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오바마 케어 등록이 마감이 되고 콜로라도 주 에서는 13만명 이상이 오바마 케어를 통해 평균 가정당 한달에 약 $277.00  정도의 우선 지급되는 의료보험 세금혜택을  보고있다. 65세 이하의 메디케이드 수혜자도 보험 가입자 이상으로 많이 늘어났다. 이런 와중에, 지난 가을부터 올해 사이에 새로운 메디케이드법과 오바마 케어 실행으로 많은 영주권을 가지신 노인분께서 졸지에 메디케이드를 취소 당한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이 경우는 65세 이상의 노인분들로 영주권을 받고 5년이 지난후에 영주권 신청시에  재정보증서(affidavit of support) 써주신 당사자가 월페어 수준 이상의 인컴이 있을 경우에 노인이 받는 월페어(Old age pension)가 중단 되었고 그럼으로 말미암아 메디케이드도 함께 중단 되었다. 필자는 그동안 이런 가정으로 부터 메디케이드 상담 신청이 접수되었고 그 가정들과 상담, 주정부 법조문 분석 그리고 카운티 휴먼 서비스 직원과의 대화로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도움을 줄수 없다는 생각에 무척 안따깝게 생각 하였으며 어떻게 하면 도울수 있을까 하는 궁리를 하던 차에 몇 몇 고객과 지인으로 부터 이 정보를 알게 되어 이 자리 빌어 나누고저 한다.
Colorado Indigent Care Program, 일명 CICP로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오바마 케어가 시행되기 전 부터 여러 보험이 없는 분 들께서 사용 하시던 의료혜택이다. 이곳 오로라 덴버 지역에선 혹 MCPN 또는 콜로라도 스프링스 지역에선 Peak Vista 라고도 불리던 프로그램 이기도 하다. 필자도 몇년전에 노인 부부를 모시고 가서 가입해준 프로그램이다. 한가지 아이러니 한것은 이 CICP프로그램이 작년에 오바마 케어 시행으로 앞으로는 없어질것이라고 소문이 돌았고 작년 12월 31일로 중단 될것이라고 오바마 케어 시행청 토의 과정에서 나오기도 하였다. 물론 필자도 그렇게 이해를 하였으며 그렇게 전하였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우선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우선 CICP는 의료 보험이 아니고 의료비용 절감, 디스카운트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정 병원 또는 크리닉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가정 수입에 따라 혜택을 받을수 있는 치료에 해당하는 코 페이먼트를 지불한다. 연방빈곤수준의 40% 미만 연수입(2인가정 기준 연 $6,292미만) 홈리스 가정일 경우에는 코페이가 무료이다. 같은 수입 정도의 노인의 경우 약값은 $5.00, 진료비는 $7.00 입원비는 $15.00 코페이를 내면 치료가 가능하다. 혜택 가능 수입조건은 연방 빈곤수준의 250%( 2인 가정 연 수입 $38,775, 4인 가정 연수입 $58,875)까지 이며 합법적 거주자로서 수입과 재산수준을 충족하며 메디케이드나 Child Health Plan + (CHP+) 혜택을 못 받거나 또는 메디케어나 의료보험을 가지고 있으면서 앞의 사항을 충족시키는 분에 한해 적용된다.
그럼 어떻게 가입을 할수있나 알아 보자. 우선 거주지 근처 또는 선호하는 CICP병원 이나 크리닠을 웝싸이트에서 알아본후에 직접 전화로 신청예약을 한후 방문하여 가입신청을 한다.  각 카운티 별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병원과 크리닠 목록을 인터넷에서 열람 할수있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알아 가지고 전화 예약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사용할수있는 병원과 크리닠은 한정 되어있고 치료사항도 장소별로 한정 되어 있다. 신청전에 당담 직원과 충분한 대화후에 가입하는것이 필요하다. 장소별로 치료 사항이 틀리므로 지병이 있으신분들께는 더욱 세심한 배려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신청하는것이 현명한다고 생각한다. 독자의 이해을 돕기위해 아래 연방 정부 빈곤수준 정보와 코페이먼트 를 안내하는 도표, 병원과 크리닉 명단 과 수입별 진료비 도표가 나와있는 인터넷 주소를 아래에 첨부 한다.
http://www.colorado.gov/cs/Satellite/HCPF/HCPF/1214299805914
이 프로그램은 합법적으로 이곳에 사시면서 의료혜택 도움이 필요한 분들, 유학생 또는 오바마 케어에서 보험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시는 분, 좋지 않은 직장 보험을 가지고 계신분, 특히 65세 이상으로 메디케이드가 중단 된 모든분께 권하고 싶다. 신청준비는 영어가 능통한 분에게 부탁 하시것도 한 방법이고 꼭 지병에 대한 정보를 신청시에 충분히 설명하고 조언을 받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가지 바램은 이글을 접하는 모든분이 이 정보를 주위에 필요한 분께 전해 주셨으면 한다.
그동안 필자의 무지로 도움을 못 드린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