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까지는 부동산 투자에 관하여 일반적으로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었다. 이번  칼럼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처음으로 부동산 투자를 생각한다면, 우선 투자자 자신의 선호도와 취향 그리고  지닌 자산에 대하여 자세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자산은 무형 자산과 유형 자산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무형 자산에는 시간, 능력, 경험, 인맥, 신용도(credit) 등이 속하고, 유형 자산에는 경제적인 자산 또는 재정적인 능력이 이에 해당된다. 먼저 무형의 자산인 시간은 부동산 투자에 자신이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를  검토함을 말한다. 시간도 돈이기 때문에 금전적 투자와 아울러 시간의 투자를 통하여 부동산에서 어느 정도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중요한 사안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자가 본업이 있고 부업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려 한다면, 균형있는 시간의 투자로 본업이나 부업을  효과적으로 병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부동산 관리에 대한 경험이나 능력의 유무에  따라, 부동산  관리를  자신이 할 것인가 아니면 관리 전문 회사에 맡길 것인가도  결정해야 한다. 만약, 스스로 부동산 관리를 한다면 자신의 주거지에서 거리가 멀지 않은 장소에 구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인맥(동업이나 투자자의 확보)이나 신용도를 이용하면  유형자산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러한 자산들을 바탕으로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규모의 부동산을  선택할 수 있다. 투자자가 이상적인 부동산을 찾게 되면  임대 수입에 대한 자신의 기대치를 최대한 현실화 시키고, 경제 상황이 건실한지 정확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즉 부동산을 구입한 후, 그 부동산에서 금전적인 수입이 생길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재정적인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용 부동산을 통하여 어떻게 자산을 늘려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도 투자결정의 중요한 항목이다.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몇가지 예를 들어 보기로 한다.
1. 부동산의 평가 절상에 의한 가치 차액을 통한 소득의 증대
이런 경우는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의해서 부동산의 가치가 오르는 상황인데, 예를 들어 투자자의 부동산이 위치한 주변에 좋은 쇼핑몰이 있거나, 또는 투자자가 자신의 부동산에 투자하여 그것의 가치를 높여서 잠재적인 구매자나 임차인에게 더 호감을 가지게 하여 팔거나 임대를 할 때 그 전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으려고 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식은 현금 유동성(Cash Flow)을 위한 투자보다 위험 부담이 높은 투자 방식이다.
2. 현금 유동성/흐름(Cash Flow)을 통한 수입의 증대
이런 종류의 부동산 투자는 아파트 건물 같은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에 중점을 둔 방식으로, 임대 소득에 의한 현금 수입이 주소득원이다. 현금 수입이 유리한 부동산으로는, 잘 운영되는 창고 건물이나 세차장, 아파트 건물 등  대부분의 임대용 부동산이 이에 속한다.
3. 부동산에 관련된 수입을 통한 소득의 증가
이런 종류의 소득은 부동산 관리 회사처럼 임대인들을  관리하고 임대료에서 일정 부분을 소득으로 취하면서 얻어지는 수입을 말한다. 또한, 예를들면 호텔 관리 회사는 잔디를 깎거나, 수건들을 세탁하고, 청소원들을 고용하며, 프론트 데스크를 운영하면서 호텔 수입의 5%를 소득으로 취하는 방식이다.
4. 부동산에서 보조 설비를 통한 수입
어떤 종류의 부동산에서는 이런 종류의 투자가 많은 수익을 주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사무실 건물이나 공공 세탁시설과 아파트 건물에 설치된 각종 자동 판매기에서 얻어지는 수입을 말한다. 이것은 커다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작은 비지니스 같은 성격을 띠고 있으며, 또한 이용 고객들에게서 수입을 얻는 현금 소득의 일종이다. 그리고 비록 부동산 전문인이 적합한 부동산을 선별하는데 도움을 주겠지만, 투자자 자신도 적절한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하여 편견을 갖지 않고 나름대로 투자용 부동산의 장·단점을 연구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시 항상 염두에 둘 것은 부동산을 구입하고서 그것을 운영하다 보면, 언젠가는 투자자 자신도 그 부동산의 판매자가 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항상 투자자 자신의 재정 상황이나 신변에 있어서의 상황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투자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