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그 이유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영양 전문 사이트인 '조이바우어닷컴(JoyBauer.com)'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무지방 우유=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두 성분은 한 팀을 이뤄 혈압을 3~10%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져도 심혈관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
시금치=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해바라기 씨=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 된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다.
강낭콩=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바나나=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