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닭날개 16개(6인분), 감자전분, 닭을 재우는 양념: 계피가루 1/4작은술, 정종 3큰술, 생강즙 1/4작은술, 간 마늘 1/2큰술, 후추가루 1/8작은술, 소금 1작은술, 중간 양파 1/2개, 사과 또는 오렌지 1/2개.
튀긴 닭날개를 버무리는 강정쏘스: 간장 1컵, 설탕 1컵, 식초 1/2컵.

[만들기]
1. 닭날개의 맨끝 날개 부분은 잘라서 버린다.
2. 나머지 날개부분을 두 조각으로 자르고 찬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놓아 물기를 뺀다. 두꺼운 조각은 칼집을 뼈속까지 내어준다.(그러면 핏물이 맺히지 않고 잘 튀겨진다)
3. 양파와 사과를 chopper에 다진다. 사과대신 오렌지를 사용할 때는 즙을 낸다.
4. 닭날개를 큰그릇에 담고, (3)번의 다진 양파와 사과, 그리고 닭을 재우는 양념에 있는 다른 재료들을 넣고...
5. 잘 버무려서 1시간 정도 실온에서 재운다.(다음 날 만들 때는 냉장고에서 하룻밤 재워도 괜찮다)
6. 튀긴 닭날개를 버무리는 강정쏘스의 재료를 섞어 중불에서 5분 정도 보글보글 끓여주면 쏘스 완성~
7. (5)번에서 잘 재워진 닭날개를 감자전분에 묻힌다.
8. 닭날개의 얇은 조각들과 몸쪽에 붙은 두꺼운 조각들을 나눠 놓는다.
9. 튀기기 직전에 닭날개의 감자가루를 좀 털어낸 다음... 얇은 조각과 두꺼운 조각을 따로 기름에 튀긴다. 중불에서 한 번에 4개씩 튀기는데 노릇노릇해 질 때까지 속이 잘 익도록 튀긴다. 이 때 두꺼운 조각은 좀더 오래 튀긴다.
10. 다 한 번 튀긴 다음, 다시 한 번 더 튀긴다.(나중에 먹으려면 한 번만 튀겨 놓았다가 먹기 직전에 두 번째 튀긴다)
11. 두 번째 튀기자마자 닭날개가 뜨거울 때에...
12. 약불에 (6)번의 강정쏘스를 끓여 닭날개를 넣고...
13. 닭날개를 굴려가며 골고루 잘 버무려주면 닭강정 완성~
14. 새콤달콤한 통닭무절임과...
통닭무절임은 깍둑썰기한 무를 단촛물
(식초 6 큰술, 설탕 5 큰술, 물 1 컵, 소금 2 작은술)에
담아 만드는데 하룻밤만 절여도 먹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