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떨어지지 않아도 폭포라고 부를 수 있을까. 부를 수 있을 것 같다. 어쩌면 겨울이 폭포의 장관을 확인하기에 가장 멋진 때일 수 있다. 폭포로 가득찬 콜로라도에 사는 주민들은 아주 운이 좋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곳곳에 있는 겨울 폭포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에 시원하게 쏟아지는 폭포도 좋지만, 겨울에 꽁꽁 얼어붙은 폭포의 모습도 장관이다. 색다른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일부 산책로는 얼어붙어 있고 일부는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겠지만 모험 정신만 있으면 문제될 것이 없다.

 

Fish Creek Falls, Steamboat Springs
피쉬크릭 폭포의 길이는 약 283 피트이다. 얼음 등반가들과 스노우 슈어들 모두가 좋아하는 곳이다. 폭포로 가는 트렉은 짧지만 눈으로 덮여져 있어 마치 동화 속 겨울 나라에서 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길 가에는 항상 푸른 나무들이 늘어 있어서 더욱 싱그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폭포 찾기 : 주차장과 산책로는 스팀보트 시내에서 불과 몇마일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2.5마일 정도 오르면 폭포 아래에 도착할 수 있다. 산책로는 일반적으로 보행자 통행량으로 많아 잘 밟혀져 있어 길을 따라가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연중내내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개방되어 있으며,하루 차량이용료는 $5이다.

 

Bridal Veil Falls, Telluride
높이 365피트의 Bridal Veil은 콜로라도에서 가장 높은 자유낙하 폭포이다. 완전히 얼어붙었을 때는 정말 멋진 광경이 된다. 텔루라이드는 콜로라도 소도시 중에 가장 매력적인 도시로 꼽힌 적도 있어, 폭포를 보고 난뒤 시내 관광으로도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폭포 찾기 : 겨울동안 폭포로의 트레킹은 권장하지 않는다. 폭포로 이어지는 4WD 도로는 이미 차로 막혀 있다. 텔루라이드의 협곡 끝에서 꽁꽁 얼어붙은 폭포를 여전히 볼 수 있다.  콜로라도 애비뉴를 따라 동쪽으로  포장도로가 끝날 때까지 가면 된다. 

 

Rifle Falls, Rifle
라이플 폭포는 겨울에는 얼음 단검, 얼어붙은 분무, 반짝이는 첨탑으로 가득 찬 동화 같은 광경으로 변신한다.만약 오랫동안 운전해서 이곳까지 갔다면 폭포만 보고 오면 다소 아쉬울 수 있으니,  청록빛 고드름으로 가득찬 아름다운 석회암 동굴이 있는 라이플 산 공원도 추천한다.
▷ 폭포 찾기 : 최고의 전망을 원한다면 짧고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산책로를 따라 가면 된다. 왕복 0.2마일 밖에 되지 않지만, 주변을 더 둘러보고 싶다면 폭포의 아래쪽에 다른 산책로도 있다. 라이플 폭포는 1년 내내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개방되어 있으며, 라이플 폭포 주립 공원의 하루 입장료는 차량당 $8이다. 

 

Seven Falls, Colorado Springs
높이 181피트인 세븐 폭포는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브로드모어가 소유하고 있다.폭포 애호가들에게 공공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이 폭포는 겨울에는 무지갯빛 빛으로 밝혀지고 화강암으로 각인된 얼음 조각들 때문에 마치 축제의 장면을 보는 듯하다. 
▷폭포 찾기 : 노리스 펜로즈 이벤트 센터(Norris Penrose Event Center)에서 주차하고 4마일 정도를 폭포 입구까지 셔틀로 이동한다. 내려서 폭포까지 0.8마일 걸어서 가면 되다. 224개의 계단을 오르내려 폭포 꼭대기까지 올라가 볼 수 있는 선택적인 옵션이 있다. 현재 운영 시간과 입장료는 브로드모어의 웹사이트(broadmoor.com)에서 확인하면 된다.

 

Elk Falls, Staunton State Park, Pine
다행스럽게도 엘크 폭포는 덴버에서 차로 1시간 이내에 있다. 하지만 하이킹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폭포까지 가는 거리와 차로 돌아오는 거리를 합치면 거의 11마일이 소요된다. 그렇게 때문에 긴 하루를 대비하고, 날씨 상황이 바뀔 수 있음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폭포 찾기: 스탠턴 랜치(Staunton Ranch)  트레일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트레일인 메이슨 크릭(Mason Creek)을 선택하면 폭포까지 무려 17마일을 걸어야 한다. 트레일을 따라 3.3마일 정도 가면 버글링 엘크 트레일(Bugling Elk trail)을 따라 엘크 폭포 연못(Elk Falls pond)에 다다른다. 마지막 트레일인 라이언스 백(Lion’s Back)을 따라 1마일을 더 올라가면 폭포에 도착한다. 스탠턴 주립 공원의 자동차 일일 이용료는 $9이다.

 

Hidden Falls, Rocky Mountain National Park
얼음 등반가들에게는 매우 잘 알려져 있는 히든 폭포는 록키 마운틴 내셔널 파크의 와일드 베이신(Wild Basin) 지역에서 인기 있는 겨울 등반코스이다. 이 폭포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더 좋다고 전해진다. 얼어붙은 폭포가 바위 틈으로 흘러나가는 장면은 가히 매혹적이라는 칭찬을 받는 곳이다.
▷폭포 찾기: 에스테스 파크(Estes Park)에서 콜로라도 7번 도로를 따라 와일드 베이신(Wild Basin) 입구까지 19마일 가면 된다. 겨울에는 주요 도로가 폐쇄되므로 겨울턴어라운드에 주차하고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히든 폭포로 이어지는 말 길이 나온다. 왕복으로 약 2마일 정도다. 공원의 자동차 일일 이용료는 $25이다.

 

Boulder Falls, Boulder
볼더 캐니언에는 많은 양의 물이 흘러나오기 때문에 70피트의 폭포가 얼면 정말 놀라운 광경이 된다. 얼음이 언 정도에 따라 얼음 아래로 흐르는 물을 볼 수도 있다.
▷폭포 찾기: 볼더에서 볼더 캐니언(Boulder Canyon) 드라이브를 따라 서쪽으로 8.6마일 이동하다 보면 오른쪽에 볼더 폭포 표지판이 보인다.왕복으로 100야드밖에 되지 않는 단거리이다.

 

Ouray Ice Park, Ouray
우레이 아이스 공원은 매년 1월21일부터 24일까지 전세계에서 등반가들을 끌어들이는 얼음 축제로 인해 겨울 등반가들의 메카로 불린다. 이 곳을 방문하면 푸른빛 얼음, 뽀족한 고드름, 그리고 빙하의 경이로움까지, 등반가가 아닌 일반 관광객들도 이 도시의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다
▷폭포 찾기 : 우레이에서 550번 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가다가 캠프 버드 로드(Camp Bird Road)에서 우회전 한다. 공원은 Uncompahgre 협곡 바로 아래 있다. 보통 1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개방된다.

 

The Fang, Vail
절벽이나 바위에 닿지 않고 떨어지는 폭포는 일반적으로 얼지 않는다. 물이 너무 빨리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The Fang은 특별한 폭포 중 하나로, 겨울이 되면 165피트의 폭포가 얼어서 자유롭게 서있는 아름다운 얼음 기둥이 된다.  
▷폭포 찾기 : I-70 East로 가다가 베일 출구로 나간다. 프론티지 로드(Frontage Road)에서 좌회전해서 애스펜 레인(Aspen Lane)으로 들어가고, 다시 부스 크릭 드라이브(Booth Creek Drive)로 좌회전하면 얼음 폭포의 찬란한 장면을 볼 수 있다. 도착하면 등반가들이 위로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산사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차에서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