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있는 사람들 가운데 ‘다리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핏줄이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를 비롯해 다양한 질병들이 다리주위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다리 건강은 온 몸의 건강과 직결된다. 다리에는 전체 몸을 순환하는 피가 흐르는 정맥이 있다. 그런데 이 정맥의 피가 심장 쪽으로 전달이 잘 안되거나 혈관 벽에 손상이 일어나면 피가 쉽게 굳는 과다응고가 발생, 심부정맥 혈전이 잘 생긴다.
이 혈전은 하대정맥 내 혈류를 따라 우심방과 우심실을 거쳐 허파동맥으로 이동해 허파혈관을 막아 폐색전증의 원인이 된다. 다리 혈관에 국한된 작은 혈전들은 심각한 정도의 폐색전증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약 20%의 환자에게서 근위부(몸의 중심에서 가까이 있는 곳) 쪽으로 혈전이 파급된다.
장시간의 비행기 여행이 반복되거나 환자가 잘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에 있을 때, 뇌졸중이나 임신, 척수 장애 등은 다리 부위의 정맥 흐름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다리 부위의 심부정맥 혈전을 막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걷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다. 하지정맥의 팽창을 줄이고 정맥 혈류의 개선을 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도 좋다. 수술 환자는 압박 스타킹 착용만으로 68% 정도의 혈전을 방지할 수 있다.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압박 스타킹과 더불어 다리를 주기적으로 압박하도록 고안된 특별한 기계장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잘 때 다리 부위를 계속 움찔하는 사람은 상당수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는 하지불안증후군으로 다리에 불쾌한 느낌이 들고 저절로 움찔하게 된다. 이 병은 가만히 있을 때만 불쾌한 느낌이 있고 다리를 움직일 때는 증상이 없다. 몸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신경세포 도파민 전달체계의 이상 때문으로 추정된다.
미국 메이요클리닉의 아샤드 자한기르 박사팀이 하지불안증 환자의 심장두께를 측정하고 3년 후 그들을 다시 관찰했다. 그 결과, 전체 4분의 1 환자의 심장이 매우 두꺼워졌으며 심장병으로 고생하거나 사망할 확률이 2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부터 피곤? 최상의 에너지 충전법 3가지

     오전 10시. 어제 밤 충분히 잤는데도 왠지 몸이 찌뿌듯하고 피로하다. 이때 커피를 한잔 먹지 않으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
이야말로 직장인들이 보통 겪는 현상이다. 오전 시간대에 이처럼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잠을 충분히 잘 자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침 일어났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건강 정보 사이트인 ‘프리벤션(Prevention)’이 아침부터 에너지를 최상으로 충전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했다.
잘 깨어나라=귀에 거슬리는 버저를 이제 끄자. 잠자리에서 나오자마자 가벼운 운동을 하라. 손을 들고 살짝 살짝 점프하거나,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스트레칭을 하자. 그 다음 레몬 한 조각을 넣은 물을 마시자. 몸속에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하부 소화기관을 알칼리성 의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
잘 먹어라=영양의 균형은 아침 에너지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아침식사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채소를 과식하지 말고 고르게 섭취하는 게 좋다. 아침을 선식이나 시리얼로 먹는다면 말린 과일 대신 호두, 잣 등 견과류나 마 씨앗 등을 첨가해 먹으면 좋다.
잘 마셔라=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나 차를 마시면 8~10온스(약 227~283g)의 양을 섭취한 것이다.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으로는 먼저 물을 마셔라.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 주스를 마시거나, 단백질과 좋은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게 좋다. 그래야 커피의 산성 성분을 상쇄하며 영양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단백질과 좋은 지방이 든 음식으로는 연어, 소시지, 달걀, 견과류가 있다.

 

브로콜리 자외선도 차단, 선크림보다 강력

     브로콜리는 짙은 녹색으로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다.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브로콜리는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뼈의 건강을 돕는 역할을 한다. ‘영국영양저널’ 등에 개재된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분자약물학자인 폴 탈라레이 박사팀은 브로콜리 새싹에서 추출한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막는데 선크림보다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설포라판은 암과 싸우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피부암을 예방한다. 브로콜리를 피부에 바르면 피부암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대기오염, 흡연자에 좋아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은 사람의 기도에서 항산화효소를 증가시켜 오염된 대기, 꽃가루, 디젤배기가스, 담배 연기 등에 들어있는 프리래디칼의 공격을 막아준다. 프리래디칼은 산화로 인한 조직손상을 일으키고 천식 등의 염증과 호흡기질환을 유발한다. 브로콜리는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호흡기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겨자와 함께 먹으면 효과 증대
브로콜리를 먹을 때 겨자, 고추냉이와 함께 먹으면 항암효과가 급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 엘리자베스 제퍼리 교수는 브로콜리에 양념을 강하게 해서 먹으면 그 안에 포함된 ‘미로시나아제’라는 효소가 항암 기능을 강화한다고 했다.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채소로는 양배추, 무, 미나리 등도 해당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