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은 합격해야 할 시험을 볼 때 지식이 부족해 진퇴양난에 빠질 때가 있고, 직장인들은 실력이 부족해 해결하지 못하는 일을 당할 때에 진퇴양난에 빠질 때가 있다. 사업가들은 재정이 유통되지 않거나 수입이 적어서 진퇴양난에 빠질 때가 있고, 정치인들은 국가의 사업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운영에 차질이나 재난이 발생해 진퇴양난에 빠질 때가 있다. 그리고 국가들도 전쟁이 발생시, 싸우는 적이 강할 때 진퇴양난이 발생하였던 역사를 무시할 수가 없다. 크리스찬들도 각 자의 일과 신앙생활에 있어서 극복할 수가 없는 시험과 고난을 당하여서 진퇴양난에 빠질 때가 있다. 그럴 때에는, 풍전등화이나 추풍낙엽을 경험하지 않고, 전화위복이나 인화위복이나 인패위공이나 새옹지마를 경험하도록 하는 노력을 하나님 안에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우주의 모든 만물의 창조자이시고 그것들을 생존케 하시는 분이다. 하나님은 모든 생명과 우주만물을 운영하시는 분이시기에, 그의 전지전능하심으로 능히 못함이 없음을 알고 확고히 믿는 믿음으로 시종 처신하여야 한다. 모든 환경에서 진리와 성령과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급한 일을 당할 때에 혹은 진퇴양난 시에, 진리가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영혼의 뇌가 없는 자가 되고 성령의 인도하심이 없다면 영혼의 허파가 없는 자이며 예수님의 얼굴이나 가르침을 발견할 수가 없다면 영혼의 심장이 없는 자가 됨을 주의해야 한다. 진리와 성령과 예수님을 체험할 수가 없다면 회복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기에 겸손한 마음과 언행이 소중하고, 하나님의 응답이나 명령없이 했던 언행을 회개하면서 장래와 영생을 위한 새로운 시작이 필요하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복음을 위하여, 그의 긍휼하심과 불쌍히 여기심을 간구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함께 한다는 것은, 진퇴양난은 물론 추풍낙엽 같은 문제의 해결과 회복을 체험하기 위한 온전한 비결이다. 하나님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 필요하고, 하나님과 함께 일하기 위하여서는 하나님과 가까이 동행하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마음과 행동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마음과 성품과 뜻과 섭리를 자신의 것으로 삼고 일관됨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의 소원이나 기도의 제목이 이루어질수록, 마음과 뜻이 하나님과 일치하며 하나님의 분깃이 되어야 한다. 또한 평소에 하나님께 진실하고 신실하여야 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록 자신이 왕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자신의 생명과 가진 모든 것의 주인이요, 마음과 정성을 다해 경배하여야 하는 창조주요, 생명을 있게 해주시는 전능자로 섬겨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의 약속을 시종 체험하며 진퇴양난 하는 일들을 모면하거나 능히 전화위복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성경에서 어느 누구도 시험이나 사고, 고난, 고통, 재앙, 육신의 죽음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록이 없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오히려 그러한 고난들을 통해 진퇴양난 해서 마음과 정신, 믿음, 소망, 사랑이 방황하거나 분열되거나 잃게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리와 성령과 예수님을 붙잡고 따르기를 살신성인해야 한다. 예수님을 닮고 각 자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과 뜻을 이루면서, 믿음에서 선함, 사랑, 의와 완전함에 이르게 되기를 우리의 선한 목자요 주이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소망하실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