붙였다. 소속사에 따르면 박기영은 남편과 이혼을 원만하게 협의했으며 절차가 마무리 된 뒤에는 꾸준한 가수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기영은 지난 2010년 변호사 A씨와 결혼, 2012년 딸을 출산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