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앞마당도 트랜드에 맞춘 전문가 손길 필요

 

고객의 예산에 맞춰 디자인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고아조경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인조잔디 시공외에도 일반 잔디, 나무 트림, 펜스, 덱 작업까지 함께 하고 있다. 조경 작업 전(위)과 작업 후 모습.
고객의 예산에 맞춰 디자인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고아조경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인조잔디 시공외에도 일반 잔디, 나무 트림, 펜스, 덱 작업까지 함께 하고 있다. 조경 작업 전(위)과 작업 후 모습.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조경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봤던 과제일 것이다. 예쁘게 정원을 꾸미고, 아름다리 나무를 다듬고, 각양각색의 꽃을 심으면서 내 집을 아름답고 정돈된 모습으로 꾸미는 일은 가족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뿐만아니라 이웃에게도 사랑받는 집으로 거듭날 수 있다. 봄을 여는 3월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집 외관 꾸미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인해 홈디포나 로스에는 주말마다 화분이나 돌을 구매하는 사람으로 넘쳐나고 있다. 미국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전원주택과 같은 곳에서 살면서 직접 집을 가꾸는 것에 익숙하지만, 한인들은 HOA 에서 요구하는 외관의 기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마당이 딸린 집을 직접 꾸미기에 다소 서툰 면이 많다. 그래서 한인 조경 전문업체인 ‘고아조경’의 남정미 대표를 만나 그들만의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1. 주택조경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조경은 자연과 인간이 만나 아름다운 풍경을 창조하는 예술이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지만 제일 이점은 정신 건강에 놀라울 정도로 이롭다. 대표적인 예로, 뉴욕의 센트럴파크가 생기게 된 배경에서 엿볼 수 있다. 뉴욕시는 급속한 도시 발전으로 인해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있었고, 당시 정신과 의사 프레더릭로 와스(Frederick Law Olmsted)씨는 도시에 자연적인 공간을 마련하지 않으면 도시 주민들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을 것이며, 이로 인해 정신병과 같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결국, 센트럴파크가 뉴욕 맨하튼의 중심부에 자리하게 되었고, 시민들은 휴식과 안정을 찾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렇듯, 인간과 자연은 상호의존적이며 불가결한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다.

 2. 일상생활에서 조경공사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주택조경도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한다. 간혹, 고객들 분들 중에서, 본인은 뒷마당 나가보지도 않는다면서 조경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낀다고 하시는 분도 있다. 또, HOA 와의 마찰로 조경을 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런 분들도 조경 공사를 하고 나면 굉장한 만족을 느낀다. 볼 때마다 이전과는 다른 긍정적인 면을 몸소 느끼는 것이다. 실제로 창문너머로 정리된 마당과 주변환경을 본다는 것만으로 정신적으로 굉장한 영향을 받는다. 미네소타 주 대학교에서 한 연구에 따르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방에 머무른 환자들이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적었으며, 인지 능력을 향상 시키고 주의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조경은 단순하게 환경을 꾸미는 행위라기보다,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너무나 필요한 생활요소 중 하나라고 간주하고 있다. 

3. 조경이 주는 편리함이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적절히 조성된 정원은 물 절약과 동시에 관리가 매우 쉽다. 또, 기존의 앞, 뒷마당의 유지 보수를 위한 작업이 간단해지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주택조경은 주거 환경의 가치를 높이고 집 가격을 높여 부동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기여한다. 아름다운 조경이나 조화로운 랜드스케이핑은 요즘같은 주택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큰 요인 중 하나이다. 무엇보다 조경된 환경은 주거자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원사용의 빈도를 더 높여, 결국은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가져다주는 결과를 낳게 된다.

4. 조경 트랜드에 대해 이야기 해주실 수 있을까요?
주택 조경 트랜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최근 몇 년간 주목 받는 트랜드 중 하나는 물 절약을 위한 조경 디자인이 중요한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콜로라도처럼 건조한 지역이나 물 부족이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햇빛에 강하고 수분을 적게 필요로 하는 식물을 사용하거나 돌과 인조 잔디를 많이들 하는 추세이다. 

5. 인공 잔디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공잔디는 자연 잔디에 비해 내구성이 좋고 오랜 시간 동안 그 모양과 색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잔디 관리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일년내내 녹색과 관리된 정원의 모습을 유지할 수 좋다. 그래서 캘리포니아처럼 콜로라도도 건조한 기후와 물 부족으로  인조 잔디의 사용이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6. 인공잔디 설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HOA 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앞 정원의 70%정도 인조잔디를 깔 수 있기 때문에 인조잔디를 깔고, 주변에 자갈과 돌 등으로 장식을 하는 것을 가장 많이들 선택하신다. 가격은 스퀘어피트당 12~15불 선이다. 기존 잔디를 걷어내는 작업은 무료이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HOA 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업 정도를 결정한다.

 7.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고아 조경의 직원은 군대에서 퇴역했으며, 베테랑 매니저와 성실한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은 콜로라도 스프링스 위주로 일을 해왔지만, 관심 있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캐슬락, 오로라 지역까지 확대되었다.

 8. 고아조경에서 다루고 있는 업종은 어떤 것인가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인조잔디 시공 외에도 일반 잔디 작업, 나무 트림, 펜스, 덱 작업까지 함께 하고 있다.

9. 고아조경에서 작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자연과 인조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다. 이러한 조화는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깔끔하게 정돈된 정원에 모던한 분위기가 더해져 집에 대한 애착도 커지고, 동시에 집에 거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

10. 콜로라도 고객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조경이 비용이 고가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주저하는 점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저희는 고객의 예산에 맞춰 디자인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지금까지 믿고 일을 맡겨주신 고객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열심히 하며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고아 조경의 연락처는 218-278-1009 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