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인들은 이혼 상담을 위하여 저희 사무실에 방문할 때 많은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혼 생각을 하고 고려하는 단계에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이혼 결정을 한 단계인데요.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의뢰인들은 이혼이 완전히 끝내기를 원하고 모든 중요한 문제들에 대하여 합의를 보기를 원합니다. 이런 사람들 중에서는 이미 수년 동안 별거를 한 부부가 있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결혼자산, 아동양육 혹은 배우자 부양을 포함하든지 간에 거의 대부분의 조건은 동의되었다는 것을 대개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각 건의 사실과 상황에 따라 이혼은 “합의되지 않은(소송을 통한) 이혼” 혹은 “합의 이혼”절차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소송을 통한 이혼은 주로 한 당사자가 이혼의 진행을 원하고 다른 당사자는 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조건이 동의되지 않았다는 것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건에서 이혼은 사법체계 내에서 양당사자들은 문제들을 계속 논의하여 끝을 보는 것을 포함할 것입니다. 이는 주로 당사자들 간의 적의가 여전히 개입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각 쪽을 대행하는 변호사가 있을 것입니다.  소송을 통한 이혼은 시간이 걸리며 제기된 문제에 의거하여 1년 이상이 종종 소요될 수 있습니다.  모든 공식 절차는 법정에 따라야 할 필요가 있으며 판사가 최종결정을 하게 됩니다.  당사자들은 판사의 결정을 준수해야만 합니다. 반면에 합의 이혼은 쌍방이 동의를 한 것을 포함하고 판사는 전형적으로 체결된 조건에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배우자들 사이에 체결된 계약같으며 법에 의해 인정될 것입니다. 이는 법적 체제에서 인정되는 이혼을 하는 매우 신속하고 비용 절감적인 방법이고 많은 한국의뢰인들은 이런 접근을 선호합니다.  미성년자 자녀가 개입되어 있지 않다면 당사자들은 모든 법적 출두 조차도 철회할 수 있고 90일 이내에 판사에 의해 발행되는 최종 명령만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미성년자 자녀가 있다면 최종 명령이 발급되기 전 간단한 육아수업을 참석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 수업은 아이를 양육하는 것에 관한 문제들에 대해 당사자들이 어떻게 대화를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과 양육조건의 준수를 위한 우호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가르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기시간 및 절차요구를 고려하면 합의이혼이 소송을 통한 이혼보다 훨씬 짧고 쉽게 종료됩니다. 그러면 합의이혼은 어떤식으로 진행될까요?  전형적으로 의뢰인들 중 한 명이 변호사를 고용할 것입니다.  변호사를 고용한 사람의 배우자는 소송의 공동신청인이 될 것이며 그들은 이혼 조건에 동의하고  이혼을 진행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다른 당사자는 “피 신청인” 혹은 배우자의 상대편으로 고려되지 않으므로 “공동신청인”으로 고려되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조건이 동의되면 양 배우자들은 결혼 자산의 분할과 가능한 배우자 부양에 동의할 것입니다. 당사자들이 미성년자의 자녀를 가지고 있을 때 합의이혼을 위한 추가 고려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한 부모가 아동의 단독친권을 가지게 될지, 가지게 되지 않을지에 대해 논의한 양육계획을 양 배우자들은 제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이 아이들을 취할 날짜수를 나누어야만 할 것이며 학교, 방학 및 특별행사에 대한 일정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양육비를 논의하고 동의하기도 해야 할 것입니다.  배우자들은 세금보고를 따로 제출하는 것과 그들의 동의에 의거 피부양자 청구 또한 동의할 수 있습니다.  이혼 동의의 조건은 각 건에 따라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음 기사에 좀 더 깊게 논의 될 것입니다.

    위에 보여진 것과 같이 합의 이혼은 간단하며 쉬울 것이나 결혼을 파기하는 법적 문제로서 모든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서는 경험을 가진 가정법 변호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건에 따라 전문적인 도움 없이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독특하고 중요한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Han Law Group, LLC에서는 결혼의 존속기간과 관계없이 이혼은 스트레스 가 많으며 혼동된 절차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때문에 저희는 의뢰인의 특별한 요구조건을 충족하고 모든 질문 및 걱정사항에 관련하여 각 건에 대한 특별한 접근을 합니다.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한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혼 혹은 어떠한 법적 문제에 관한 질문이 있으시면 첫 번째 무료상담을 계획하도록 오늘 전화해 주십시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