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장에 곽인환씨, 자문위원은 37명 위촉

곽인환 제21기 민주평통 덴버협의회장.
곽인환 제21기 민주평통 덴버협의회장.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의21기 자문위원 2만1천명을 위촉했다. 21기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 구성된 민주평통으로, 임기는 9월1일부터 2년간이다.


   윤 대통령은 작년 10월 임명한 김관용 수석부의장을 유임시키고, 국내외 부의장 23명, 분과위원장 9명, 국내외 협의회장 273명, 상임위원 466명을 함께 임명했다. 부의장은 김 수석부의장을 제외한 전원이 교체됐다. 윤동한 한국콜마홀딩스 회장이 서울 부의장에, 권애영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전남부회장이 여성 부의장에 각각 임명됐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해외후원회 총괄회장을 맡았던 강일한 크레시타어패럴 그룹 대표회장이 미주 부의장에 발탁됐다. 중국 부의장은 이번에 임명되지 않았다. 
21기 민주평통의 규모는 20기보다 1천명(5%) 늘었다. 한국내 위원은 지역대표인 지방의원 3천288명, 직능대표로 전국 17개 시도와 이북 5도 출신 인사 등 1만3천677명으로 구성됐다. 


   해외대표는 136개국 4천35명이다. 이 중 덴버협의회는  37명의 자문위원이 임명되었으며, 협의회장은 곽인환씨가 임명되었다. 곽인환씨는 현재 미주지역 그레이트 코리아 회장(Great Korea)이며, 15기, 민주평통 휴스톤 협의회장, 17대 민주평통 덴버협의회장, 록키마운틴 코리언 라이온스 회장, 윤석열 대통령 후보 미주총괄 선대위 부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이명박과 박근혜, 미국 트럼프 대통령 상을 수상했다. 특히 곽 회장은 텍사스 휴스톤과 콜로라도 덴버 등 두 지역에서 협의회장직을 수행함으로써, 지난 40여년간의 민주평통 역사이래 두 지역에서 협의회장을 한 유일한 인사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18일, 민주평통 사무처가 제21기 자외자문위원 추천을 마감했을 당시, 덴버협의회는 추천 인원이 미달이었다. 당초 사무처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측에 추천을 요청한 자문위원의 정원은 샌프란시스코 지역협의회는 75명, 덴버지역협의회는 42명이었다. 그러나 마감일까지 신청한 덴버협의회 위원은 34명이었다. 덴버협의회의 신청인원수가 감소한 것은 6년만에 처음이다. 덴버협의회는 18기에 31명, 19기 42명, 20기는 50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0기에는 유타지회까지 출범하면서 덴버협의회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특히, 20기 덴버협의회는 덴버지역 27명, 콜로라도스프링스지역 14명, 유타 8명, 푸에블로 1명 등 총 50명이나 자 문위원으로 선정되어 지금까지 중 최다위원을 배출했었다. 


   한편, 민주평통은 조국의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해 대통령에 건의하고 자문에 응하는 헌법기구다. 21기에서는 동포사회의 통일에너지 결집과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 문화예술, 체육, 정관계 진출 인사 등 제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글로벌 한인 인재들로 ‘글로벌 전략 특별위원회’를 신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 ‘국민과 함께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통일 준비’를 위해 평화통일정책에 관하여 대통령께 자문·건의하는 한편, 비핵 · 평화 · 번영의 한반도 구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현재 곽인환 협의회장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민주평통 간부위원과의 회의, 김관용 수석부의장 주최 환영만찬 등의 일정으로 인해 한국을 방문 중이며, 오는 12일에 귀국, 10월 중순경 출범식을 예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주간포커스는 샌프란시스코 영사관의 요청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 등과 같은 민감한 문제로 고려해 임명된 37명의 덴버협의회 자문위원의 명단은 지면을 통해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음은 미주지역 회장단 명단이다.


*미주지역 해외협의회 회장단 명단
강일한(미주 부의장, 
CRESCITA APPAREL 그룹 대표회장)
한 린다(워싱턴 협의회장)
박호성(뉴욕 협의회장)
이주향(필라델피아 협의회장)
한문수(보스턴 협의회장)
이용태(로스앤젤레스 협의회장)
설증혁(오렌지 샌디에고 협의회장)
김형선(휴스턴 협의회장)
오원성(댈러스 협의회장)
오영록(애틀랜타 협의회장)
스티브서(마이애미 협의회장)
박봉룡(하와이 협의회장)
최점균(샌프란시스코 협의회장)
곽인환(덴버 협의회장)
김수영(시애틀 협의회장)
김길영(시카고 협의회장)
유건인(토론토 협의회장)
배문수(밴쿠버 협의회장)
서주일(브라질 협의회장)
박래곤(중미 카리브 협의회장)
구광모(남미서부 협의회장)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