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7월 제이홉을 시작으로 지난달 뷔에 이르기까지 일곱 멤버 전원이 공식 솔로 작품을 냈다. 멤버들은 7인 7색 개성이 듬뿍 담긴 솔로 활동을 통해 상업적으로 성공함과 더불어 음악적 역량을 뽐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직 입대하지 않은 멤버들은 오는 2025년으로 예정된 완전체 팀 활동 재개를 위해 가능한 연내 군 복무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솔로 활동의 스타트를 끊은 것은 지난해 7월 첫 공식 솔로곡 '모어'(MORE)와 솔로 앨범 '잭 인 더 박스'(Jack In The Box)를 낸 제이홉이었다. 제이홉은 강렬한 힙합 음악을 기반으로 도전에 대한 열망, 인간의 본성, 평등 등을 심도 있게 풀어내 실물 CD 없는 '위버스 앨범'으로도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상위권에 진입했다. '잭 인 더 박스'는 최초 발매 1년 1개월 뒤인 지난 8월 실물 음반 버전인 '호프 에디션' 발매에 힘입어 '빌보드 200' 6위를 기록하는 저력을 보였다. 미국 대형 음악 축제 '롤라팔루자'에서 헤드라이너(간판출연자)로 출연하기도 했다.


    팀의 맏형 진은 입대를 앞둔 지난해 10월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으로 솔로 주자 바통을 이었다. 청량하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돋보이는 이 노래는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의 크리스 마틴이 작곡, 작사, 연주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진은 지구 반대편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콜드플레이의 콘서트에 게스트로 등장해 이 노래를 처음 라이브로 선보이고, 크리스 마틴과 포옹하기도 했다. 리더 RM은 지난해 12월 첫 솔로 앨범 '인디고'(Indigo)로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펼쳐 보였다. 그는 미국 뉴욕 디아 비컨 미술관에서 라이브 퍼포먼스를 펼치고, 앨범 콘셉트 사진에 평소 존경한다고 밝힌 고(故) 윤형근 화백의 작품 '청색'을 배치해 음악과 미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활동을 펼쳤다. 해를 넘겨 올해 3월에는 지민이 독특한 음색과 깊은 감성을 앞세워 네 번째 솔로 주자로 나섰다. 지민은 솔로 앨범 '페이스'(FACE) 타이틀곡인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로 세련된 신스팝을 선보여 호평받았고, 공식 솔로 활동을 펼친 멤버 가운데 처음으로 시상식이 아닌 일반 TV 음악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팬들을 기쁘게 했다. 그는 특히 '라이크 크레이지'로 K팝 솔로 가수 사상 처음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썼다. 평소 음악 프로듀서로도 활약하던 슈가는 지난 4월 아이유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선공개곡 '사람 Pt.2'와 솔로 앨범 'D-데이'(D-DAY) 타이틀곡 '해금'으로 상반되는 매력을 뽐냈다.


     슈가는 방탄소년단 멤버 가운데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태국, 싱가포르 등을 도는 월드투어를 펼쳐 약 30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팀의 막내 정국은 7월 영어 싱글 '세븐'(Seven)으로 미국과 영국 등 전 세계를 종횡무진으로 누비며 활약했다. 듣기 편한 세련된 팝 음악인 이 노래로 그는 K팝 솔로 사상 두 번째로 '핫 100' 1위에 오르고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 발표 '올여름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노래' 3위로 기록됐다. 또 미국 뉴욕 센트럴파크에서 열린 음악 축제 '글로벌 시티즌 페스티벌'에 K팝 솔로 최초로 헤드라이너를 장식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