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및 신년하례식

   

민주평통 덴버협의회는 탈북민과의 토크 및 신년하례식을 지난 4일 포커스 문화센터에서 개최했다.
민주평통 덴버협의회는 탈북민과의 토크 및 신년하례식을 지난 4일 포커스 문화센터에서 개최했다.
정용수 해병전우회 회장의 사회로 탈북자인 박유나씨와의 토크가 진행되었다.
정용수 해병전우회 회장의 사회로 탈북자인 박유나씨와의 토크가 진행되었다.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덴버협의회(회장 곽인환)가 주최하는 탈북민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및 신년하례식이 지난 4일 오후 4시 주간포커스 문화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자문위원을 비롯해 샌프란시스코 강현철 부총영사와 마이크 코프만 오로라 시장, 지역인사 등 약 90여명이 참석했다. 

    1부는 국민의례에 이어 소프라노 김승미의 국가제창,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위촉장 전수식, 축사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자문위원 위촉장은 엘리자벳 김 남부콜로라도 한인회장과 이은경씨에게 전수되었으며, 권덕성 위원에게는 평통기자 위촉장, 유타지회 허용환 지회장에 게 대통령 표창장이 전수되었다.  곽인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힘찬 기운을 가진 청룡의 해를 맞았다. 이러한 기운을 받아 북한의 인권이 회복되고 경제도 활성화되어 개인의 자유와 인권이 회복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북한 주민들의 인권 회복을 강조했다. 

    축사를 통해 강현철 부총영사는 “곽인환 회장은 텍사스와 덴버 17기 회장을 맡은 바 있어 충분한 리더십 역량을 갖춘 분이기 때문에 나날이 발전하는 덴버협의회의 모습이 기대된다.  아울러 대통령 표창장을 받은 유타지회의 허용환 지회장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면서 “최근 빈발하는 북한의 도발에 정부 차원에서 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있으며, 동시에 평화통일을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71년간 한미동맹은 많은 변화를 겪으며 발전해 왔다. 정치, 사회, 문화뿐 아니라 최근에는 경제 관계에서도 한미관계는 급속하게 발전해 오고 있다. 특히 미국의 중심에 위치한 덴버지역의 덴버협의회가 한국정부의 평화통일 정책을 미국 사회에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이크 코프만 오로라 시장은 “이런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다. 아버지가 한국전 참전용사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한국과의 관계는 의미가 깊다. 요즘에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의 인기 높아져서 한국의 위상을 실감한다. 또, 한국은 세계 경제 10위에 올라있는 등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만약 통일이 된다면 시너지가 발생해 더 발전된 한국의 모습이 기대된다. 그래서 민주평통 덴버협의회 및 한국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미혜 전 민주평통 덴버협의회장은 “한국과 미국의 동맹은 71년을 이어져 왔고, 가장 강력한 동맹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 전쟁 이후 미국과 한국은 세계평화와 정의를 위해 함께 걸어왔으며, 앞으로도 평화통일을 위해 함께 걸어갈 것이다. 새해 뜻깊은 자리를 통해 콜로라도 한인사회에 평화통일의 씨앗이 싹트길 바란다”고 밝혔다. 

    2부는 이날 사회를 맡은 정용수 해병전우회 회장의 진행으로 탈북자인 박유나씨와의 토크가 진행되었다. 3년간 난민수용소에 있다가 2008년 10월 미국으로 와 덴버에 정착한 박씨는 북한 실상에 대한 질문에 진솔하게 답했다. 그녀는 북한의 세습체제에 대해 북한 주민들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12년의 초중고등학교의 의무교육이 명시되어 있지만 사실상 경제적 여건으로 시행되기 어렵다는 등의 북한 현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기도 했다. 또, 미국 정착 이후 북한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여행의 자유, 언론의 자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권리, 노력한 만큼 벌 수 있다는 것 등을 장점이라고 꼽기도 했다. 이날 민주평통 측은 박씨에게 약간의 지원금과 쌀, 라면 등을 전달했으며, 이를 위해 H마트와 M마트가 후원했다. 

3부는 신년하례식 축가로 소프라노 김승미씨가 그리운 금강산을 불렀으며, 행사 참석자들은 모두 일어나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합창하고, 만찬을 즐기며 공식행사를 마쳤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