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을 위해 꾸준한 저축과 신용관리 필요


    부동산 투자는 종류가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종류를 알아보고 투자 상품과 투자 지역을 다양화하여 투자자 자신에게 안전하고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 50년간 부동산 투자는 인기있는 투자 대상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보편적인 투자의 방법으로 인식되어  왔다. 투자용 부동산이란 넓은 의미로서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을 포함하고 있다. 투자용 부동산의 대상을 살펴보면 주거용 부동산, 소매용 상업 공간, 쇼핑 몰, 물류 창고, 사무용 및 산업용 부동산 등이 있다. 부동산은 실물 자산이라고도 하며, 부동산에 투자했을 때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주거용 부동산이나 건물 등을 임대하고 받게 되는 임대 수익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얻어지는 수익이 있다. 부동산 가치는 보통 10년을 주기로 변동하며 그 가치가 100%정도로 상승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부동산에 투자를 하면 가능한 한 오래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

    투자용 부동산을 고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물론 부동산이 점유하고 있는 위치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는 부동산의 종류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어떤 장소에서 한 종류의 부동산이 잘 된다고 다른 종류의 부동산도 잘 될 것이라고 믿는데 그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또한 한 종류의 부동산이 과거에 잘 되었다고 그 부동산이 앞으로도 계속 잘 될거라는 생각 또한 잘못된 것이다.사무용 부동산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지표 역할을 한다. 이 부동산은 주로 시내 중심가나 외곽 지역의 사무용 사무실 밀집 지역에 위치하며, 주로 화이트 칼라 직종의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사무용 근로자를 위한 회사들의 수요에 의해서 사무용 부동산의 공간도 요구된다. 이 부동산은 경기 흐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이 부동산에서 얻어지는 수입은 변동폭이 크며, 또한 높은 운영비가 드는 부동산이다. 한편 경기가 좋은 시기에는 사무용 공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임대 비용의 갑작스런 상승으로 수입이 급증할 수 있지만, 사무용 공간의 수요를 따라잡기 위한 건물 증축을 위한 공간의 확보나 새로운 사무실 공간의 건축에도 추가적인 시간이 요구된다.

    소매용 상업 공간은 소매용 개인 사업 공간이나 쇼핑 몰까지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요즘은 소비자의 눈에 잘 띄고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서, 폐쇄형 쇼핑 몰의 형태보다는 밀집된 상업용 공간을 구성하는 형태가 보편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에는 “앵커 스토어”를 입주시켜서 소비자를 흡인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상업용 공간은 수요를 좌우하는 몇가지 요소들이 있다. 그것들 중에는 그 공간의 위치, 근접성, 가시성, 인구 밀집도, 인구 증가및 그 지역의 수입 정도를 들 수 있다. 이 부동산은 사무용 부동산보다는 더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된다. 산업용 부동산은 다른 부동산에 비하여 비교적 안전한 투자 대상으로 간주된다. 적은 투자 비용과 운용비가 이 부동산의 장점이며, 이 부동산은 건물의 용도에 따라 물류 창고용, 제조용, 연구 개발용, 물류 배분용 등으로 구분되어 진다. 이 부동산을 투자 대상으로 선택할 때에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고 살펴 보면 도움이 된다. 예를들면, 그 부동산의 기능성, 철도나 해양 운반에 접근 가능한 주요 도로에의 접근성, 물류의 선적이나 하역에 용이한 위치나 구조 등을 들 수 있다.

    누구든지 거주할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세대용 주택 부동산은 경기의 변동에 관계없이 안정된 수입을 보장한다. 다른 부동산에 비하여 한, 두명의 세입자의 유무에 따른 손실의 폭이 적다. 대부분의 상업용 부동산은 세입자에게 대부분의 운영비를 부담시킬 수가 있지만,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세입자가 거주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건물의 운영비는 소유주가 부담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단독 주택용 부동산은  다른 투자 대상에 비하여 비교적 단순하고 손쉬운 투자의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이 부동산이 가지는 장점은 “레버리지 효과”라 불리는 것으로 융자받은 자금을 지렛대로 이용하여 투자 수익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융자받아서 부동산에 투자하여 자기 자본 이익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끝으로 부동산 투자 신탁(REITs)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투자자가 어떤 크기의 부동산에 상관없이 투자할 수 있는 것으로 부동산에 있어서 일종의 뮤츄얼 펀드와 같은 것이다. 투자자는 부동산 크기와 지역에 관계없이 다양한 주식을 살 수 있어 안전하게 부동산 투자의 다양성을 꾀할 수 있다. 또한 소규모 자산으로도 원하는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으나, 투자 기간 동안에는 연방 정부의 엄격한 가이드 라인을 따라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각각의 투자용 부동산이 장단점이 있으므로 투자자는 자신의 선호도와 경제 상황을 토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투자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