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단체 “필요시 파업도 할 수 있어”

    의사들이 한국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정책 추진’에 맞서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17일 오후 서울 의협회관에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를 열고 “정부가 의대 증원 방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할 경우 14만 의사와 2만 의대생은 모든 수단을 동원한 강력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며 “2020년 파업 때보다 더 큰 불행한 사태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회의에는 의협 산하 전국 16개 시도 의사회장과 대한전공의협의회, 공중보건의사협의회,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단 등이 81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회의 후 이들은 ‘전국 의사·의료계 대표자 일동’ 명의의 결의문을 내고 “정부는 의대 정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는 2020년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라”고 촉구했다.


    2020년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시도가 의료계의 반발로 무산된 뒤 정부와 의협은 의대 정원 문제를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정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날 이 회장은 회의가 끝난 후 브리핑에서 “의료계와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는 것은 굉장히 문제”라며 “실제 실행될 경우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의대생과 학부모 등 아래에서부터 올라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필요하다면 전체 회원 투표를 거쳐 총파업을 할 수도 있다”며 “그전에 지역 간 집회, 전국 총궐기 집회 등 다양한 로드맵에 따라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의들의 입장에 대한 질문에 서정성 의협 총무이사는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이)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줬고 (의협과) 크게 입장이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단 회장은 이날 브리핑에 참석하지 않았다. 인력난을 겪는 필수의료 분야 중 하나인 소아청소년과의 의사단체도 이날 오전 의협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증원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반발하며 조규홍 복지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의대 증원 방침에 맞서 “필수의료를 포기하자”는 주장까지 나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