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를 위한 부동산 투자 비법 ? Self-Directed IRA (5)

      오늘은 세금 없이 부동산 투자하는 비법에서 매우 중요한 Self-Directed IRA의 [Custodian]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타입의 IRA를 선택하든, 그 IRA 자산을 보유하고 관리하는 기관으로 Custodian이나 Trustee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Self-Directed IRA는 자산 및 투자의 타이틀을 보유하기 위한 권한과 자금 관리를 위하여 엄격한 자격요건을 갖춘 [Self-Directed IRA Custodian]이 필요합니다. [Self-Directed IRA]는 미국 전체에서 극히 소수에게만 알려져 이용되고 있으므로, 전문 Self-Directed IRA Custodian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Custodian]이란, 은행이나 Trust 회사가 소유하거나 제휴 되어, 은행위원회, 통화감독국이나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로부터 규제받거나 IRS로부터 승인 및 규제받는 회사를 말합니다. 그들은 은퇴 계좌의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서류 및 자금을 관리합니다. 모든 Custodian은 은행 관계자들이나 IRS에 의하여 규제받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어떤 Custodian은 [Trust Company]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은퇴 계좌가 세법에 의하여 Trust와 같이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Custodian]을 중개인인 [Administrator]나 [Facilitator]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회사가 [Administrator]나 [Facilitator]가 아닌, 실제로 [Custodian] 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규제단속기관으로부터 관련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돈이 [Administrator]나 [Facilitator]같이 규제되지 않는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반드시 Custodian에게 [직접] 가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Administrator]는 Custodian과 비슷한 업무를 처리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계좌와 여러분의 IRA 자금이 공동 관리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추가 법적 책임이 발생하거나 부동산 매매 과정에서 더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IRS나 은행 관계자로부터 규제 단속을 받지 않기 때문에 사기(fraud)의 위험이 있습니다. 즉 여러분의 돈을 받은 Administrator가 사라질 경우, 전혀 보호받지 못합니다.
[Facilitator]는 자금 및 서류에 관한 업무뿐만 아니라, 주로 LLC와 관련하여 투자 전략을 상담해줍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러분의 자산과 매매를 [궁극적으로] 맡아줄 Custodian이나 Trustee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들의 잘못된 투자 조언이 여러분께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변호사나 CPA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Self-Directed IRA Custodian]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네 가지는 [경험], [지식], [서비스] 그리고 [신뢰]입니다.
각 custodian 회사의 웹사이트,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전문성, 서비스, 경험, fee 등을 비교해 봅니다. 비록 Self-Directed IRA Custodian이 투자 조언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여러분의 투자 결정에 따라 서류, 세금, 자금 등의 모든 업무를 관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관련 사항 및 [Self-Directed IRA] 규례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custodian의 실수로 [Prohibited Transaction]이나 [Disqualified Person]과 같은 관련 규정을 어길 경우, 그 책임과 금전적 피해는 고스란히 여러분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IRA 자금 안전과 관련하여 [규정 상태 및 역사]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하며, 특히 FDIC 보험, 보통책임보험, Banker’s Blanket Bond, E&O Bond, D&O Policy 등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회사 설립연도, 회사 대표의 경험과 배경, 규제받아온 기간, 규제단속기관, 회계감사기관, 마지막 회계감사연도 등을 꼼꼼히 조사해보고 선택합니다.
여러분은 Self-Directed IRA를 통하여 은퇴 자금의 투자 분야 및 방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RA는 여러분 개인과 완전히 분리된 독립체이므로, [반드시 Custodian을 통하여] 모든 필요한 절차가 진행되며, 모든 자금과 자산이 독립적으로 관리됩니다. Custodian은 여러분이 계획하는 IRA 투자의 손과 발에 해당하므로 여러분과 호흡이 잘 맞아야 하며 그만큼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Self-Directed IRA를 통한 부동산 투자]는 얼마나 실력 있고 믿을 수 있는 Custodian을 잘 만나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