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고려할 때 많은 분들이 협의 이혼과 재판 이혼 중 꼭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고민을 하시는데요. 삶에 있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옵션은 이 둘을 합쳐놓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모든 사안들이 분쟁의 여지가 있고 소송의 여지가 있다면, 결정하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마련입니다. 소송비용도 매우 비싸고요. 여기서 일부 사안에 대해 서로 합의하여 소송비용을 조금 낮출 수 있다면 양측은 서로 협의하려 하겠지요. 양측이 동의할 수 있는 사안들도 있겠고 그렇지 못한 부분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혼 절차에 더욱 세부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소송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을 좁혀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시간과 돈과 그리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법원에 당사자들의 재무 상태를 보고해야 합니다. 이혼 절차 시 항상 배우자 지지, 부동산 분할, 자녀양육권, 자녀양육비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부가 자녀 양육권에 대해 확실한 동의를 했다면 이혼 절차에 있어 이 사안은 고려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가 결혼 중 별거 합의서를 작성해 합의한 사안과 그렇지 못한 사안을 구분해 놓았다면 이 부부는 이혼 절차 기간 동안 어떤 사안에 초점을 맞춰서 조정에 포함시켜야 할 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협의이혼을 진행 할 때에도 꼭 이행해야 하는 필요조건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재산 분할입니다. 양측 중 그 누구도더 많은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법원에 밝혀야 합니다. 양측이 법원에 출두했을 때에는 어떠한 비밀도 없이 솔직 담백하게 답변을 하여 법원이 이 재산분할이 공평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재산분할은 합의 이혼이건 재판 이혼이건 상관 없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경험이 풍부한 가정법 변호사의 도움으로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변호사는 의뢰인과 상대측의 서류에 결함이나 부족한 점이 있는지 확인해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재산분할이라는 것은 법원이 민감하게 양측의 소득과 지출을 파악하여 부동산 분할이라든지 양육권 문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이혼소송 절차에 있어 상대방에게 밝혀야 할 세부사항은 납세신고, 개인재무제표, 사업 재무제표, 부동산 서류, 근로혜택, 은퇴계획, 금융기관 계좌, 소득 입증 문서, 보험 증명서류, 이외에 여러가지의 서류들이 있습니다.

     위의 서류들은 일반적으로 이혼 신청일로부터 보편적으로 약 40일 뒤에 있을 첫 기일까지 양측이 서로 교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셔서 아시겠지만, 재산분할 완료와 그에 따른 서류는 복잡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양측이 서로의 경제적 상황을 정확히 알게 하고 법원이 소송 절차에 대한 마지막 판결을 내릴 때 양측의 상황을 철저히 고려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희 Han Law Group, LLC 에 의뢰된 사례들을 살펴보면 배우자 둘 중 한명이 소득이나 계좌 관리 혹은 요금 납부등을 온전히 다 책임지고 다른 한명은 가계지출이나 소득 혹은 부동산 소유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예전에는 아내가 가계 경제 상황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반대로 한국 사회에서는 아내분들이 모든 금전적인 부분을 주도해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편 분들은 가정의 경제 상황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투명하지 않게 가계경제를 운영하시고 심지어 자산도 낮춰서 알려주는 분들도 계시는 사례를 종종 접하기도 하는데요. 그런 경우 상대측은 이렇게 재산을 공개하는 과정에서야 비로소 자산이 잘못 운영되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상대측에게서 적절한 입증서류를 받기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결혼 생활 중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법원에 들키고 싶지 않아 하기 때문이죠. 법원은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 매우 정확하고 민감하게 판단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콜로라도 가정법원에서는 양측이 모두 자신의 재산을 공개하기 전까지 이혼을 선언하지 않습니다. Han Law Group은 재정을 증명하는 서류 준비를 비롯하여 이혼이 매우 힘든 과정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의뢰인들이 더욱 순조롭게 이혼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사례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혼, 양육권, 배우자 지지, 혹은 기타 다른 사안에 대해 문의점이 있으시면 망설이지 마시고 Han Law Group에 연락해 주십시요.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